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더 나은 성과를 위한 나만의 좋은 습관 만드는 방법

효과적 성과목표 달성방법

오늘 글을 쓰는 주제는 '루틴', 그러니까 좋은 습관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루틴이라 함은 '나의 장기적 목표달성'을 위해 꾸준하게 실행해야 할 행동을 말하는데요.

성과관리적 용어로 변환하면 바로 '성과행동' 중 daily, weekly 정도로 빈번하게 실천해야 하는 행동을 말합니다.

혹시 성과관리적 용어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만 '성과행동'을 설명드리면...(아래 그림에서 미션은 설명 생략)



특정한 성과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그 성과목표 달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Critical Success Factor, 이하 CSF)를 확보해야 하고,

그 CSF를 확보하려면 반드시 그것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는 '행동(성과행동)'을 실행해야 하며

성과행동을 실제 살 실행하려면 관련하여 아는 것이 있어야 하는데 그것을 바로 '직무역량'이라고 부릅니다.

(행동을 잘 하려면 해당 역량을 보유해야 하겠지요)

-KPI 설명 생략-


중요한 것은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역량도 행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고,

행동을 하지 않으면 CSF가 제대로 확보되지 않기 때문에 원했던 성과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불가능해지죠.



저도 제가 원하는 성과목표가 있고,

그 성과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CSF, 그리고 그 CSF를 제대로 확보하기 위한 성과행동들을 도출하였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성과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기사와 도서, 아티클들을 읽고 정리하는 행동...

좋은 강의를 찾아서 정기적으로 수강하고 그 강의와 이론의 장단점을 구체화시키는 행동 등

여러가지 성과행동들을 도출해서 그 중 매일매일 해야 하는 행동(기사 읽기, 학습내용 정리하기 등)과 일주일에 한번은 꼭 해야 하는 행동(좋은 강의 컨텐츠 찾아서 공부하기 등)의 경우에는 특별하게 더 신경써서 실행함으로써 그 행동들을 '습관화'시켜왔습니다.

이 성과행동들이 '습관'이 된다는 것은 제가 도출한 '성과행동'을 아주 잘 실행하고 있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고,

제가 설정한 성과행동을 꾸준히 그리고 성공적으로 실행한다면...분명 더 많은 CSF를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겠지요.

그리고 마지막에 최초 원했던 성과목표를 달성할 가능성도 높아지는 것은 말할 것도 없구요.




(잠시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자면) 하지만 여러가지 다른 일들이 많이 발생하게 되면서

과거 습관화시켰던 성과행동을 제대로 실행하지 못하는 상황이 너무 길게 이어져버렸습니다.

그 시간이 길어지면서 사실 많이 불안했습니다.


"어떻게 만들어온 습관인데...이렇게 오랫동안 실천하지 않아도 되나?"


그리고 그 행동(성과행동)을 오랫동안 하지 않으면서 CSF가 확보되지 않음도 실제 피부로 느꼈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최초 설정했던 성과목표에 분명 문제가 생길 것임을 전전긍긍 걱정하고 있었는데...역시 제가 원했던 상태(성과)가 위태위태하게 유지되더니 결국 금이 가는 것을 목격하게 되네요.



성과행동은 어찌보면 '하지 않아도 큰 문제가 발생되지 않는 사소한 행동'일 수 있습니다.

제가 필요한 주제에 대해서 학습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하루아침에 일이 끊기거나 돈이 떨

어지거나 클라이언트에게 닥달당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너무 오래 지나면...서서히 붕괴하면서 다시 회복하는 것이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마치 우리가 큰 돌을 굴리려면 처음에는 꿈쩍도 안하다가 어느 순간 살짝 움직이면서 바위가 굴려지면

그 후에는 돌을 굴리는 것이 처음만큼 힘들지 않다가 그 돌을 멈춘 후 다시 굴리려면 굉장히 힘들어지는 것과 같은 느낌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학습을 다시 하겠다고 마음먹기까지 정말 쉽지 않았는데 쉽지 않더라도 다시 돌을 굴리는 수고를 두려워하면 안될 것 같네요.



현재 한 해를 시작한 지도 벌써 한달 가까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올해 여러분들의 '목표'를 설정했다면....그 목표달성의 CSF와 CSF 확보를 위한 성과행동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그 행동을 정말 큰 맘먹고 꾸준히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처음에는 돌이 잘 굴러가지 않는 것은 분명 느끼시겠지만...어느정도 궤도에 들어서면

처음만큼 힘이 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효과도 나타나는 것을 직접 목격하게 되실거구요.

그 성과행동을 매일매일 할 행동, 일주일에 한 번(두번) 정도 할 행동, 한달에 한 번 정도 할 행동으로 구분해서 실제 그 행동을 빼먹지 말고 꾸준히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

한달 정도면 약간의 성과가 나타남을 보실 수 있다는 점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의 목표 뿐 아니라 개인적인 목표(ex. 살빼기, 건강해지기, 이미지 관리 등)에서도 동일하게 활용하실 수 있으니 꼭 실천해보시기를..!!

행동하지 않으면 성과는 없다!

※ 어떤 행동들을 해야 할 지를 찾기 위해서는 아래 그림의 매커니즘을 반드시 학습하세요.


[다음글 읽기]


이전 06화 직장인의 업무 효율성 향상 방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