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슬로 Mar 12. 2024

냐아아아아오옥!
(고양이 말을 해석하시오)

냐아아아아오옥!

고양이는 "야옹"하고 울지 않는다. 

그건 마치 교과서에서 사랑을 배우는 것과 같다.

고양이의 언어는 하나만 있지 않다. 



도도는 8개월쯤 되었을 때 

우리 집으로 입양오게 되었는데

처음에는 말을 잘하지 않았다.


크게 울지도 않고 가끔

'냐!'정도로 소리만 낼 뿐이었다.


임보 해주셨던 분께서

원래 태생적으로 목소리가 

작아서 잘 안 우는 것 같다고 

이야기해 주셨었다.


그래서 정말로 도도는

얌전하고 말 수가 적은 

그런 고양이인줄 알았다. 



도도와 가족이 된 지 

반년쯤 지났을 때 

깨달았다.


도도는 태생적으로

목소리가 작은 것은 맞으나

말수가 적은 고양인 아니었다는 것을.


아마도 마음에 문을 열기까지 

시간이 필요했던 것 같다.





한 번 입이 터지자

도도는 시도 때도 없이 울었다.


그런데 그 울음소리가 

너무 다양해서 텍스트로

표현하기도 난해할 정도다. 


누가 고양이는 '야옹'하고 운다했는가


도도는 그야말로 '야옹'을 포함한

다양한 울음소리를 구사한다.



자다 일어나거나

쉬고 있는데 눈이 마주치면

짧게 '냐아'하고 운다.


하지만, 원하는 게 있을 때는

'냐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하고 

아주 확실하게 운다.


그리고 놀아달라고

칭얼거리거나 투정 부릴 때는

'으으으으으으으응~~'과 같은

어린아이 같은 소리를 낸다.


가끔 도도를 안아 들고

아이처럼 엉덩이를

토닥여주면 울음소리가

'웅애웅애'로 들리기도 한다. 



우리는 '언어'가 맞지 않다.

아마도 평생 서로에 '언어'를 이해 못 할 거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다른 언어가 있다. 


눈빛을 가만히 보다 보면 

도도가 원하는 게 뻔히 보이고 


울음소리에 강약만 들어도

도도의 분노 게이지를 파악할 수 있고


표정과 행동만으로도

도도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다.



나는 도도를 키우면서

'소통'은 '말'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걸 습득하고 있다. 


우리는 서로 '소통'하기 위해

다양한 언어를 사용한다.


말의 언어가 대표적이나

몸의 언어와 표정의 언어 

감정의 언어도 사용할 수 있다. 




나도 '한국어'라는 언어를 사용하지만

도도에게는 그 너머에 있는 표정과 

눈빛과 제스처로 소통하려고 노력한다. 



내가 '말'이 통하지 않는

동물과 교감하는 방법이며

소통할 수 있는 이유다.


우리는 누구와도 

소통할 수 있다.





이전 15화 내가 왕이 될 상인가 (야옹)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