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담Tea Jun 07. 2023

맵단짠 인생

언제든지 인생사에서 건강이 화두다. 하지만 요즘처럼 건강, 건강하는 시기도 드물지 싶다. 몸이 아파봐야 건강을 챙긴다. 인지상정이다. 언제까지나 쌩쌩하게 나는 잘 굴러갈 거라 생각한다. 착각인지 알면서도 그런다. 하지만 일어나고 앉을 때 몸이 다양한 신호를 보내기 시작한다. 몸나이에 관계없이. 


어제 골목을 지나가는 데 골목 양쪽에 앉아 오랜만의 봄볕을 받고 계시던 할머님들이 앉아 계셨다. 둘씩 둘씩 마주 보고. 그 광경 자체가 유쾌했다. 그 사이를 지나치다 내 귀에 들린 한 문장. 먹고 눕기만 하면 몸은 금방 망가지는가, 하모. 고향을 떠나 오신 지 얼마 전 이실까, 아니면 마음속에 고향이 오랫동안 남아 계시는 걸까. 


구수한 억양 속에는 평생을 몸이 익혀둔 삶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그러면서 참 맞는 말씀이시다 싶었다. 먹는 만큼 움직여도 이런저런 복합적인 이유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을 텐데 말이다. 가만히 보면 몸나이에 관계없이 기분을 좋게 만드는 것과 몸을 나쁘게 만들 수 있는 먹거리 간의 지루한 전쟁이 아닐까 싶어 진다. 


살기 위해서는 먹어야 하지만 아주 깨끗한 물이라도 그 속에 특정 성분이 특정 신체 조건과 만나면 담석이 될 수도 있는 것처럼. 그런데 입으로 들어가는 것들이라는 게 가만히 들여다보면 세 가지 맛 중 하나다. 맵고, 달고, 짜고. 이 세 가지 맛이 자기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때 우리는 보통 '맛이 없다'라고 한다. 유기농 건강식이, 병원밥이 맛이 없다고 느끼는 이유다.   


쓰디쓴 알코올 조차 입안에서는 달아지고 속에 열불 나는 매콤함으로 버티고, 혀가 얼얼한 달콤함으로 잊고,  짭조름함에 백기를 드는 건 인지상정 일지도 모른다. 바쁜 일정속에 빠른 음식들로 한 끼를 해결하고, 오늘은 이래서 어제는 저래서 맵단짠의 유혹에 졌다, 이겼다가 반복되는 하루가 더해 진다.   


오~ 아~ 맛있네는 맵단짠의 아름다운 조화다. 그 결과가 몸에도 아름다우려면 자기 신체를 알고 적당한 기준을 세우고 실천하는 노력뿐이지 싶다. 유병 장수의 시대에 우리에게 남은 과제이지 싶다. 병원에서 잠깐 앉아만 있어 봐도 알게 된다. 환자로 살 지, 환자처럼 살 지를 결정하는 거라는 것을. 평생 학습 주제가 절제라는 것을. 

작가의 이전글 움직이다 여행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