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KPI를 도출할 때 이것만큼은 꼭 알아두세요!

핵심성과지표 도출 프로세스


요즘 KPI를 도출하시느라 골머리를 썩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많은 직장인 여러분들이 올바른 KPI를 도출하여 형식적인 관리가 아닌 정말 여러분들의 성과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KPI 도출 프로세스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시간은 소중하니까 KPI를 도출할 때 '이것만큼은 놓치지 않아야' 하는 핵심원리를 최대한 간단 정리해드리겠습니다.

KPI 도출 전 모든 직장인들이 반드시 이것만은 숙지한 후 도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KPI를 도출하기 전에 PI(Performance Indicator)를 먼저 도출할 것


Key Person을 찾으려면 일단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 Person부터 파악해야만 그 Person들 가운데 누가 Key인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찾으려면 일단 어떤 Performance Indicator(이하 PI)들이 있는지, PI부터 찾 아야만 그 PI들 가운데 어떤 것이 Key 인지를 판단할 수 있겠죠. 따라서 다짜고짜 KPI를 도출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PI들 부터 찾아내는 것이 당연하고도 상식적인 순서입니다.



2. PI를 도출하려면 먼저 추구하는 성과(Performacne)를 명확히 할 것


PI는 Performance Indicator이기 때문에 Performance를 무엇으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Indicator도 달라집니다. 추구하는 Performance를 원만한 교우관계 형성으로 했을 때의 indicator와 성적향상으로 했을 때의 indicator는 당연히 달라지겠죠.

하지만 의외로 KPI를 도출하는데 본인이 원하는 Performance(성과)가 무엇인지 제대로 규명도 하지 않고 KPI를 도출하는 경우를 많이 접하게 되는데요.

반드시 KPI를 도출하는 시작 단계에서 어떤 성과를 낼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의내리는 것을 절대절대 잊지 마세요.



3. 추구하는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무엇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찾을 것 (이를 이니셔티브_Initiative 라 함)


만약 원만한 교우관계라는 성과목표를 설정했다면 교우관계를 원만히 유지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들이 엄청나게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 모든 일들을 다 하기에는 시간과 자원(ex. 돈)의 한계가 있겠죠. 그래서 수많은 일들 가운데 나의 여건(시간과 자원의 한계) 속에서 무슨 일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 & 효율적인지를 찾아 서 실행해야 합니다. 이것을 이니셔티브라 하고 PI를 도출하기 전에 일단 이 이니셔티브(성과행동/성과활동)부터 찾아야 좋은 PI를 찾을 수 있 습니다.



4. 이니셔티브로부터 최대한 많은 PI를 도출할 것


위에서 설명한 흐름에 따라 이니셔티브를 잘 찾아서 성공적으로 실행해야만 원하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표달성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성공적 실행'인데요. 실행이 성공적인지 성공적이지 않은지는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판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여 이것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는 수치화된 지표를 찾게 되면 실행이 성공적인지 그렇지 않은지 를 판단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는데요. 원만한 교우관계라는 성과목표를 달성하려면 예를 들어 '친구들과 자주 만나서 시간을 보낸다'와 같은 이니셔티브를 설정 할 수 있을톈데 만약 친구들과 자주 만나서 시간을 보낸다라고 하는 것을 잘 실행하게 되면 '모임횟수',' 모임시간', '만난 친구 수', '연락 건수', '등록전화번호수', '모임초청건수' 등의 수치들이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 이것들이 바로 PI가 되는 것입니다. 이 PI는 아주 중요한 PI부터 그렇지 않은 PI 까지 최대한 많은 PI를 도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5. PI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Key가 되는) PI가 무엇인지를 판단하여 KPI로 결정할 것


위에서 말한 대로 PI가운데에는 성과목표 달성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PI도 있을 것이고, 별로 중요하지 않은 PI도 있을 것 입니다. 그 가운데 여러분들의 경험과 과거의 누적된 데이터를 통해 가장 핵심이 되는 PI를 판단하여 KPI로 결정합니다.



6. KPI는 PI와 함께 수시로 관리할 것


성과라는 것은 추상적이고 바로 손에 잡히지 않지만 KPI는 구체적이고 눈 앞에 숫자로 보이는 비교적 손에 잡히는 개념입 니다. 우리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은 성과이지만 이것은 손에 잡히지 않고 멀리 있기 때문에 바로 눈앞에 있는 KPI(와 PI)를 관 리함으로써 멀리 있는 성과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것이 무슨 의미인지를 이해하시려면 아래의 영상을 반드시 보시기 바랍니다. (59초)



내 눈 앞에 있는 것은 별것 아닌 숫자에 불과할 지 몰라도 이 숫자는 위의 흐름으로 큰 성과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 을 관리하는 것이 성과창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KPI는 이러한 원리로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러한 원리를 알고 관리해야 합니다.



오늘은 최대한 간단 명료하게 KPI를 도출하는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개괄적으로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음번에는 좀 더 구체적인 내용들을 설명드림으로써 더 완성도 높은 KPI를 도출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주제의 글들을 통해 직장인 여러분들의 성장을 돕겠습니다!



이전 12화 내년도 사업계획수립 시 핵심 유의사항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