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슬로 Mar 09. 2024

내가 왕이 될 상인가 (야옹)

내가 동물의 왕이 될 상인가 



자기 새끼가 

세상에서 제일 예쁘다

엄마들을 볼 때

나는 극성이라 생각했다. 


아직 직접 자식을

낳아보지 못한 사람 입장으로는

속으로 가끔 그런 생각을 한다.


아무리 자기 자식이 예쁘다 해도

객관적으로 봤을 때 못생기면

예쁘다는 말은 안 나오지 않을까?



교회에서 유아부 교사를 하면서

요즘 느끼는 부모의 마음이 있다.


4-5살 아이들이라

가끔 부모님이

예배에 같이 참석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면 자연스럽게

부모님들의 시선을 

관찰하게 된다.




부모님들은 

아이가 어디에 있든

단 한 번도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지 않으신다.


자신의 아이가 

우는지 웃는지

조는지 말하는지

하나도 빠짐없이

눈으로 귀로 담으려 하신다.


부모가 자기 자식이 

가장 예쁜 건 정말

본능에 가까운 감정임을

느끼게 되었다.




나에게도 

지갑으로 키우는

자식이 하나 있다.


도도를 데려오기 전에는

특정하게 어떤 고양이가

귀엽다는 생각은 한 적이 없다.


그저 '고양이'라는 존재가

귀엽고 사랑스러웠을 뿐이다.


하지만, 도도를 

나의 자식으로 들인 이후


아무리 봐도 이 세상에서

도도만큼 귀여운 고양이가 없다.


인스타에서 예쁘다고 

좋아요를 만개받는 

인형같이 생긴 고양이도

그리 시선이 가지 않고


이제 막 태어난 

귀여운 새끼 고양이도

그리 눈길이 가지 않는다.



난 그냥 도도가

제일 예뻐 보인다.


눈꼬리가 한껏 올라가서

사나워 보일지라도 

새침하고 시크한 표정이 

누구보다 도도해 보여 좋고


얼굴만큼이나 큼직하고

쫑긋한 귀도 마음에 든다


코에 점이 있어서

짜장이 묻은 것 같은

포인트도 귀엽고 


무엇보다도 

시크해 보이나

자주 멍청해지는

표정은 나를

무장해제 시킨다.



배 아파서 낳은 자식이

아님에도 도도가 자식만큼이나

사랑스럽고 예뻐 보이는 건



그건 아마도

도도와 함께 해온 시간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함께하자고 다짐한 순간

난 그것을 '묘연'이라 이름 붙였고


내가 만들어 놓은 보금자리에서

다리 뻗고 잘 먹고 잘 자는

도도를 보면서 

난 그것을 '행복'이라 정의 내렸다.


그것만으로도 나의 사랑은

보답을 받은 것이었기에


도도의 모습이 어떠하든

나는 그 대상을 이 세상에서

그 어떤 존재보다도

애정하며 사랑할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우리는 어떤 대상을

애정할 때 조건이 필요하다 생각한다.


혈육이어야 한다거나

매력적이어야 한다거나

이익이 되어야 한다거나


그렇지만 

매일 도도에게 

나의 작은 마음에 보답받는

소소한 일상으로 '애정' 생겼듯


생각보다 '애정'은

작은 마음만 있어도 

시작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 대상은 우리의 생각보다

그리 멋지지도 화려하지도 않아도 괜찮을 것이다.









이전 14화 팔자 좋은 고양이 (나랑 바꿀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