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jubless Nov 23. 2019

안 싸우면 다행

07. 비행을 여행처럼 : 아테네(Athens)

아테네 플라카지구

  비행이 끝나면, 크루들은 마음이 바쁘다. 셔틀버스 시간에 맞춰 나가서 조금이라도 빨리 집에 가서 씻고 잠에 들고 싶다는 이유에서다. 특히나 4번의 비행으로 일주일을 두바이 밖에서 함께 보낸 경우에는 맘이 두 배는 더 바빠지는 것 같다. 발을 동동 거리며 짐 가방이 나오기만을 기다리는데 부사무장이 말한다.


얘들아, 나가서 집에 가지 말고 기다려. 사진 찍고 가자!!!”


4년 반 만에 처음이었다. 듀티가 끝난 상태에서 버스를 타지 말고 기다렸다가 사진 한 장을 찍고 가자는 말은. 그것도 10년 이상을 비행해, 족히 1000번 이상의 이•착륙을 했을 부사무장이 먼저 제안한 건 너무나도 놀라울만한 일이었다.

아테네, 플라카지구

  내 가방이 제일 늦게 나왔다. 나가자마자 나는 사실 놀랐다. 어느 한 명 가지 않고 기장님부터 막내들까지 모두 날 기다리고 있었다. 내 모습이 보이자마자, 다들 “드디어 다 모였어” 하며 날 반겼다. 사실 누군가 사진을 찍자고 했어도 다시 볼 일 없을 확률이 80% 이상인 우리 회사에서 그냥 못 들은 척하고 집에 가면 그만이다. 그런데 다들 알게 모르게 같은 마음이었나 보다.

플라카 계단(plaka stairs)

  우스갯소리로 일주일간 안 싸우면 다행이라는 비행에서 우리는 웃으며 내렸다. 일주일간 호텔 방을 전전하며 기다리고 기다렸을, 내 침대에 들어가는 순간을 지연시키는 큰 선택을 하면서까지 우리 모두는 사진 한 장을 남겼다.


두바이-아테네, 아테네-뉴저지, 뉴저지-아테네, 아테네-두바이. 매일 출근하는 기분으로 체력적으로는 너무 힘들었지만 우리는 비행 내내 서로를 웃으며 다독였다. 일주일간 서로를 웃음 짓게 하기에 충분한 센스 있는 농담을 건네었고, 크루 대 크루로 할 일은 잘하는 프로페셔널한 일원으로 서로를 신뢰했다. 기장-사무장-부사무장-크루 이와 같은 체인 아래에서 그 신뢰를 받은 모든 이들은 스스로 할 일을 찾아하며 그 신뢰에 충분히 보답했다. 비행기에 발을 들여놓는 순간부터 무슨 일이 생겨도 함께 해쳐나가야 할 팀으로서...이런 팀 분위기면 참 일할 맛이 나겠다 싶었다.


  딱 그런 비행이었다. 사진 한 장쯤은 꼭 남겨 기억해두고 싶은, 그런 비행이었다.

DXB-ATH-EWR 15.11.2019



매거진의 이전글 03-3. 비행 말고 여행 : 페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