어떻게 살 것인가? 5(자녀에 대해)

(패드릭 몰리 저) 자녀에 대해

by 김해경

자녀의 관계에서 후회를 피하는 법

오늘날 우리의 아이들은 마약, 술, 섹스 그리고 온갖 위험한 형태들에 도전해 보라는 굉장한 압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그러므로 부모의 역할이 어느 시대보다 중요한 때에 우리가 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실제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미국의 중산층 아빠가 한 살 먹은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은 평균 15분에서 20분 정도로 나타났는데, 아이들의 셔츠에 소형 마이크를 부착해서 알아낸 시간은 평균 37초였다고 한다.


한국에서 초등학생인 자녀와 대화하는 시간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10명 중 3명만이 30분~1시간 미만 되는 시간의 대화를 나누고, 10명 중 1명만이 엄마가 아닌 아빠 주도적인 대화를 나누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부 모두가 직업을 가진 경우가 많아지고, 모두 직업적 성취를 추구하는 시대 흐름에 따라 자주 이용되는 말이 "시간의 양이 아니라 질이다"라는 말이다.


그런데 심리분석가의 연구에 따르면, 돈에 중독된 많은 이들이 무언가에 과도하게 몰두하고 격무에 시달리는데, 이들은 어릴 적 부모들이 그들에게 찬사와 기쁨에 찬 반응을 하지 않은 아이들이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은 성장 후 이런 반응을 얻기 위해 몰두한 것이 돈인데, 그러나 돈은 비인간적인 반응을 할 뿐이다. 아직도 그들이 원하는 것은 인간적인 반응을 원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어떻게 해야 어린 자식들에게 우리가 그들을 위해 살려고 노력하고 있음을 보일 수가 있을까?

1) 어린아이가 될 자유를 주라

저자는 천성적 완벽주의자로 모든 것이 정리되어 있기를 원했다. 그래서 새로 산 커피 테이블에 어린아이가 더럽히고 흠집 내는 것에 무척 화가 났다. 그러나 아내의 이런 말을 듣고 정신이 번쩍 났다고 한다.

"제발 내 아이를 그냥 좀 내버려 두세요. 나는 당신이 고작 삼백 달러짜리 테이블 때문에 백만 달러짜리 우리 아이들을 망치도록 내버려 두지 않을 거예요!"


우리는 우리 아이들이 어린아이의 과정을 잘 통과하도록 돕는 선에서 멈추어야 한다.


2) 세상으로부터의 보호

우리 아이들이 세속적인 세계관에 무차별적으로 노출되도록 허락할 때, 그 아이들의 부서지기 쉽고 감수성이 강한 마음을 세속적 가치에 넘겨주는 꼴이 된다. 부모들은 아이들이 옳은 것과 그른 것, 선한 것과 악한 것을 구별할 수 있다고 전제하는데 , 이것은 옳은 생각이 아니다. 부모는 아이들을 그런 세속적인 것과 절연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현명하기보다 어리석은 아이들은 자기들을 기분 좋게 해주는 것과 기분 나쁘게 만드는 것을 아주 잘 식별하는데, 이 시대의 아이들에게 있어 죄는 기분 좋게 느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유방임적인 태도가 아니라, 자녀들을 그들이 원하는 가치 체계 안으로 인도해야 한다. 특히 아버지가 자기 집에서 영적 지도력의 고삐를 쥘 필요가 있는데, 아이들을 우리가 원하는 가치와 믿음을 옹호하는 사람들과 교제하게 하고, 또한 그런 가치관을 나타내는 미디어에 노출되도록 해야 한다. 이 일은 일찍이 하면 할 수록 좋다. 왜냐하면 10대에는 부모보다 친구나 다른 요소가 더 큰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리고 친구에게서 무엇을 찾아야 하는지를 가르치고, 그런 친구들을 만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필요하다. 부모가 목적도 계획도 없다면 아이들은 지혜롭지 못하게 자신이 좋아하는 가치들을 스스로 선택하게 된다. 처음에는 좋게 느껴지던 많은 것들-마약, 술, 중독으로 이어지는 섹스, 성병, 그리고 계획되지 않은 임신 등-이 매년 수많은 젊은이들의 삶에 깊은 상처를 남기는 애석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


우리는 아이들을 재앙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무분별한 허용은 어린아이의 마음에 얽혀있는 미련함에 더욱 기회를 줄 뿐이다. 현시대는 우리의 아이들을 과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미보호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3) 격려하고 노하게 하지 말라

슬프게도 종종 부모는 우리의 이기적인 불쾌감을 드러내어 모두를 좋지 않은 날로 만든다. 우리는 비록 자신에게는 지루한 시간이 될지 모르지만, 아이들에게 시간과 관심을 가져야 한다. 부모가 먼저 이기적인 갈망을 통제하고, 너무 자주 성내지 않으며, 우리의 아이들을 격려하는 법을 배운다면, 아이들은 부모로부터 위대한 유산을 물려받게 될 것이다.


4) 시간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지금 어린아이가 있다면, 지금 그들에게 시간을 쓰는 것이 가장 좋다. 왜냐하면 그런 시간들은 총알같이 빠르게 지나 곧 아이들은 친구들이 더 귀중하게 될 것이고, 더 이상 부모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어릴 적에 충분한 보살핌으로 아이들이 잘 자라난다면, 그다음에는 별 문제가 없게 된다. 오히려 아이들에게 주지 못한 시간 때문에 나중에 아이들이 문제를 일으킨다면, 그때부터는 결코 사라지지 않는 고통이 늘 존재하게 된다.


5) 기도를 통한 보호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행 16:31)" 이 말씀을 붙잡고, 믿지 않는 자녀 23명을 둔 7쌍의 부모들이 정기적으로 모여 기도를 했다. 2여 년 후, 23명의 자녀 모두가 예수님께 헌신하는 놀라운 결과를 이룬 실제 경험담이 있다. 우리 아이들이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도록 준비시키는 일에서 그들의 영원한 구원을 위해 기도하는 것보다 더 가치 있는 일은 없다. 단 한 번의 기도가 아니라, 우리의 매일의 기도를 통해 아이들을 중보 할 때, 아이들의 인생은 보다 세상적 가치와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


아이들을 위한 기도제목으로

-구원받은 그리스도인

-성장하는 믿음 그리고 이후의 독립적인 믿음

-마음과 몸과 정신의 강건함

-하나님이 주신 삶에 대한 목적의식과 하나님이 그들에게 갖고 계신 계획에 대한 이해

-고결함에 대한 갈망(정결한 삶)

-탁월함에 대한 요구

-나 자신이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

-지혜에 대한 갈증

-마약, 술, 혼전섹스로부터의 보호

-하나님이 그들을 위해 마련해 놓으신 배우자

-모든 일에 주님께 영광을 돌리고자 하는 열정


부모의 기도와 삶의 모범을 통해, 하나님은 자녀들에게 놀라운 은혜를 부어주신다는 것은 확실하다. 그러므로 아이들을 위해 죽지 않으려는 부모가 없듯이, 오히려 그들을 위해 살아야겠다는 부모가 훨씬 더 현명한 부모가 된다.

KakaoTalk_20250102_140750329.jp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어떻게 살 것인가?" 4(일과 인간관계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