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노 Nov 28. 2022

더 잘할 수 있었는데, 더 잘해야 했는데

회사일을 실수했다

  또다시 큰 압박감을 마주했습니다. 한 번 더 다른 기관들과 함께 실험을 하게 되었어요. 지난번과는 다르게 문제가 생겼습니다. 분명히 실험 전에 제대로 검증했다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어요. 다소 안일하게 넘어가기도 했고, 어쩌면 해결할 수 있었을지도 모르는 기회마저도 메일이 발송되지 않는 어쩔 수 없는 이유로 인해 물거품이 되었습니다. 결국 실험 직전의 시간 밖에는 이를 만회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는데, 시간에 쫓겨 끝내 해결하지 못했어요.


  실험 중에도 문제는 발생했습니다. 본래 안전을 위해 추가했던 기능이 있는데, 새롭게 적용할 기능을 테스트하는 이유로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시켜놨었어요. 그것으로 인해 장비가 크게 오작동을 했습니다. 다행히 오작동 상황 자체는 해결할 수 있었지만 다시 실험을 진행했을 때는 이전과 같은 성능이 나오질 않았어요. 확실하지는 않지만 오작동을 했던 것으로 인해 장비에 문제가 생긴 것 같았습니다. 저의 작은 부주의함은 실험을 할 수 있는 시간의 대부분을 잡아먹었습니다.


  하루 종일 분했습니다. 물론 일정이 바쁘게 진행되어 검토를 위한 시간 자체가 없었기에 어쩔 수 없었던 부분도 있었어요. 그렇지만 환경이나 남을 탓한다고 해서 달라지는 건 없습니다. 상황과 다른 사람의 태도, 심지어 저의 컨디션이나 건강 상태 그 무엇도 조절할 수 없으니까요. 바꿀 수 있는 건 저의 마음가짐밖에는 없습니다. 스스로에게 너무 엄격한 것은 아닐까 싶으면서도 어쩔 수 없습니다. 못한 건 못한 거니까요. 감사히도 팀원분들께서는 그 정도면 충분히 잘했다고 이야기해주셨지만 분을 삭일 수는 없었습니다. '그 정도 했으면 됐지'라는 생각을 가질 수 없는 결과를 마주했고, 스스로를 위로한답시고 억지로 그런 태도를 갖는 건 제가 느끼기에 너무나도 위선적이고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으니까요.


  더 잘했어야 했고, 더 잘할 수 있었는데 말이죠. 오늘의 실수와 부족함을 깊이 새기고 앞으로는 반복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어차피 일어난 일이니 미래를 기약하며 더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죠. 시간이 지나면 이 분함과 부끄러움도 괜찮아질 거예요. 지금의 순간을 발판 삼아 더 발전할 수도 있을 거고요. 하지만, 그렇지만, 오늘 밤만큼은 깊게 잠들 수 있을지 잘 모르겠네요. 꽤 긴 밤을 마주할 것 같습니다.


※ 이 글은 영상으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직장인은 노예가 아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