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n Oct 20. 2023

누구나 사연은 존재한다

자신의 아픔이 전부라는 세상에게

 

'나'역시 가슴을 후벼 파는 고통과 고민을 안고 있다. 겉으로 보이는 모습은 평범하고 해맑아 보이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나'에 대해서 모르는 이들이 바라보는 타인의 표본일 뿐이다. 당장 내 할 일을 하기 위해 밖을 돌아다녀야 하는데, 타인에게 노골적으로 드러낼 필요가 있겠는가.


 그렇게 나 스스로가 너무 비참하고 아프고 어리석다고 느끼면서 하루하루를 비관적으로 지내오다가 내 주변 사람들에게 나의 이야기를 하며 펑펑 운 적도 있다. 그 순간에는 나의 가슴이 가벼워지는 느낌을 받았지만, 그것도 잠시 뿐이었다. 그렇게 내 아픔을 타인에게 공개하며 '지금의 나는 너무 힘들고 지쳤어!'라고 소리쳐 봤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언제나 늘 한결같았다.


"나도 그 마음 알아." 


어떻게 네가 내 마음을 안다는 거야?


 가까운 지인에게, 또는 내 가족에게 나의 고민을 털어놓는 것이 감정적으로, 심리적으로 좋은 행동임은 틀림없지만, 그 이상의 것이 없는 것도 사실이다. 내가 가진 고민을 털어놓고자 타인의 귀를 빌려 온갖 말들을 쏟아 놓지만, 그럼에도 타인은 나의 온전한 마음, 심리를 알 수는 없다. 그런데도, 왜 다른 사람들은 나의 마음을 안다고들 말할까. 그 사람들이 어떻게 나의 아픔을 안다는 걸까.


 고민을 털어놓고 난 뒤 머릿속이 새하얘졌을 때, 나의 머릿속이 비관적인 분노로 가득 찼을 때, 내 귓가에 누군가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누군가의 사연이 들려왔다. 누군가의 고민이 들려왔다. 그 고민은, 내가 지금 가지고 있는 고민과 같은 내용이었다. 표현과 목소리와 사람의 차이만 있을 뿐, 그 내용에는 어떠한 차이점도 존재하지 않았다.


..... 그랬다.


 그 고통은 나만이 가진 고통이 아니었다. 나 홀로 이 세상과 싸우며 온갖 불행과 절망의 순간을 겪고 있는 비운의 주인공이 아니었다. 내가 1년 전에 겪었던 아픔을 저 사람은 어제 경험했고, 내가 한 달 전에 경험한 실패를, 저 사람은 몇십 년 전에 경험했다. 나는, 그저 지금의 내가 싫고, 지금의 내 처지가 힘들었던 것뿐이다.


 그 순간, 그 목소리를 듣는 순간, 나는 이전보다 훨씬 가벼운 마음을 가지게 됐다. 타인의 고통을 저울질하려는 게 아니다. 내가 가진 고통이 결코 해결될 수 없는 고통이 아니라는 걸 알게 돼서 그렇다. 내가 그동안 가졌던 마음은 나 스스로를 비난하려 하는 나의 나약함이었다. 나의 곁에서 있는 사람들이 "나도 그 마음 알아."라고 답했던 건 그들도 나와 같은 경험을 해왔기 때문이다.


 자신의 아픔이 전부라는 세상에게. 자신의 삶이 비참하다는 자들에게. 그리고 나에게. 누구나 사연은 존재하니, 그것을 꼭 직시하고, 깨달은 뒤에 저 멀리 던져버리라고 말하고 싶다. 또다시 그 순간이 오겠지만, 지금의 자신은 한없이 아프겠지만, 그때마다 또다시 과감하게 던져버리라고 말하고 싶다. 내일의 나에게 꼭 그렇게 말해주고 싶다.











이전 08화 내가 너를 안다는 착각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