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햇님이반짝 Aug 13. 2023

14년째 소꿉놀이 중입니다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닌


매일 예쁜 밥그릇과 국그릇을 사용한다. 꺼낼 때마다 흡족하다. 이사하기 훨씬 전에 언니가 준 그릇들이다. 이걸 사용하고 싶었는데 못 썼다. 이미 사용하던 식기들이 있었는데 새 거를 쓰려니 아까운 마음이 들었다. 그래서 이사 오면 사용하려고 벼르고 있었다. 장롱에 고이고이 모셔둔 채.


집에 있을 땐 최소 하루 두 끼는 챙겨 먹어야 하기에 어쩔 수 없이 사용했다. 깨지지도 않는다. 얼마나 튼튼한지. 안 그래도 하기 싫은 설거지는 더더욱이나 늦게 손이 갔다. 금도 퍽이나 적극적이진 않지만. 렇게 10년 넘게 함께한 손님 같은 그릇들은 새로운 아이들이 있어 큰맘 먹고 헤어질 수 있었다. 니 미련도 없었다. 애정은 없었지만 그냥 써야되는 줄 알고 사용했다. 구지 따로 그릇을 사지 않았었다. 이제는 신혼 때 나의 취향과는 무관하게 사은품으로 받아온 케케묵은 그릇들은 말끔히 정리를 했다.



배달 오징어 무침회 &밀키트 우거지 감자탕
요리와 상관없이 건강한 음식^^


진작에 정리할 걸 그랬다. 사실 이사 후 그리 넓지 않은 주방이라 큰 결단을 내린 것도 있었다. 더 이상 들어올 공간도 없다. 언니가 준 화려한 꽃무늬 그릇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예쁘다 예쁘다 하니 더 애착이 가고 사용하고 싶어 진다. 밥이나 국을 담을 때도 마미소 절로 지어진다. 예쁜 그릇에 먹으니 대접받는 느낌은 덤이다. 매일 사용하는  애지중지해지는 마음이 커졌다.




려한 릇에 맞춰 요리실력까지 겸했다면 무엇을 더 바랄까. 이는 것과 요리실력은 별개다. 그렇다고 요리를 잘해보겠다는 의욕 따저도 상실된 지 오랜지다. 이 그릇들이 더 좋은 이유가 화려함에 나의 요리 실력을 숨기싶었던 건 아닐까? 숨긴다고 숨겨지지도 않을뿐더러 아이들의 입맛은 누구보다 더 냉정하다. 양가어머니의 찬스와 더불어 요즘은 마음만 먹으면 엄청난 완제품들이 요똥들을 든든하게 해 준다. 편리함과 영양까지도 챙겨준다. 



몇 번의 클릭만 해도 넘쳐나는 물건들과 아기자기한 상품들로 머릿속은 이내 혼잡해진다. 주방만큼은 더 이상의 추가멤버 없이 현재 정해진 그릇들로만으로 당분간 함께 할 것이다. 이럴 때일수록 내가 좋아하는 그릇에 더한 애정을 담아 나만의 손쉬운 메인 요리 하나 완성하고픈 마음이 들기도 한다. 둘째가 저학년일 땐 미역국과 카레만 만들어줘도 맛있다며 엄지 척과 함께 엄마는 요리를 제일 잘한다는 요리상을 만들어주기도 했다. 그 과분한 칭찬을 다시 한번 들어보고 싶은 욕심도 생긴다.



 매일 예쁜 그릇을 보니 쁜 마음과 정성을 담아 남편과 아이들에게 건강한 음식을 해주고 싶은 마음이 든다. 매일은 아닐지언정 맛은 부족하더라도(그럼 안 먹는데;) 주방에 있는 식재료와 좀 더 친해져 보도록 해야겠다. 요즘 글을 쓰며 계속 다짐을 하게 된다. 그냥 그렇게 흘러가게 내버려 두는 생각보다 한 번의 다짐이 뭐라도 시작하게 만들겠지. 14년째 소꿉놀이 같은 주방생활을 하고 있지만 엄마도 노력하고 있다는 걸 보여 싶다.









사진 출처 : 제목 픽사베이,  님이반짝 사진첩

작가의 이전글 글쓰기보다 더 꾸준한 두 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