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탐방록

아차산

서울 동쪽 끝의 명산

by 김세중

아차산은 서울시 광진구와 경기도 구리시에 걸쳐 있는 산이다. 해발 295.7m인 아차산은 고구려 시대의 성과 보루가 남아 있는 유서 깊은 역사적 장소이다. 아차산은 부근의 용마산과 이어져 있고 능선길과 둘레길이 곳곳에 뻗어져 있어 많은 시민들의 사랑을 받는다. 풍부한 역사 유적이 있는 한편 숲이 매우 울창해 마치 강원도 깊은 산중에라도 온 느낌마저 든다.

아차산의 능선길은 남북으로 뻗어 있고 이 길은 광나루역에서 화랑대역까지 이어지는 서울둘레길 2코스의 일부이다. 또한 아차산 능선길은 낙타고개부터는 구리둘레길이기도 하다. 아차산 능선을 경계로 광진구와 구리시가 갈라지기 때문이다. 아차산 능선길 위에 고구려 시대의 보루가 위치한다. 남쪽에서부터 차례로 아차산 1보루, 5보루, 2보루, 3보루, 4보루가 있다. 2보루는 능선길에서 좀 비껴 있다. 아차산 북쪽으로 용마산에 7개의 보루가 있고 홍련봉에 2개의 보루, 멀리 망우산에 3개의 보루가 있다.

아차산의 주된 등산로는 남북으로 뻗은 능선길이다. 이 길은 남쪽에 있는 아차산생태공원 또는 동의초등학교 옆에 있는 아차산 등산로 입구에서 시작된다. 어느 곳에서 오르든 낙타고개에서 길은 만나고 그곳에서부터 본격적으로 아차산 정상을 향한 북쪽 방향으로의 오르막길이 시작된다. 이 길은 서울둘레길이면서 구리둘레길이다. 낙타고개에서 북쪽으로 조금 떨어진 곳 왼쪽에 팔각정인 고구려정이 있다. 1980년대에 처음 세워지고 2009년에 새로 지어진 고구려정은 우아한 건축미를 자랑한다. 이곳에서는 서쪽 방향의 광진구 일대가 내려다보인다.

고구려정 부근 능선길에서 동쪽으로 갈라지는 길이 있고 그 길로 가면 일명 범굴사인 대성암이 나온다. 능선길 위에 해맞이공원이 있다. 이곳에서는 아침에 떠오르는 해를 볼 수 있다. 능선길은 북쪽으로 계속 되고 1보루, 5보루, 3보루를 지나게 된다. 3보루 부근이 아차산 정상이다. 아차산 정상을 지나면 4보루가 나오고 그 후론 내리막길이다. 3보루, 4보루에서는 동쪽으로 구리시가 내려다보이고 한강이 눈에 들어온다.

내리막길이 끝나고 북쪽으로 다시 가파른 오르막 계단길이 이어진다. 계단을 다 오르면 왼편으로 용마산 가는 길이다. 오르막을 오르지 않고 왼쪽의 계곡길로 내려서면 긴고랑길이 시작된다. 긴고랑길이 끝날 무렵 동네로 내려가지 않고 왼쪽으로 산길로 들어서면 아차산둘레길이다. 이 둘레길은 오르막과 내리막이 반복되고 숲이 우거져 매우 운치 있다.

둘레길에서 해맞이공원이나 고루려정으로 향하는 길이 있다. 길이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고 산자락이 거의 모두 길이다 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다녀서 곳곳이 길이다. 어떻게 가든 아차산 능선길에 이르게 된다. 고구려정 부근에는 비스듬한 경사에 펑퍼짐한 바위가 많이 있어 앉아서 쉬기에 적당하다.

아차산에는 동쪽의 구리 방향으로도 여러 길이 있다. 남쪽으로는 아차산성이 있고 아차산성 바로 아래로 등산로가 있다. 등산로의 아래쪽에는 좁은 길이 나 있어 조용하게 걷고자 한다면 이 길을 이용할 수 있다. 아차산성 아래 남쪽으로 계속 내려가면 워커힐로에 이른다. 부근에 워커힐아파트, 장로회신학대학이 있다.

아차산 남쪽 끝에 아차산생태공원이 있다. 이곳에는 생태연못이 있고 인어공주 동상이 세워져 있다. 공원 안에는 '사랑의 손'이라는 가족의 조형물도 있다. 아차산 정상은 생태공원 안에 있는 길을 따라 오를 수도 있고 동의초등학교 옆의 아차산 등산로 입구에서 오를 수도 있다. 등산로 입구 부근에 수량이 풍부한 완숙골약수터가 있다. 등산로 입구에서 산을 향해 오르는 도중에 오른편 언덕에는 카페가 있어 눈길을 끈다. 커피베리다.

아차산은 북한산이나 도봉산, 관악산에 비하면 낮은 산이지만 우거진 숲, 기나긴 계곡은 이들 산에 못지 않다. 그래서 이 거대한 아차산을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다. 서쪽의 긴고랑계곡으로 내려갈 수도 있지만 동쪽의 구리 쪽으로 내려가는 길을 택할 수도 있다. 북쪽으로 계속 가서 용마산, 망우산으로 산행을 이어갈 수도 있다. 고구려인들의 기상을 엿볼 수 있는 아차산에서 우거진 숲에 놀라고 곳곳에 난 길에 감탄하게 된다. 서울 동쪽 끝에 근사한 산이 있다. 아차산은 지하철 5호선 아차산역이나 광나루역에서

2021. 2. 6.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