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테크 Oct 14. 2020

7# 네이버 블로그 통계의 비밀

궁금해서 알려주는 게 아니다. 이유가 있다.

블로그는 글만 써서 사람들에게 보여줄 뿐만 아니라 블로거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단순히 궁금해할까 봐 제공해준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과연 그럴까? 우리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이유는 무엇일까? 지금부터 그 의미와 이유들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블로그에 들어가 통계를 눌러보면 다음과 같은 목록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방문 분석

사용자 분석

동영상 분석

순위

블로그 평균 데이터

대표적으로 위 5가지 항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지금부터 알려드릴 이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신다면 앞으로 블로그 마케팅을 어떤 식으로 하는지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 방문 분석

방문 분석을 제공해주는 이유는 무엇일까? 조회수와 순 방문자수 방문 횟수 등.. 보면 방문자들에 대한 활동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나의 글을 보러 들어왔을 때 어떻게 활동하는지 알려주는 것인데, 이를 통해 양질의 포스팅인지 아닌지 판별하기 위해서라고 볼 수 있다.


■ 사용자 분석

방문자들이 어떻게 방문하였는지 알려주고 어느 시간대, 성별, 이웃 증감수 등에 따른 방문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가 어떤 글을 주제로 하여 많이 썼는지 어떤 유형의 블로그인지 파악이 가능할 것이다.


그에 따른 이웃들의 반응과 어떤 연령층이며 성별은 누구에게 맞도록 되어있는지 판별할 수 있을 것이다.

■ 동영상 분석

어느 순간 블로그도 동영상을 중요시 여기게 되었고 유튜브를 의식하여 진행한 듯한 느낌을 많이 받았다. 자신이 올린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반응으로 저품질인지 아닌지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 순위

게시물에 대한 순위로 어떤 글이 방문자에 의해 가장 선호되었는지 판별이 가능할 것이다. 이로 인해 상위 노출된 게시물의 분석이 가능해질 것이고 점점 품질을 높여나간다면 그것이야 말로 최적화를 갈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볼 수 있다.


■ 블로그 평균 데이터

여기서는 블로그 평균 데이터만 보면 된다. 상위 블로그들과 비교하여 현재 나의 블로그 위치를 보여주므로, 위 항목을 보고 분석하여 순위를 올리는 지표로서 활용하면 되겠다.


이렇게 5가지 분석에 대한 내용들을 살펴보았다. 분석한 내용들을 살펴보면 한결 같이 양질의 포스팅을 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내용들 뿐이다. 앞으로 이를 토대로 하여 로직과 알고리즘은 점점 변화될 것이고, 기술과 꼼수에 의존하는 블로거들은 지쳐서 떠나갈 것이다.


결국 남는 것은 진정으로 글 쓰는 사람만이 남을 것이고 그것은 지금부터 시작한다고 해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전부터 '블로그는 죽었다'라는 말이 5년 전부터 나오곤 했지만, 네이버는 국내 60% 이상을 차지하는 거대 플랫폼이다. 시장의 흐름에 따라 블로그 또한 변화할 것이고 이대로 죽도록 내버려 두지는 않을 것이다.


만일, 지금 가장 영향력 있는 마케팅을 꼽으라면 단연 블로그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이전 07화 6# 당연하지만 잘모르는 기본이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