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사람들의 121가지 강점
삶이라는 길 위에서 수없이 많은 결정을 하며 살아간다. 그 결정들이 쌓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고, 앞으로의 방향을 정하게 된다. 그런데 어느 순간, 문득 방향이 어긋난 듯한 느낌이 들 때가 있다. 외부의 시선과 기준에 흔들리며, 내가 추구하는 가치가 흔들리는 순간들. 운동하는 아이가 치열하게 생활하는 그곳에서 그런 경험이 유독 많았다. 평생을 살면서 한번도 겪어 보지 못한 혼란 그 자체였다.
이런 흔들림은 아주 미세하게, 그리고 천천히 일어난다. 겉으로는 문제없이 잘 가고 있는 것 같지만, 내면에서는 작은 균열이 생기기 시작한다. 원칙을 기준 삼지 않고 살아갈 때 벌어지는 일이다.
올바른 방향을 잃는데는 이유가 있었다. 사회 전반의 분위기, 다른 하나는 내가 속한 집단의 색깔, 그리고 마지막은 감정이나 성격 같은 내 안의 요인이다.
사회 전체가 가지고 있는 분위기가 왜곡돼 있다면, 나도 모르게 그 기준을 따라가게 된다. 내가 속한 작은 집단이 잘못된 생각을 '정답'처럼 여길 때, 그 안에 있으면 나도 판단이 흐려질수 있다. 그리고 내 안의 강한 감정이나 성격, 또는 감정적으로 끌리는 말들이 내 판단을 흐리게 할 수 있다.
요즘처럼 정보가 넘쳐나고, 각자의 가치가 상대화되는 시대에 '원칙'을 유지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나도 모르게 조급합과 유혹에 이끌려, 양심보다는 욕망에 귀 기울일 수 있다. 둘 사이에서 고뇌하는 나를 종종 발견한다. 그래서 글을 쓴다. 그럴수록 더욱 중요한 것은 '겸손'이다.
겸손은 우리가 자연법칙과 조화를 이루게 도와주는 태도이다. 행동은 선택할 수 있지만 결과는 선택할 수 없는것 처럼. 원칙보다 위에 있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어떤 상황에서도 원칙을 중심에 두고 살아가느나 사람은 성공이든 실패든 담담히 받아들일 수 있는 내적 힘을 갖게 된다.
가족이든 팀이든 우리가 속한 공동체가 건강하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공통의 가치와 비전을 공유해야 한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언제나 '원칙'이 있어야 한다. 같은 원칙 위에 설 때, 서로를 더 깊이 신뢰하고, 존중하고,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다.
✔️ 지금 내 삶에서 방향을 왜곡시키는 요소는 무엇인가?
✔️ 나는 지금 어떤 힘에 끌려가고 있는가?
✔️ 그리고 어떻게 다시 나만의 가치를 회복할 수 있을까?
이런 질문은 단순한 반성과 성찰이 아니라, 다시 나를 세우고 중심을 잡기 위한 멘탈강화 훈련이다. 오늘도 원칙위에 세워진 가치를 돼새기며, 흔들리지 않는 삶을 살아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