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니 Jul 24. 2019

지하철 안, 나를 울린 중년 남성

온화한 말 한마디

<지하철 안, 나를 울린 중년 남성>




오후 4시 40분, 병원 진료 때문에 평소보다 일찍 지하철에 몸을 실었다. 여느 때와 같이 휴대폰으로 이런저런 세상 이야기를 읽고 있었다. 이때, 부드럽고 자상한 목소리가 내 귓가에 닿았다. 그 소리는 마치 습기로 가득 찬 방 안에 제습기를 틀어놓은 듯한 뽀송함이었다.

“허허허, 난 지금 들어가고 있지. 자네를 많이 축복하네. 허허허. 그래, 고생 많았고 어디에서도 잘할 거라 믿어.”

자세히는 모르지만 중년 남성은 회사를 운영하고, 수화기 너머의 청년은 전 직원인 듯했다. 난 이참에 휴대폰을 무릎에 올리고 눈을 감은 채, 중년 남성의 소리에 좀 더 기대기로 했다.

“우리의 인연이 길진 않았지만, 혹시라도 내가 도울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언제든지 연락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그래, 늘 미소 잃지 말고, 행복해야 한다. 그래, 고맙다. 허허허!”

순간 나도 모르게 코끝이 찡해지면서, 감고 있던 눈마저 촉촉해졌다. 그의 따스한 격려가 내 마음에도 닿았나 보다. 나는 그가 서 있는 쪽으로 고개를 돌렸다. 이미 통화 내용을 들어서인지 인자함이 그의 온몸을 감싼 듯했다.


‘수화기 너머의 그는 알까? 이렇게 진심 어린 눈빛으로 맞닿으려 한 것을?’



‘말 한마디에 천 냥 빚을 갚는다’라는 말이 떠올랐다. 그만큼 말이 중요하다. 누군가를 죽음으로 몰기도 하고, 살리기도 하는 ‘말’.

잘은 몰라도 수화기 너머 청년의 마음에도 꽃이 피었을 거다. 아마도... 힘든 일을 만날 때마다, 3분도 채 되지 않는 오늘의 통화를 기억할 것이다. 그 말 한마디로 ‘버텨야 하는 시간’을 잘 참아낼 것이다. 어쩌면 어느 날, 다른 누군가에게 자신이 받은 온기를 보낼지도 모른다. 온화한 말은 전염성이 높아 한 사람이 아닌 다른 이에게, 또 다른 이에게 전파될 테니까.



‘저, 엿들어서 죄송한데요... 감사합니다... 따스한 말씀 정말 고마워요...’라고 말씀드리고 싶었지만, 그럴 용기는 내게 없었다...


작가의 이전글 교환 일기장 속의 진이 언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