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지아나 Nov 06. 2022

지금, 이 순간을 충분히 즐기고 있나요?

여름과 겨울 사이. 완연한 가을이 찾아왔다. 한여름 매미 소리가 잠잠해질 무렵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하더니, 어느새 작은 풀벌레 소리가 가을이 성큼 다가왔음을 알린다.


‘나다운 하루’를 보내기 위해 나는 한동안 자신을 관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어떤 하루를 보내고 싶은지 종이에 적고, 목록에 있는 것들을 하나씩 실천해 보았다.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건 내가 이 일을 할 때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아는 것이었다.


머릿속으로 상상할 때는 기대에 부풀어 ‘너무 재밌겠다’고 생각하던 일이, 막상 직접 해보면 생각보다 시시하거나 심지어 불편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었다. 내가 무엇을 할 때 편안한지, 어떤 상황을 견디기 어려워하는지 알아야 했다.


그러던 중, 「‘나다운 하루’를 보내는 법」이라는 글을 썼다. 나름의 고민을 풀어내는 과정 중 하나였다.





‘일하는 나’로 살았을 때, 몸은 현재를 살지만, 마음은 과거나 미래를 떠돈 적이 많았다. 책상에 앉아 바삐 손을 움직이고 있지만 마음은 그곳에 없었다. 그러다 보니 쉽게 지치고 모든 게 무의미하게 느껴졌다. 그때 내가 가장 하고 싶었던 건, 밖으로 나가 햇볕을 쬐고 지금을 온전히 즐기며 걷는 것이었다.


자연과 함께하는 동안에는 현재에 머물 수 있다. 바람이 나뭇가지를 흔드는 소리를 듣고, 햇빛에 색색으로 물든 나뭇잎을 바라보는 시간. 그리고 햇살이 온몸에 닿아 따뜻함을 느끼고 차가운 바람에 옷깃을 여미는 그 순간들. 어느덧 정신없던 마음이 고요히 가라앉고 진정으로 이 세상과 만나는 ‘지금’만이 남았다.


이제 다시 모든 신경을 현재에 집중하고 주위를 돌아본다. 그때야 비로소 나는 놀이터에서 신나게 노는 아이들의 웃음소리에 덩달아 신이 나고, 산책 나온 강아지가 즐겁게 꼬리를 흔드는 모습을 보며 함께 미소 지을 수 있는 것이다.


아무리 노력해도 마음이 힘든 날이 있다. 그럴 때 가만히 속을 들여다보면, 여지없이 마음은 어디론가 도망가 버리고 몸만 지금 여기에 남아 있다. 마음이 과거와 미래를 분주히 오가며 번잡할 때, 나는 다시 다짐한다. 신발 끈 질끈 묶고 밖으로 나가 오늘을 살자고.




낭만주의 시대의 시인 윌리엄 워즈워스는 호숫가에 핀 수선화에 영감을 받아「수선화(Daffodils)」라는 시를 썼다. 그는 시에서 자연이 가진 무한한 치유의 힘에 관해 이야기한다. 그렇다면 자연을 느끼기 위해 꼭 거대한 산이나 울창한 숲, 탁 트인 바다를 찾아 멀리 떠나야 할까? 워즈워스는 아니라고 답한다.


“황금빛 수선화가 호숫가 나무 아래에서 바람에 한들한들 춤추는” 모습에 위로받은 시인처럼, 우리도 잠시 하늘을 올려다보거나 길가에 흔들리는 코스모스를 보는 것만으로도 자연이 주는 평화와 자유를 충분히 느낄 수 있다.


오늘도 나는 다시 오지 않을 올해의 완연한 가을을 즐기기 위해 집을 나선다. 햇빛을 친구 삼아 걷다 보면 이 거대한 자연 속에서 내가 얼마나 작은 존재에 불과한지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무한한 마음이 정처 없이 떠돌아다니도록 잠시 기다려줄 수만 있다면, 마침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용기를 얻게 된다.


봄 햇살을, 여름의 뜨거움을, 가을 단풍을, 겨울의 눈을 충분히 즐기는 앞으로의 시간이 기대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다운 시간은 사소한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