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록 16. 목표 실천하기 위한 현실적인 방안
100가지 넘는 크고 작은 꿈에 도전하면서 한 가지 깨달은 사실이 있다.
누구나 성공을 간절히 원하고 멋진 삶을 꿈꾸고 있다는 것, 몰라서 안 하는 것이 아니다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너의 꿈에 도전해라’라는 말이 뜬구름 잡는 이야기가 될 수 있다.
즉, 내 생각은 목표를 잘 이루는 사람은 천부적으로 타고났고 목표를 잘 못 이루는 사람은 의지가 약하다는 말은 잘못됐다는 것이다. 우리가 목표를 향해 열심히 하지 못하는 건 게으른 것이 아니라 해야 할 동기부여가 적은 것이다.
예를 들어 외나무다리를 건너면 10억을 가질 수 있지만 죽을 확률이 절반이라고 하면
건널 사람이 있을까? 그러나 본인의 아이가 건너편에 있으면 무조건 건너려고 할 것이다.
이렇게 상황이 절박하면 누구나 하게 되어있고 열심히 하게 되어있다.
그러므로 우린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
그 방법에 대한 나의 생각이다.
1. 일단 전문가한테 문의해서 가이드라인을 제시받는다.
-혼자 끙끙 앓지 말고 일단 관련 분야 전문가한테 나는 이렇게 해보고 싶어서 상담 문의했다고 본인 생각을 이야기하고 피드백을 받는 게 중요하다. 시작 전에 개인적으로 정보를 찾거나 전문가한테 상담을 받아서 머릿속에 미리 원하는 그림을 생각해두어야 한다.
2. 돈을 쓴다. 그럼 아까워서라도 일단 강제적으로 나가게 된다.
3.SNS에 선포한다.
-SNS에 알리면 보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꾸준히 하게 되어있다.
그리고 나의 꿈을 선포하고 다니면 인생에서 다양한 기회가 찾아오는 경우가 많았다.
단 무분별하게 남용하면 줏대 없는 사람으로 보이고 오히려 역효과가 나니 조심해야 한다.
4. 목표 데드라인을 정하고 그 목표를 5등분, 10등분으로 쪼갠다.
-큰 목표만 덩그러니 적으면 막연해서 의지가 안 생긴다.
예를 들어 한 달에 4kg 감량을 목표로 하면 일주일에 1kg 감량을 눈앞에 목표로 두고
일일 목표 (운동 1시간)를 더 앞에 둬야 한다.
5. 가치관이 맞는 사람들과 함께 한다.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함께 꿈을 이루고 나눌 사람들을 찾는다.
서로 피드백도 주고받고, 격려, 응원받으면 불가능한 것도 가능해진다.
함께 하면 더욱 빛나고 더 멀리 오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