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머니 Nov 29. 2022

경단녀 엄마,  N잡러 되다

엄마, 대학생 되다 - 1

 

1997년도의 대한민국은 IMF로 온 나라가 엉망이었다. 크고 작은 회사들이 부도가 나고 가족들은 해체되고 명예퇴직을 당한 가장들이 넘쳐났다. 대학 등록금이 없어 합격을 하고도 못 가고, 잘 다니던 학교도 휴학을 하던 때, 나는 97학번으로 대학에 가야 했다. 공부는 늘 중간에서 잘하지도 못 해서 성적에 맞춰 대학을 골라야 했지만 IMF는 성적만이 아니라 대학 등록금을 걱정하게 만들었다. 언니도 대학을 다니고 있는데 나까지 다니면 부모님의 부담은 너무 클 것 같았다. 그런 고민을 했지만 원하던 대학의 전공학과에는 붙지 못했다. 합격은 했지만 원하지 않던 대학의 인문학부는 철학과, 한문과, 사회과로 나눠진다고 했다. 누가 들어도 취직과는 거리가 멀 것 같은 인문학부를 4년이나 다니고 취직할 자신이 없었다. 아빠는 늘 대학까지만 지원해주겠다고 하는 분이었다. 너희가 졸업하면 아빠는 고향으로 내려가서 농사짓고 살겠다던 아빠는 정말 2년 뒤 고향으로 내려가서 농사를 지으며 사셨다.


대학까지만 지원해주겠다는데 인문학부를 졸업하고 취직을 못 한다면 아무것도 해주지 않으실 게 당연했다. 4년 등록금이 부담스럽다고 대놓고 말하진 않았지만 졸업해도 취직도 안 되는 학교보다는 전문대가 나을 거라는 부모님 속마음이 이해가 되는 19살은 취직이 잘 되는 곳을 찾기 시작했다. 그래서 전문대 호텔경영학과로 입학을 했고 부모님의 기대처럼 졸업 전에 취직도 했다. 좋은 호텔에 취직해서 열심히 살았지만 누군가 학교를 물으면 전공만 말하고 말았다. 전문대가 왜 그리 부끄러운지 친해졌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만 비밀처럼 말했다. “나 전문대 나왔어.”     

 

지적 허영심이 많아서 잘난 척하는 걸 좋아하고 다 아는 척해야 마음이 편했다. 지금도 아니라고는 못 하지만 그때는 더 그랬다. 대화를 하다 모르는 주제가 나와도 아는 척했다. 어려운 문제를 이야기해도 이해하는 척 고개를 끄덕였다. 잡학 다식하고 유식한 척했다. 그러나 졸업한 대학에 대한 이야기만 나오면 그 자리가 불편했다. 거짓말을 할 수는 없는 노릇이기에 대화를 다른 방향으로 바꾸며 그 순간을 모면했다. 그리고 집으로 와서 엄마에게 퍼붓곤 했다. ‘나 왜 4년제 안 보냈냐고, 내가 눈치껏 전문대 간다고 해도 엄마가 말렸어야지’ 하곤 했다. 전문대를 나와서 무시당한다고, 집안 형편 때문에 전문대를 나와서 부끄럽다고 생각했다. 돈을 벌던 20대에 얼마든지 내가 번 돈으로 등록금을 내고 편입을 하거나 다시 입학을 할 수도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는 않으면서 서럽다고 했다. 지적 허영심이 많았던 이유도 학벌 콤플렉스 때문이었다. 비록 전문대를 나왔지만 굉장히 똑똑하고 무척 유식하다는 인정을 받기 위해서 지적 허영을 부렸던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경단녀 엄마, N잡러 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