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북도슨트 임리나 Jul 17. 2024

<This night>빌리 조엘 노래, 베토벤 코러스

https://youtu.be/rMy815HinB8?si=sGaQZj1FE6GiyyM0

'빌리 조엘'의 <This night>라는 곡이다.

우연히 '바니엘'이라는 LP카페에 들렀다가 빌리 조엘의 앨범 <An innocent man>에 실린 10곡 전곡을 들었고, 그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곡이었다. 이 앨범에는 그 유명한 <Uptown girl>도 있었다.


LP속엔 앨범의 가사가 있었고 누구의 작곡인지 작사인지도 적혀 있었다. LP로 음악을 듣던 시절, 곡의 정보를 알기 위해선 앨범을 사서 그 안의 글을 읽어야 했던 시절이 있었다.(지금야 검색으로 전부 해결하지만)

모든 곡은 빌리 조엘이 만들고 불렀다고 하는데 내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This night>만 예외로 '베토벤'이 코러스를 했다고.


그래서 다시 들어 보니, 익숙한 멜로디가 들렸다.

다름 아닌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비창의 2악장이었다.


1983년 빌리 조엘이 1798년, 185년 전의 베토벤을 코러스로 쓰고 있었다. 

그 둘의 조합을 40년이 지난 2024년에 나는 듣고 있다. 


그 동안 아무 생각 없이 들어온 '비창'의 뜻을 찾아보니 오역이란다. '비장'이란 뜻이 더 가깝다고 한다. 

'비창'을 들으며 슬픔이 느껴지지 않아 귀와 가슴을 의심했는데 '비장'으로 이해하니 조금 더 귀가 트인 느낌이다. 


아래는 조성진이 연주하는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2악장이다. 

'비장미'를 맘껏 느껴보자. 


https://youtu.be/2jMdRxeZEkQ?si=GnSurN52tdZ28DT_ 

<음악이 빛나는 밤에> 글 DJ 임리나 

이전 01화 <음악이 빛나는 밤에>를 시작하며-고마워, 자기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