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무엄마 지니 Feb 24. 2024

오늘도 사랑하세요

바닥난 체력을 마주하고 드는 생각


의자에 비스듬하게 앉아서 일어나지 못하는 나를 보고는 나이가 지긋한 처음 뵙는 분이 "얼른 물 마셔~ 나도 운동 안 했으면 저렇게 됐어~"라고 나를 내려다보며 말씀하셨다.


체력이 바닥나버린 걸 깨달은 건 최근이다. 경험담에 대해 쓰는 건 식은 죽 먹기일 줄 알았다. 그것도 아이들을 키운 경험담이지 않는가. 사교육을 시키지 않은 (좀 더 정확히 말하면 그것도 나중에 기회가 되면) 그런 아이들과 엄마의 신념이지 않는가. 논문도 썼겠다(사실 논문을 쓰면서 상당히 힘들었다. 그 이유는 나중에 기회가 되면) 금방 쓸 줄 알았다.


당연히 매일 앉아서 글을 읽었다. 몇 년이 지났다. 경추 4-5번이 너무 아파서 그냥 쉬라는 의사샘의 조언대로 나는 푹 쉬었다. 그리고 다시 시작된 이 도전에 사실 나는 아직도 자리다.


고민이 구만리였다. 어떤 장르로 써야 할지, 지구의 절반도 읽지 않는 이 책을 내가 써야 할 이유를 스스로 찾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서 내가 왜 써야 할지도, 내 이야기는 어디까지 써야 할지 나 스스로도 이해가 되지 않는 에 대해, 내가 왜 전공을 뒤로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봤다. 거기다 타겟층을 어떤 사람들로 해야 하는지에 대한 것까지 고민할 게 구만리였다. 사실 지금도 명확히 딱 하나! 이런 게 나타나지는 않는다.


걸으면 머리에서 정리가 된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시간이 날 때마다 걸었다. 한 여름에도 1시간을 넘게 걸어봤다. 덕분에 얼굴에 깨들이 생겨버렸고 차고에 있는 차는 움직일 일이 거의 없 쉬고 있다. 저 녀석도 나처럼 체력이 바닥나면 어쩌지..


올여름에는 체력을 쓸 일이 있다. 중학교 3학년에 한국학교를 나온 큰 아이 (한국 학교를 나올 것이라고는 상상도 하지 않았다. 큰 아이는 내게 너무나 큰 존재였고 자랑이었다)가 졸업을 한다. 어디서나 모범이 되는지 성적도 좋고 조기졸업도 버클리대학에서나 지금 있는 이 대학에서도 한다. 코시국이라는 걸 감안해서.


나는 감사한 마음을 담아 큰 아이의 교수님들께 인사도 드려야 한다. 그래서 운동을 하기로 결심했다. 우선 생각보다 몸이 불었는지 예전 옷이 찡긴다. 워낙 체력이 좋기로 소문난 사람이라 30-40분 하는 이 운동이 얼마나 큰 일이겠나 싶었다. 


사실 전조증상은 꽤 있었다. 몸에 알레르기 반응이 생긴다거나 사람이 밀집한 지역에 있으면 코로나에 걸린다거나. 1년에 한 번도 감기에 걸리는 적이 없었는데..


아뿔싸.


내 몸에 '저질'이라는 걸 붙일 줄이야. 내 체력이 바닥이 나버렸다. 한마디로 저질체력이 된 것이다. 순간 힘을 써야 하는 근력운동에 내 심장이 무리가 왔는지 중간에 여러 번 쉬었다. 2-3일을 이러니 뭔가 문제가 있다 싶었다. 그렇다고 내가 드는 그 무게가 무겁지도 않다.


건강을 지켜야 하고 싶은 일을 하나씩 할 수 있다. 한마디로 버티려면 체력이 필요하다. 그런데 동시에 욕심을 내려놔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나를 좀 더 사랑하자고 내게 말한다.


오늘도 사랑하자~ 사랑하세요~


그리고 항상 감사드립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용기가 필요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