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자신 눈 속의 들보를 볼 수 있습니까?
집을 지을 때 지붕을 받치는 나무를 들보라고 한다. 크고 무겁다. 나무에 생긴 흠집이나 가루를 티라고 한다. 아주 작아서 말 그대로 티도 안 난다.
내 눈에 있는 들보는 못 보면서 다른 사람 눈에 있는 티를 지적하는 사람은 위선자다. 자기 눈 안에 있는 거대한 나무토막은 보지 못한 채 남의 눈에 있는 톱밥을 보며 열을 내는 사람은 진실하지 않다. 그는 얼굴에 까만 숯을 묻힌 채 다른 사람 얼굴에 묻은 먼지를 비웃는 사람이다.
나는 위선이 싫다. 위선이 싫다고 마음껏 떠들었지만 돌이켜보면 나 또한 위선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나의 위선은 다름 아닌 억울함에서 비롯했다.
어릴 적부터 나는 불합리한 상황을 참지 못했다. 때로는 정의롭지 않다고 느끼는 상황에 맞서 싸우다 부러졌지만 후회하지 않았다. 하지만 세상은 내가 생각하는 정의대로만 흐르지 않았다. 그래서 억울함을 자주 느꼈다. 억울함. 언젠가 궁금해서 억울함을 영어 사전에 검색했다. "It's not me." 라는, 뉘앙스를 충분히 살리지 못해 다소 아쉽지만 느낌은 이해되는 표현이 나왔다. 나는 아니에요. 나는 그런 뜻으로 말한 게 아니에요. 내가 한 말과 행동이 나와 다른 의도로 해석되고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다고 느낄 때 억울함이 올라왔다. 나는 억울함이 싫었다. 나를 억울하게 만드는 사람과 상황도 미웠다. 그게 아닌데... 나는 그런 뜻으로 말한 게 아닌데.
억울함에 휩싸이면 어딘가에서 목소리가 들리는 것 같았다. "It's you!" 당신의 잘못입니다. 그러므로 책임지시오. 사과하시오. 심장이 쿵쾅쿵쾅 뛰고 화가 올라왔다. 나에게 책임을 묻는 그에게 불같이 화를 내고는 했다. 왜 화가 나는지도 모른 채 화를 냈다. 갑자기 그의 눈에 낀 티가 매우 크게 보였다. 더욱 억울했다. 억울함을 밖으로 꺼냈다. It's not me! 화는 또 다른 화를 불러 나와 그의 사이를 화염으로 덮었다.
돌이켜보면 억울함에서 비롯해 나와 주변을 덮은 화마는 내 안의 들보가 무너져내려 일어난 사고였다. 불의한 상황이라는 인식 아래 다른 사람에게 묻은 티는 보면서 내 눈 안에 가득한 들보는 보지 못했다. 가득 차다 못해 눈 바닥이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내려앉았다. 떨어진 들보들이 심장을 압박하기 시작했다. 가스관을 닮은 몇 개의 혈관이 떨어지는 들보에 찔렸다. 거대한 폭발이 일어났고 이내 불길이 마음을 뒤덮었다. 삽시간에 화가 올라와 눈동자를 덮었다. 두 눈이 빨개졌다.
불길이 잡히고 마음을 들여다보았다. 화재 현장에서 타지 않은 물건을 찾는 심정으로 억울함으로 인해 재가 된 마음을 수습했다. 마음의 이곳저곳을 뒤지며 타지 않은 것을 찾아 헤매었다. 그러나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았다. 오로지 눈에 빽빽히 들어찼던 들보들만 재가 되어 흩날렸다. 아무것도 남지 않았구나. 힘들게 화재 현장을 수습하다가 주저앉았다. 가만히 재가 된 들보를 들여다보았다.
불에 타 버린 잿가루는 다른 사람 눈에서 본 티와 생김새가 비슷했다. 그의 눈에 묻어 있던 티는 사실 그의 억울함이 태워낸 들보였을지도 모른다. 나로 인해 느낀 억울함이었을지도 모른다. 너무 억울한 나머지 그의 화가 온 마음을 덮어 눈이 잿가루로 뒤덮였나 보다. 내가 본 그의 티는 실은 그의 마음을 떠받치던 대들보였던 것이다. 나는 그의 마음을 태워 버린 방화범이었다. 그의 눈에 묻은 티는 방화의 흔적이었다.
"나는 아닌데..." 라는 마음의 소리가 올라올 때마다 내 눈 안의 들보를 보고 싶다. 그것들이 무너져 내려 마음을 태우지 않도록 안전하게 잘 있나 봐야겠다. 동시에 다른 사람의 눈 주변에 묻은 티를 보고 싶다. 그의 마음이 타 들어가 생긴 잿가루이므로 미약하지만 의지를 내어 닦아주고 싶다. 그의 대들보를 나의 화로 태웠으니 청소만큼은 함께 하는 게 도리가 아닌가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