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니 Oct 20. 2022

딸아이 간호 중 오열한 사연

엄마, 엄마, 우리 엄마...

딸아이 간호 중 오열한 사연


     


@pixapay









‘39.0’     



생후 12개월까지 콧물 한 번, 기침 한 번, 열 한 번 나지 않던 딸아이가 13개월 차에 접어든 어느 날, 고열을 일으켰다. 체온계에 찍힌 높은 숫자에 처음으로 ‘자식의 아픔’을 온몸으로 실감했다. 입맛을 잃은 건 당연하고, 라디오에서 흐르는 어떠한 말도, 노래도 내 귓가에 도달하긴 어려웠다. 머릿속엔 온통 ‘어떡하지?’, ‘얼른 열이 내려야 할 텐데’, ‘우리 아가는 얼마나 힘들까….’, ‘차라리 내가 아프지….’라는 마음뿐이었다. 나는 얼른 아기에게 해열제를 먹였다. 그리고 미지근하게 적신 수건으로 아가 몸을 닦으려는 순간! 눈을 제대로 뜨기 힘들 정도의 눈물이 사정없이 흘렀다.      



나는 태어나고 두 달이 지나지 않아 큰 병을 앓았다. 나중에 알게 된 병명은 ‘폐렴’. 물론 지금이야 초기에 발견이 되면 고칠 수 있지만, 1980년대 초․중반만 해도 불치병에 가까웠다. 병원에서 1년을 넘게 살았으니 나의 ‘백일’과 ‘돌’ 잔치는 남의 나라 이야기였다. 그럼에도 엄마는 막내딸의 첫 생일인데 사진이라도 남기고 싶어 카메라를 들고 병실로 갔지만, “죄송한 말씀이지만, 사진을 찍어 놓으면 나중에 부모님 마음만 더 아플 뿐입니다. 찍지 마세요.”라며 의사 선생님이 말렸다고 한다. 아마 고칠 방법이 없으니 오래 버티지 못하고 죽을 것이라 여긴 모양이다. 그래서 내게는 그 흔한 백일 사진과 돌 사진 한 장이 없다. ‘돌잡이’는 또 어느 나라 말인가? 내게는 꿈도 못 꿀 일이었다.      



나의 투병으로 언니는 시골 외할머니댁으로 보내진 지 오래였고, 엄마는 가뜩이나 약한 체력에 10kg이나 더 빠져 쓰러지는 일이 잦았다고 한다. 병세는 좋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았고, 급기야 병원에서 손을 쓸 수 없으니 집으로 돌아가라고 했다. 부모님은 어떻게든 나를 살리려 수도권에 있는 큰 병원을 찾아다녔지만, 고칠 수 없으니 집으로 돌아가라는 말만 들을 뿐이었다. 숨을 쉴 때마다 배보다 더 커져만 가는 배꼽, 앙상한 뼈만 남아 원숭이 같은 모습, 작은 아가의 온몸은 이미 주삿바늘 자국으로 가득했다. 더는 사람이 할 수 없다면 신에게 맡기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신 엄마는 기도로 결국 나를 살리셨다.




미지근하게 적신 수건으로 딸아이의 고열을 내리려는 그 순간, 30년도 더 된 이야기로 눈물을 쏟았다. 가끔 내가 감기에 걸려 기침할 때마다 “따뜻한 물 좀 자주 마시라니까.”, “외출할 땐 옷 좀 신경 쓰라니까.”라며 잔소리가 심한 엄마인데…. 이제야 ‘엄마의 유난’이 이해가 된다.     




‘딸아이의 고열에 마음을 졸이는 나인데, 그때의 우리 엄마 가슴은 얼마나 찢어졌을까.’        









       

작가의 이전글 가수 '서태지' 콘서트 갔다가 들것에 실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