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노 Jun 27. 2022

사랑받고 싶습니다

사랑을 주세요

  사람이 무언가를 위해 애쓰는 다양한 이유들은 많은 경우 다른 이들에게 사랑을 받기 위한 것으로 귀결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랑받는 것보다 즐거운 일이 또 있을까요? 나의 존재를 확인받고 존중받으며 내 노력의 결과에 대해 인정을 받을 때의 느낌, 나아가 때로는 무조건적인 지지를 받을 때의 안정감은 누구나 원하는 감정일 겁니다. 저는 사랑받는 게 참 즐겁습니다. 일생의 많은 순간을 사랑받기 위해 애써왔다 말해도 과언이 아닐 거예요.


  그러다 보니 '내가 더 나아지면 더 큰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거야'라는 생각을 일찍이 본능적으로 한 것 같습니다. 더 큰 사랑이라 함은 되도록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것을 의미했고, 그렇게 되면 제 자신이 크게 행복해질 거라 생각한 듯해요. 자연스럽게 어렸을 때부터 참 여러 가지로 욕심을 부리며 노력하는 것이 스스로에게는 꽤나 당연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을 주기 위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스스로의 언행에 많은 신경을 쓰고, 다른 사람의 말과 생각에 귀를 기울이고, 삶을 잘 가꾸고 유지하기 위한 체력을 기르는 등의 노력 말이죠. 결과적으로 제가 받는 사랑의 크기는 꽤나 커졌습니다. 때때로 제 자신을 잃어버린 느낌이 들거나, 이불 킥을 할 정도의 부끄러운 역사가 생기거나, 사랑이 아니라 되려 미움을 받는 등의 우여곡절이 있기는 했지만, 어쨌든 끝내 균형을 잘 잡아가며 조금씩 사랑의 크게 키워나가는 행운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사랑을 절절이 갈구하던 시간이 지나 이제 어리다고만 할 수는 없는 나이가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받기는 애초에 불가능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것도 정말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몸소 깨닫게 되었어요. 그래서 그런지 이제는 더 큰 사랑을 받고 싶다는 욕심보다는, 제가 받고 있는 사랑만으로도 이미 충분하다는 감사함이 더 짙게 느껴집니다. 예전에 비해 받는 사랑의 크기가 많이 커졌고 지금 받는 사랑이 결코 당연하지 않으니, 지금의 사랑을 지켜내는 것에 힘써야겠다는 생각도 함께 말이죠. 항상 사랑받고 싶다 억지를 부렸던 어린아이가 이제는 조금 성숙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여전히 사랑받고 싶은 마음이 가득한 욕심쟁이인 것은 변함이 없어 보이지만요.


※ 이 글은 영상으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나라 교육은 진로 결정에 큰 도움이 안 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