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세네갈
*글을 읽으시고 내용에 거짓이 있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앞서 1화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카우치서핑은 돈을 지불하지 않는 에어비앤비라는 개념으로 생각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 돈을 지불하지 않고 잠을 자되 서로가 가지고 있는 언어, 음식, 문화 등을 공유한다.
아시아나 유럽 그리고 일부 아프리카 국가들은 배낭여행자가 많아서 호텔, 호스텔, 게스트하우스, 에어비앤비, 카우치서핑 등 숙박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다.
하지만 서아프리카는 다르다. 배낭여행자가 많지 않기에 *(1) 도미토리 개념이 거의 없고 숙박도 대부분 비싼 편이다.
현재까지 총 3명의 호스트를 만났고, 그들의 친구들 또한 카우치 호스트를 하고 있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아프리카의 카우치서핑은 유럽과는 확실히 다르다.
- 아프리카 문화 자체가 가족 문화이기에 내가 서퍼(손님)로 참여한 이상 나는 가족이 된다. 자신의 가족과 융화되길 바라며, 가족으로서 서로 간에 예의를 지켜야 한다.
- 개인 시간은 많지 않다. 대부분 호스트 혹은 가족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
- 그들의 문화에 적응하려면 피곤하지만 일반적인 여행자들은 *(2) 경험하기 힘든 것 들을 할 수 있다.
- 카우치서핑의 개념을 잘못 이해하는 경우도 많으며 시작 혹은 끝날 때 *(3) 돈을 요구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 서양에서는 성 및 마약 문제가 발생하지만 아프리카는 *(4) 분실, 도난 문제가 종종 발생한다.
1) Mamadou(다카르-3일)
-세네갈에서 첫 호스트로 그를 통해 세네갈의 평균 키가 나보다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선생님이자 정치인으로 지역 내 평판이 좋으나 그리 좋은 호스트는 아니다.
-영어를 못해서 영어가 가능한 친한 동생과 같이 동행하였으며, 이들과는 눈뜨고 눈감을 때까지 같이 움직였다.
-지인의 가게 혹은 차량은 이용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소액을 요구하였다.
-몸이 아파 수술해야 하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큰 금액을 요구하기에 마무리는 좋지 못했다.
-세네갈 및 아프리카의 문화를 빠르게 접할 수 있었고, 처음에 가졌던 긴장을 풀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2) Rolland(다카르-10일)
-베넹 친구이자 세네갈에서 *(5) 공부하는 학생이다.
-세네갈의 인구 5%가 기독교이며 그를 통해 세네갈의 *(6) 기독교 문화를 보고 배울 수 있었다.
-세네갈 및 아프리카 음악에 대해 알게 되었고, 외국인으로서 살아가는 것에 대해서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음식도 매우 잘하는 호스트이며, 덕분에 세네갈 *(7) 음식에 반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3) Mechamu(세인트 루이스-5일)
-가장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세네갈을 제대로 이해하고 느낄 수 있게 해 준 호스트이다.
-최근 세네갈의 이야기를 많이 들을 수 있었고, 우리가 생각하는 아프리카의 봉사라는 것에 대한 개념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주었다.
-아프리카의 흥을 알게 해주었으며 그의 친구들과도 정치, 경제, 사회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처음 카우치를 할 때부터 부모님에게 전달할 소액을 요구하였다. 하지만 그들이 해주는 대접에 비해 정말 *(8) 소액이라고 생각했기에 큰 문제는 되지 않았다.
아프리카에서 카우치 서핑은 여러모로 힘들고 피곤하다.
그들과의 생활이 피곤한 것이 아닌 외부적인 요인(더위, 단수, 정전 등)으로 인해 나도 모르게 짜증이 발생한다.
그럼에도 나는 계속 카우치서핑을 할 것이다.
*(1) 도미토리 - 다카르에서는 유명한 도미토리는 Dakar International House(1박에 10유로가량)이며, 2군데 정도의 도미토리가 더 있다고 하는데 실제 확인하지는 못함. 다카르를 제외하고는 세네갈에 도미토리식 호스텔은 없다고 생각하면 된다.
*(2) 경험하기 힘든 것- 밤늦게 돌아다니기, 현지에 관련된 최신 정보, 젊은 층의 최신 트렌드,
외국인이 모르는 곳 혹은 들어갈 수 없는 곳에 출입 가능
* (3) 돈을 요구하는 경우 - 몸이 아파 수술비가 필요하여 도움을 요청함. 또한 음식을 해주는(대부분 부모님) 사람에 대한 감사 표시로 소정의 비용을 요청함
*(4) 분실, 도난 문제 - 현지 호스트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빌라를 렌트함. 서퍼가 물건을 놔두고 움직일 때 서퍼의 모든 물건을 들고 도망감. 집주인은 타 지역 있거나 책임이 없다고 판단되어 방법이 마땅치 않음
*(5) 공부 - 세네갈의 교육열은 상상을 초월하며 서아프리카에서도 최고의 교육 국가로 유명하여 다른 나라에서 유학도 많이 옴
*(6) 기독교 문화 - 기독교가 탄압의 대상은 아니지만 다수에게는 그리 반가운 존재는 아님. 그리고 정통 기독교가 아닌 형태로 세네갈 곳곳에 퍼져있는 경우도 많음
*(7) 음식 - 세네갈은 프랑스의 영향을 많이 받아 소스 문화가 발달되어 있음. 또한 주 산업인 어업으로 인해 저렴하고 맛있는 생선을 이용하기에 서아프리카 내에서 전반적으로 음식으로는 가장 나은 국가라고 많은 이들이 이야기함
*(8) 소액 - 하루에 3000 세파(6,000원)를 요구했음. 그들이 해준 음식 값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그들 입장에서 작은 돈도 아님. 어떤 이들의 하루 월급이기도 함
서아프리카에 대한 책을 출판하기 위해 원고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부족한 정보와 한정된 시간으로 인해 어려움이 많지만 끝은 보려고 합니다.
이 글들은 책에 작성 될 내용의 일부가 될 수도 있기에 글의 내용중에 오류가 있다면 꼭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금은 세네갈 cap skirring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