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oAh Sep 15. 2021

불면증

어머니 가시려거든 조용히 가주세요.

 어머나 시간도 음산하지. 4시 44분이네?

 늦게 일어나지도 않았고 늦은 시간에 커피를 마시지도 않았는데 나는 이 시간까지 못 자고 있다. 오늘은 일이 있어서 맘껏 늦잠을 자지도 못 하는 날이라 한 시간이라도 자고 싶은데 눈이 점점 또렷해진다.

 나의 불면은 불안이 가장 큰 원인이다. 아무 일 없이 편안한 날에도 물론 불면증으로 힘들 때가 있지만 대부분 잠을 못 자는 날에는 무언가 내 신경을 건드리거나 마음을 건드렸던 날들이 많다.



 어제는 너무 답답하고 막막해서 눈물이 다 났다. 뭐랄까. 내가 뭘 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자신감이 자꾸만 떨어진다. 나는 원래 나 잘난 맛에 살던 앤 데 요즘 들어서 아니 이 일을 하면서 한 번씩 내가 너무 부족하다는 걸 느끼고 있다. 엄마들의 마음은 갈대보다 더욱 가볍고 내가 수업을 잘하는 거랑은 다르다. 수업은 당연히 잘해야 하는 거고 그 외적인 것들로 수업을 지속할지 말지를 결정한다. 간혹 수업보다 자기 아이를 얼마나 챙기는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엄마들도 있는 거 보면 이 엄마들이 학원을 보내는 이유가 궁금해지기도 한다.




 불과 5개월 전까지만 해도 자기 아이의 성장엔 내 역할이 컸고 내 덕에 좋은 아이로 자라게 됐다며 극찬을 보냈던 엄마가 이제는 ‘우리 애가 뭐가 좋아지는지 모르겠어요’라고 말한다. ‘오 마이 갓’ 내가 키운 거나 다름없다고 한지 일 년도 안 지났는데 이런 말을 들으니 할 말이 없었다. 나는 내가 느낀 아이의 문제점을 말했고 극단적으로 “지금 그만두면 앞으로 그 아이는 어머니가 원하는 글을 못 쓸 수 있어요.”라고 말해버렸다. 맞는 말이다. 너무나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아이가 엄마가 바라는 대로 감성적인 글을 아무 노력 없이 쓸 수 있다는 건 불가능에 가까우니까.




 간혹 글쓰기 교육이 쉬울 거라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세상에. 제일 어려운데 그건데.’

 내 생각을 말로 하는 것도 어려운데 그걸 글로 쓰는 건 얼마나 어려운지, 그것도 그냥이 아니라 잘 쓰는 게 얼마나 어려운지 아마 써보지 않아서 모르는 것일 거다. 뭐 워낙 감정표현에 능하고 글쓰기를 잘하는 친구들이 있기도 하지만 그건 정말 10명 중에 1명 나올까 말까 한 일이다. 더욱이 아이 스스로 그걸 깨고 나오는 건 더 힘들다. 그리고 그건 스킬로 절대 되지 않는다.


 나도 초등학교 6학년 때 논술 수업을 받았었다. 그런데 나는 그 수업이 너무 무의미하게 느껴졌고 재미가 없었다. 6학년 짜리들에게 발음 연습을 시켰고 열심히 스킬을 가르쳤다. 모든 스킬이 나쁘다는것이 아니다. 아이의 수준에 따라 스킬을 배워야 할 시기가 있다. 그런데 그런걸 고려하지 않고 스킬만 배운다면 결국 이 아이가 논술이 필요한 그 순간에는 그 어떤것도 활용을 할 수가 없을 거라 생각한다.


좋은 글은 내 생각을 솔직하지만 재미있게 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기에서 재미는 웃긴 재미가 아니라 읽을 때의 재미다. 그런데 내가 배운 스킬에서는 내 생각은 뒷전이고  들어가야 하는 말 같은 걸 배웠다. 나는 내 이야기를 하고 싶었는데 내 이야기를 쓸 곳이 없었다. 결국 나는 그 수업을 한 달 만에 그만두겠다고 이야기했고 엄마는 그러라고 했다. 그 이후에도 나는 글을 잘 쓰는 아이는 아니었다. 왜냐하면 나는 어떤 글이든 내 생각을 우선으로 썼지만 학교에서 원하는 글쓰기는 ‘착한 어린이’가 되어야겠다 쓰는 글이었으니까.




 내가 글을 잘 쓴다는 건 고등학교에 들어가서 내가 쓰는 편지마다 친구들이 감동을 했다며 답장을 보내줘서 알았다. 그리고 자기소개서 대필을 해주는 걸 읽어본 담임선생님 때문에 알게 됐다. 그리고 그 때문에 나는 작가가 됐다.

 엄마들이 나에게 묻는다.

 “선생님은 어떻게 글을 잘 쓰게 되셨어요?”

 어머니. 저는 스킬을 배우지 않았어요. 대신 내 이야기를 말과 글로 표현했어요. 그리고 책을 읽었어요. 글은 어떤 틀에 갇히게 되면 다시 나오기가 힘들어요.


 

작가의 이전글 알고 있지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