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 만들어가야 할 한가지
앞서 마케팅의 무기에 대해 담아보았습니다. 왜 무기로 싸워야 하는지, 어떤 무기로 어떻게 싸워서 이겨야 하는지, 어떻게 성장하고 커리어를 만들어가야 하는지까지 이야기를 전해드렸습니다. 마케팅을 하는 행위를 넘어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라는 주체에 대해 이해하고, 싸워가야 하는 법을 알았고 이를 활용해 차별화된 기획을 하고 더 나은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두 가지의 이야기로 마무리해보려 합니다.
모든 마케터가 지향해야 하는 한 가지와, 마케터로서 앞으로 만들어갈 한 가지에 대하여.
마케터가 공통적으로 만들어가야 할
단 한 가지가 있다면 뭘까요?
일본의 브랜드, 츠타야로부터 라이프스타일이라는 말이 많이 대중화가 된 것 같습니다. 한편으로 라이프스타일이라는 단어는 요즘 마케팅 어떤 미션과 말에도 어울리는 치트키와도 같은 단어인 것 같습니다. (마치 이전에 ‘고객'이 모든 질문의 치트키였던 것 같이요)
이것이 중요하게 된 것이 과거 사람들이 살면서 가졌던 가장 근본적인 관심사 먹고사는 문제, 더 잘 사는 문제를 넘어서 이제는 ‘어떻게 살아가는지'가 중요해졌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TV, 신문으로 여론이 형성되고 음악방송 1위 음악, 대기업이 만드는 제품과 서비스가 일상을 지배하는 시대였습니다.
이제는 디지털 매체가 더 강력해지고 문화 콘텐츠나 일상의 모든 것들이 다양화되고 상향 평준화되면서 무엇을 선택하고 살아가는지가 내가 누구인지를 말해주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라이프스타일이 가장 중요한 화두가 되고 이 부분을 채워주는 브랜드가 일상을 채워가고 있습니다. 그 라이프스타일을 만들고 전달하여 자리 잡게 하는 것이 마케팅의 역할입니다. 그래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속으로 들어가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모든 마케터들의 숙제이고 이 부분은 앞으로 점점 더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만드는
마케터가 되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만드는
마케터가 될 것인가요?
세상을 '맛있는 일상'으로
먼저 본업의 '마케터'로서 새롭게 오게 된 산업군의 신세계에서 이제껏 없었던 새로운 케이스를 만들어내 세상을 흔들어보고 싶습니다. 지금 있는 곳에 합류한 이유는 하나의 스토리, 저의 시그니처를 만들고 세상에 새기고 싶어서입니다. 이를 위해 계속 상상하고 구체적으로 계획을 그리며 그 모습에 다가가기 위해 매일을 치열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노티드를 비롯한 자사의 브랜드가 나아가는 여정과 함께하고 세상을 더 맛있는 일상으로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성장을 위한 '마케터의 세계관'
한 명의 ‘마케터’로서 그동안 쌓은 경험을 기반으로 마케터의 인사이트를 계속해서 모아가고 싶습니다. 마케터가 강해지는 법, 마케터가 성장하는 법,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알기 쉽게 담아 이야기를 계속 전하고 싶고, 이것들이 쌓이면 하나의 단단한 마케터의 세계관이 만들어지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마케터로서 본업 외 글 쓰고, 강의하고, 멘토링하며 마케팅 관련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해 오고 있는데, 이렇게 마케터로 여러 활동을 하는 배경에는 저 스스로의 성장뿐 아니라, 제가 경험하고 알게 된 인사이트를 세상에 전해 누군가의 성장을 돕고 싶은 마음인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 초인이라는 마케터의 영향으로 더 성장할 수 있었다는 이야기를 누군가로부터 전해 듣는 것이 제 여정의 이유인 것 같습니다. 다음 여정의 목표는 그동안 쌓아온 마케팅 인사이트를 담은 책을 선보이는 것인데 이후에 꼭 선보여 더 많은 분들의 성장에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마케팅 인사이트를 브런치북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