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H Nov 07. 2018

나는 왜 결혼을 했을까

결혼을 한 이유에 대한 고찰



'그림책'에 대한 로망이 있어 몇년동안 그림책 관련 수업을 듣고 있다. 사실 나의 업무는 그림책과는 상관없는 분야라 올 한해는 특히 망설였지만 지금 아니면 다시 배우기 힘들것 같아 결단을 내리고 배우고 있다. 뒤늦은 나이에 무언가 시작한다는 자체에 내 자신에 대한 박수를 보내고 싶지만 그런 속사정도 모르고 현실은 처절했다.

"휴,, 걱정이네요. 이래서는 도저히 하반기 이야기가 만들어지지 않을 것 같아요."

"그림책으로 만들기엔 좀....'


내 작품을 보고 선생님은 한숨을 쉬면서 말씀하셨다. 실망어린 표정을 보는게 참 괴로웠다. 점점 숙제도 소홀해지고 드문드문 수업을 나가게 되면서 그림책에 대한 흥미가 떨어져만 가고 있었다. 대신 그 시간에 내가 하고 싶은 산책, 영화보기, 친구들과 대화하기, 독서하기 등 내가 좋아하는 시간을 늘리며 '그림책 배우는 시간'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그러면서 깨닫게 되었다. 내 돈주고 내가 발전하기위해, 나를 위해 선택하였는데 나는 지금 고통받고 있는 사실을. 


'나를 위해' 배우고 있다는 사실을 까맣게 잊어버린 것이었다. '나를 위해 선택한 길 이었지만 상대방의 말 한마디, 반응에 상처를 받고 있었다. 화가 났다. 뼈 빠지게 번 돈으로 내게 투자한다고 하였지만 정작 나를 학대하고 있던 사실도 화가 났지만 무엇보다 나는 왜 당당하게 선생님께 이야기하지 못했을까. "선생님, 제가 부족하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대안을 가르쳐주세요."라고 좀더 적극적이게 이야기 하지 못했을까.'


이게 무려 한달 전 이야기인데 생각해보면 이런 일들이 꽤 많이 벌어지고 아파한다. 나를 위해 선택했지만 되려 내가 아파하는 시간들. 결혼도 그렇다. 어느 누구도 결혼을 불행해지기 위해 선택하는 사람들은 아무도 없다. 모두가 더 행복해지기 위해 결혼을 한다. 


달리 이야기를 하자면 결국 자기 자신을 위해 결혼을 하는 것이다. 

이 전제를 우리 모두 선명하게 기억 할 필요가 있다. 억지로라도 기억하지 않으면 나의 그림책 수업때처럼 혼자 상처를 받는 경우가 왕왕 있기 때문이다.  


기본 전제가 나의 행복을 위해 결혼을 했다면 결혼 생활이 조금은 달라질 수 있다. 내가 어떻게하면 행복한지, 무엇이 나를 불행하게 만드는지 정확하게 알 기회가 많기 때문이다. 난 결혼을 한 뒤 홍대나 강남을 가면 가끔 당당하게 꽃을 사달라고 한다. 왜냐하면 그 선물이 나를 행복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좀 민망하긴 하지만 자존심보다 중요한 것은 내 행복이다. 반면에 하기 싫은 것, 껄끄러운 것도 명확하게 이야기를 한다. 예를들어 아침밥이 그렇다.


"아침밥은 내가 원할때, 그때 할거야. 억지로 아침밥 해달라고 이야기하면 365일 마늘탕을 끓일지도 몰라."


자칫 이 여자 너무 이기적인 것 아냐? 이렇게 비춰질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나의 행복이다. 행복하기 위해 결혼을 한 것이지 봉사활동을 하기 위해 결혼을 한 게 아니다. 마음 속 진심으로 사랑이 우러나 아침밥을 챙겨주는 것은 할 수 있다. 하지만 결혼하면 당연히 아침 차려줘야 하는 것 아냐?라는 생각으로 접근하고 받아들인다면 결혼으로 서로가 불행할 것 같다. 


나를 위해 결혼을 한 것이고 내가 더 행복하기 위해 결혼을 하였다면
모든 판단은 그 기준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의 행복이 중요하다고 이기적으로 비춰질 수 있으나 정말 이기적인 것은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꾹꾹 참아왔다 한번에 원자폭탄을 터트려 회복하기 어려운 상태로 만들거나, 어느 날 갑자기 뒤통수 치는 행동을 하는 것이다. 자기의 행복을 자기가 더 잘 챙기고 인지할 때 결혼 생활은 더 쉬워진다. 가장 우선 순위가 나의 행복이니 '행복'에 관심을 맞춘채 내 자신에게 솔직해질 수 있다. 배우자 역시 행복의 우선순위를 본인에게 맞춰야 정확히 나에게 요구를 할 수 있고 어떤 측면으로 화가 나는지 등 좀 더 건설적인 대화를 할 수 있다.  


살다 보면 가끔 내가 왜 결혼을 했는지, 나를 위한 결혼이 맞는지 잊어버릴때가 많다. 시댁의 제사, 이벤트, 용돈 등 뭔가 처리할 일들이 터질때면 내가 이 인간이랑 왜 결혼해서 이 고생을 할까, 라는 순간이 올때도 있다. 이런 생각이 들때 정신이 번쩍 든다. 그리고 나의 행복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를 한다. 이런 문제로 별로 행복하지 않고 네가 이렇게 해주면 행복할 수 있다.라고 초등학생도 이해하기 쉽게 말을 하면 대개는 알아듣는다. 오늘도 내게 이야기를 한다. 그리고 앞으로 잊지 않으려고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나는 행복하기 위해 결혼을 선택한 것이다.
결혼은 내가 나를 위해 선택한 결과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결혼하니 좋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