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 성공하고 싶다면?
필수템 대공개

by 유의미



photo-1509115429432-e9b549ffb669.jpg?type=w1


© davidoclubb, 출처 Unsplash





앞에서 모유수유에 성공하기 위해 내가 했던 노력들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런데 장비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 않은 것 같아 쓴다.

나는 꼭 모유수유만이 아이의 정서나 온전하게 키우는데 필요한 머스트잇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다 나도 멋모르고 어어어어 하다가 모유수유를 2년 넘게 먹였는데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사실 엄마로서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모유수유를 하는 게 분유수유보다는 훨씬 더

에너지가 많이 고갈된다. 첫째는 분유, 둘째는 모유수유를 했던 터라 그 차이점을 더 예민하게 느낄 수 있었다.








photo-1484480974693-6ca0a78fb36b.jpg?type=w1

© glenncarstenspeters, 출처 Unsplash






1. 수유 쿠션 -> 내입으로는 말 못하지만 무튼 비싸고 후기가 좋은 게 장땡이다.

지금은 브랜드 이름도 까먹었다. 수유쿠션이 젤로 중요! 아이가 올라갔을 때도 꺼지지 않고 아이의 몸을

단단하게 지지해줄 수 있는 높이있는 쿠션이 좋다.



2. 유축기 -> 유축기계의 샤넬 메XX 심포니 추천..

1~2달 정도만 대여하셔도 괜찮다. 3개월 대여하는데 30만원 정도 썼음..



3. 수유 브라 -> 각자 사이즈별로 알아서 사시고



4. 수유 패드 -> 밖에 나가서 젖량이 넘치시는 분들은 젖이 옷에 묻거나 셀 수 있다.



5. 유축팩



6. 수유발판 -> 이거 젤로 중요. 의자에 앉았을 때도 다리가 길지 않아 바닥에 닿지 않는 분들께 추천!



7. 수유 젖꼭지 -> 함몰 유두일 경우 아주 용이하다. 메델라 제품? 썼다. 이것도 기억이 안남.. 아 옛날이여..

계속 쓰는 건 아니고 아이가 빨다보면 아이가 빨기 편하게 젖꼭지가 나오더라는... 해보시면 안다.




8 이 모든 것을 소독할 수 있는 젖병 소독기



9 그럼에도 나는 직수하는데도 젖량이 부족해서 애기가 성질내고 운다 하신다면

엄마XX 이라는 모유촉진제가 있는데 이거 직빵이다.

2~3개월 세일할 때 쟁여두셔라. 내가 못먹으면 당X으로 팔면된다.

실제로 나도 1개월먹고 젖량 폭발해서 2개월까지 못먹고 남은 것은 당X 했다.






이 정도의 정성과 노력이면 안 나오던 젖도 하늘이 감동해서 나오게 해주시리라 생각이 든다.

쓰고보니 느낀점...








keyword
이전 11화현직 간호사의 조리원 가지 않고 산후조리 비용 대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