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내 성희롱 조사

메인과 서브

by 지무

여직원과 악수를 몇 초 이상 하면 성희롱으로 인정될까? 10초, 20초?


직장 내 성희롱 조사를 나가면 정말 상상 이상의 다양한 상황과 마주하게 된다. 성적 언동이 명확하고, 증거나 증언이 분명할 경우에는 어렵지 않게 사실 확인 및 판단이 가능하다. 하지만 평소보다 악수를 오래 해서 성적 굴욕감을 느꼈다는 내용은 성희롱 인정 여부에 대한 판단이 쉽지 않다. 전후 상황, 시간 및 장소, 평소 관계, 같은 처지에 있는 직원들의 인식 등 다양한 상황을 파악한 뒤에 해당 행위가 정말 성적 굴욕감이나 혐오감을 일으킬 만한 행위인지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노무법인의 성희롱 조사는 통상 2인 1조로 진행된다. '메인'을 맡은 노무사는 신고인, 피신 고인, 참고인 면담에서 질문을 이끌고 보고서를 작성하며, '서브'를 맡은 다른 노무사는 문답서를 만들고 면담 내용을 녹취해 문답서를 정리하게 된다.


실제 조사에 앞서 사전 준비 작업도 진행된다. 신고 내용과 제출된 증거 등을 바탕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행위를 선별해 내고, 해당 사실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 내용을 문답서로 구성한다. 그렇게 구성된 문답서를 바탕으로 실제 면담을 진행하면서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30대, 50대 노무사가 조사자로 참석한 상황이라면, 누가 질문을 하게 되고, 누가 녹취록을 만들게 될까? 아마도 50대 노무사가 질문하고, 30대 노무사가 노트북에 받아 적는 모습이 떠오를 것이다.


하지만 정반대의 상황이 연출된다면...?


전문 업계는 냉혹하다. 나이와 상관없이 얼마나 전문 역량을 갖추었냐에 따라 역할과 대우가 달라진다. 조사 경험이 많지 않은 50대 수습노무사보다 30대 실전 경력자가 메인을 담당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물론 조사 대상자의 나이가 많을 경우 젊은 사람보다 동년배로 보이는 노무사에게 좀 더 편하게 이야기할 수는 있겠으나, 편하다고 사실 확인이 더 잘된다는 보장은 없다.


영화 '인턴'에서 로버트 드니로는 처음에 자신에게 주어지는 일이 없자 허드렛일부터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역량을 발휘해 나간다.


모든 일이 다 그렇지만, 노무사도 나이에 상관없이 관련 경험을 쌓고 역량을 발휘할 수 있어야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직장 내 성희롱 및 괴롭힘 조사의 경우도 5번 이상 조사 경험이 쌓여야 메인 역할을 소화해 낼 수 있다.


오늘 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칠 때까지 문답서를 정리했다.

keyword
이전 10화쳇, 챗G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