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니은띠 Jul 24. 2020

나는 늘 간절했고, 또 절실했다

우리 인생을 바꾸는 힘




사람의 몸을 구성하는 70프로가 '물'이라면, 나를 차지하는 70프로는 '간절함' 일 것이다. 나는 늘 간절했고, 또 절실했다. 때론 사람들이 말했다. '네가 자꾸 그 일을 생각한다고 해서 달라지는 건 없어. 그냥 기다려봐', '될 일은 어떻게든 될 테니 너무 기대하지 마'라고. 틀린 말 하나 없었다. 그런데 또다시 조바심을 내고 있는 나는 원래부터 그런 사람임을 이제는 받아들인다. 이루고 싶은 일들이 코 앞에 다가왔는데, 어떻게 그저 가만히만 있을 수 있을까. 



어렸을 때 집안 형편이 녹록지 못했다. 우리 집은 평소 가까이에서 믿고 의지하던 사람에게 속아 빚더미에 앉게 되었고, 부모님은 두 분 다 내 학창 시절 동안 신용불량자로 낙인찍혀 살아오셨다. 가지고 있던 집까지 팔았지만 평범한 벌이로 어마어마한 빚을 갚기엔 역부족이었다. 우리가 지지도 않은 빚을 왜 우리가 갚아야 하는지 억울했다. 우리 잘못이라면 그저 사람을 너무 믿은 탓이었다. 억울하지만 그저 하루하루 열심히 벌어 빚을 갚아나가는 수밖에 없었다. 남들보다 잘 사는 건 둘째 치더라도 남들만큼은 살길 바랐다. 그런데 왜 우리 가족에게 이런 일이 일어난 건지, 하늘이 원망스러웠었다. 차곡차곡 갚아나가고 있었지만 상황은 크게 나아지지 않았고, 할 수 있는 건 나 스스로 상황을 바꾸는 수밖에 없었다.



다른 누구보다 잘되고 싶었다. 고통받았던 우리 가족들과 내 어린 시절을 보상받기 위해. 이 모든 일들이 그냥 있었음이 아님을, 우리 모두가 더 잘 되기 위한 하나의 관문이었음을 증명해 보이고 싶었다. 나는 이 상황을 타개하는 방법으로 '간절함'을 선택했다. 그렇게 나는 내 하루하루를 간절함으로 채워 나가고자 했다. 이 상황을 바꾸고자, 그리고 더 나은 나를 위해서. 내가 힘들었던 시기에 가장 의지했던 건 책이었다. 처음, 책으로 치유받는다는 느낌을 받은 건 파울로 코엘료의 '연금술사'였다. 어둡고 긴 터널을 홀로 걷고 있는 듯, 끝날 줄 모르는 방황의 시간 속에 있을 때 이 책은 내게 길을 비춰주는 한 줄기 빛과 같았다. '괜찮아, 할 수 있어' 라며 나를 다독여 주었고 위로의 말을 건네주었다. 학창 시절 내내 이 책을 머리맡에 두고 힘들 때마다 꺼내 읽고 마음에 새겼다.



"이 세상에는 위대한 진실이 하나 있어. 무언가를 온 마음을 다해 원한다면, 반드시 그렇게 된다는 거야. 무언가를 바라는 마음은 곧 우주의 마음으로 비롯된 것이기 때문이지. 그리고 그것을 실현하는 게 이 땅에서  자네가 맡은 임무라네."   -파울로 코엘료, 연금술사 中
"자네가 무언가를 간절히 원할 때 온 우주는 자네의 소망이 실현되도록 도와준다네."   -파울로 코엘료, 연금술사 中



간절함은 늘 나에게 응답했다. 내게 해낼 수 있음 힘을 주었고, 간절히 바라면 언제든 이뤄낼 수 있다는 믿음을 주었다. 나는 지금도 여전히 간절하게 바란다. 꿈처럼 바라던 곳에 입사했을 때도, 더 좋은 근무 환경과 조건으로 이직했을 때도, 나에게 꼭 맞는 배우자를 만났을 때도, 내가 평소에 바라던 그 모든 것들을 대면했을 때도. 간절함이 내 마음에 힘을 실어주었다. 그렇게 나는 늘 절실함으로 살아왔다.



"난 음식을 먹는 동안에 먹는 일 말고는 아무것도 하지 않소. 걸어야 할 땐 걷는 것. 그게 다지. 만일 내가 싸워야 하는 날이 온다면, 그게 언제가 됐든 남들처럼 싸우다 미련 없이 죽을 것이요. 난 지금 과거를 사는 것도 미래를 사는 것도 아니니까. 내겐 오직 현실만이 있고, 현재만이 내 유일한 관심거리요. 만약 당신이 현재에 영원히 머무를 수 있다면 당신은 진정 행복한 사람일 게요."   -파울로 코엘료, 연금술사 中



간절함은 우리 인생의 많은 것을 바꾼다. 그리고 언제나 현재 진행형이다. 과거에도 없고 미래에도 없다. 나는 오늘도 오직 지금을 살아가고자 한다. 간절함으로.

   

매거진의 이전글 혼놀 만렙, 혼자 이것까지 해봤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