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진우 Apr 21. 2023

습관 만들기로 원하는 목표 쉽게 달성하기

오늘도 회사에서 폭풍 업무를 하고 집에 오면 녹초가 된다. 집에 와서 책을 읽고 글을 쓸 에너지를 다 쓰지 않고 남겨놔야 하는데 하다 보면 쉽지 않다. 정신력도 체력과 같아서 쓰다 보면 에너지가 고갈된다. 피곤한 상태로 글을 쓰면 글의 분위기도 피곤함이 묻어난다. 어떻게 하면 휘몰아치는 생활 속에서 내가 원하는 활동을 쉽게 할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을 하다 습관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습관이란 매일 정해진 시간에 반복하면 몸에 배어서 의도하지 않아도 몸이 자동으로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누구나 현재 습관을 갖고 있어서 내가 열심히 설명하지 않아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내가 원하는 목표 달성을 위해 도움 되는 것들을 습관화한다면 더 빨리 되지 않을까?


요즘 이런 습관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 웬디 우드의 해빗: 내 안의 충동을 이겨내는 습관 설계의 법칙을 읽고 있다. 습관이란 어떤 것이며 이것을 어떻게 활용하여 내가 원하는 것을 자동으로 쉽게 할 수 있을까? 이게 요즘 내가 연구하고 내 생활에 실험하는 주제이다.


이 책에서는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에 대해 나오는 데 마찰력이라는 개념이 나온다. 한마디로 나쁜 습관은 잘 하지 못하도록 마찰력을 키우고 좋은 습관은 마찰력을 줄여서 더 쉽게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내 나쁜 습관 중 하나는 데일리 음주이다. 하루를 열심히 일하고 온 나를 위해 매일 한잔 두 잔 하다 보니 마실 땐 좋지만 다음날 몸도 피곤하고 책 읽고 글 쓰는 일에 방해를 준다. 그래서 모든 술을 눈에 보이지 않게 치워달라고 와이프에게 요청했다. 일단 눈에 보이지 않으니 술 마셔야겠다는 생각이 안 들고 정말 마시고 싶다면 어디에 숨겨놨는지 찾아야 하는 수고가 든다. 이렇듯 마찰력을 키우면 행위가 감소한다.


좋은 습관은 펜과 노트를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놔두 메모하는 것이다. 책을 읽거나 유튜브를 보고 떠오르는 아이디어나 기록해야 할 때 바로 메모를 할 수 있다. 이렇게 좋은 습관은 바로 행동할 수 있도록 마찰력을 줄여 놓는 것이다.


습관을 빨리 내 몸에 스며들게 하기 위해서는 매일같이 하는 것이다. 특히, 정해진 시간에 매일 하는 것이 더 강력하다. 내가 다니는 회사는 일반적으로 9시 출근해서 6시에 퇴근하는 일이 아니다. 시프트 근무로 오전 근무, 오후 근무가 나누어져 있다. 근무조도 일정하지 않고 오늘, 내일 오전 근무였다 이틀은 오후 근무일 수 있고 상황에 따라 자주 바뀔 수 있다. 이러한 근무 특성으로 정해진 시간에 매일 하는 것이 제약적이다. 옛날부터 근무시간이 정해져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어찌하랴 회사가 이런 걸. 그냥 오전 조일 때는 퇴근 후 2시간, 오후 조일 때는 출근 전 2시간을 떼어 실행할 수밖에 없다.


습관 들이기를 통해 내 생활을 재능 연결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시스템으로 재편하고 있다. 아무리 피곤해도 정해진 양만큼 글을 쓰고 내가 읽은 책을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면 그 일들이 어렵지 않게 느껴질 것이다. 이렇게 주어진 양만큼 시스템을 따르다 보면 언젠가는 목표에 다가가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앞으로 해빗에서 말하고 있는 습관에 관한 특성을 정리하여 내 삶에 적용하고 글로 기록할 것이다. 이를 통해 가장 빠르고 쉽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최적 안을 도출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연봉 7,700만원 직장 퇴사하고 1인 기업가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