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테크 Oct 13. 2020

6# 당연하지만 잘모르는 기본이론

블로그 마케팅 상위노출 베이스 이론

네이버는 어떻게 수익을 낼까?

우리는 당연하게도 블로그를 무료로 이용하고 있다. 그런데 왜 우리에게 무료로 플랫폼을 이용하라고 제공해줬을까? 그것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네이버가 어떻게 수익을 내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국내 60%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 그중 단연 1등은 블로그 이다. 예전부터 지금까지 막강한 영향력을 자랑하고 있으며, 아직까지도 필수로 적용되는 마케팅중 하나이다. 그런데 이러한 플랫폼을 네이버는 어떻게 유지하고 있을까? 돈이 들지 않는 걸까? 서버 비용만 해도 유지하는 인건비만 해도 어마어마하게 들 것이다.


우리는 당연하게 무료로 이용하고, 마케팅 용도로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본질은 홍보가 아닌 서로 소통하고 일상을 남기기 위한 플랫폼이다. 사용하는 방식이야 어찌되었든, 블로그를 유지함으로서 얻는 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네이버는 광고 수수료로 수익을 창출하는 곳이다. 쉽게 말해 네이버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광고주들이 비용을 지불하고 광고를 집행한다. 즉, 네이버는 그 고객들을 담는 하나의 분식점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블로그는 그 분식점중 하나의 메뉴이다.




블로거로써 네이버에 주는 이득

그렇다면 블로거로서 우리는 어떻게 네이버에 득이되는 행동을 하는 걸까? 글을 쓰고 검색을 통해 글을 읽고 정보를 얻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모여든다. 물론 다른 플랫폼에서도 말이다. 네이버 입장에서는 많은 고객이 자신들의 플랫폼을 이용해 주어야 한다.


그렇게 되어야 많은 광고주들과 계약을 맺을 수 있으니 말이다. 여기까지 읽고 이해가 된사람은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해야 할지 감을 잡았을 것이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우리가 어떻게 해야하는지 좀 더 알아보자.


양질의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으로 사람들은 우리 블로그에 많이 방문할 것이고 심지어 다른 플랫폼에서도 방문하게 될 것이다. 그 글을 읽은 방문자들이 오래 체류하고 다른곳에 공유도 하며 댓글과 공감으로 활발한 소통활동을 한다면 어떻게 될까? 네이버 입장에서 보았을때 이 블로그는 신뢰도와 선호도가 높다라고 생각할 것이고,

당연 많은 사람들을 모으기 위해 상위에 올려줄 수 밖에 없다.


당연하다고 생각하는가?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를 알고 있음에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서 방황하고 고민하고 있다. 좋은 컨텐츠는 우리의 블로그가 상위에 올라가게 해 줄 뿐아니라 네이버에서도 좋아한다는 것이다.




블로그의 방향

우리가 수익을 내고 마케팅에 성공하는 것은 복잡한 것이 아니다. 많은 이론을 알 필요도 없고 기술과 꼼수도 필요없다. 다만, 어떻게 양질의 포스팅을 작성할 것이고 읽는 이의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느냐 그 한가지만 고민하면 된다.


그 고민을 해결해 주고 분석이 가능하도록 많은 통계를 제시하고 있고, 방향을 알려주고 있다. 네이버 로직과 알고리즘이 바뀌는 것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보아라. 답을 얻게 될 것이다.

이전 06화 5# 그래서? 어떻게 블로그로 돈 벌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