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글밭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세중 Jun 18. 2023

왕송호수

평화로운 둘레길

의왕에 왕송호수가 있다. 왕송호수는 왕송호, 왕송못으로도 불린다. 오봉산에서 발원하는 황구지천이 왕송호수로 흘러들었다가 다시 빠져나간 뒤 진위천과 만나고 안성천에 합해진 뒤 서해로 흘러간다. 일요일 오후 왕송호수를 찾았다. 거기 둘레길을 걸으러...


둘레길은 잘 정비가 돼 있었는데 곳곳에 앉아서 쉴 수 있는 시설이 있었다. 5km는 돼 보이는 둘레길은 호숫가 길답게 경사가 전혀 없다. 자전거도 다니지 못하게 해서 편안한 맘으로 걷기에 그저 그만이다. 둘레길 북쪽에 왕송호수에 살고 있는 식물을 소개한 안내판이 있는데 이 호수 주위에 얼마나 많은 식물이 살고 있는지 눈이 휘둥그레질 정도였다. 두 시간 가량 왕송호수 둘레길을 돌면서 참 많은 꽃을 보았는데 큼직하고 강렬한 색채의 무궁화꽃이 인상적이었다.


호수에는 물새들도 많았다. 간혹 잔잔한 호수가 갑자기 요동치며 물결이 출렁이곤 했다. 물고기였다. 고기도 꽤나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왕송호수는 거대한 생태공원이다. 과연 왕송호수 동쪽에 레솔레파크라는 자연학습공원이 있었다.


왕송호수에서 특징적인 것은 레일바이크가 호수 둘레를 다닌다는 것이다. 네 사람까지 탈 수 있는 바이크는 발을 굴려야 움직인다. 호수 경관도 즐기면서 적당한 운동도 되는 이 레일바이크를 타려고 참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었다. 아이를 하나나 둘 안고 레일바이크의 페달을 젓는 부부의 모습은 한폭의 그림이었다.


지난 봄 수원의 서호에 가보았지만 사람이 많아 어지러웠다. 더구나 자전거도 다닐 수 있었다. 왕송호수는 달랐다. 더 넓지만 사람이 적었고 생태가 고스란히 보존되어 있었다. 의왕역에서 멀지 않으니 교통도 편하고 근처에 철도박물관이 있어 들러봄직하다. 의왕시 남쪽 끝에 있는 왕송호수는 둘레길이 아주 일품이다. 평화롭기 그지없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광화문의 슬픈 역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