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가 없어,
목표는 있지만 불가능할 것 같아,
목표에 다가갔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해,
목표를 달성했지만 별 다른 것이 없어,
주변 사람들은 모두 잘하고 있는 것 같고..........
여러 가지 때문에 생각이 많아집니다. 그 생각의 종점은 대부분 자책이고 괴로움입니다.
여러 가지 때문에 고민을 하고 있는 분에게 위로해드렸습니다.
하지만 자기 길 위에서 고뇌하는 분이라면 좀 다릅니다. 겉으로는 위로해드리지만, 내심은 ‘더 아파하세요!’ 라고 잔인하게 속말을 합니다. 더 크게 아파야, 더 깊은 사유를 하고, 더 크게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아픔을 겪는 사람들을 위로할 수 있습니다.
고뇌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인간의 성장에 필수 조건입니다. 고뇌가 없으면 향상도 없습니다. 고뇌 그 자체가 성장입니다.
마음이 몹시 괴로울 때 어느 누구에게도 털어놓고 호소하지 마세요. 자신이 믿는 신 정도는 예외지만.......^^ 모든 괴로움은 혼자 참고 견뎌야 합니다. 왜냐하면 너무나 아프지만 또한 너무 귀중한 감정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얘기하면 ‘재수 없어. 아니 힘들어죽겠는데, 미치겠는데, 그런 고통을 겪지 않아서 하는 이론적 이야기야’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타인에게 털어놓으면 그 순간 기분이 좀 났습니다. 하지만 아픈 그 감정이 자양분이 되지 않습니다. 안 아프기 때문입니다. 우린 아프다가 안 아프면 금방 그 아픔을 잊어버립니다. 안 아픈 상태가 원래 상태라고 바로 돌변합니다.
고뇌 속에서 성장의 의미를 찾아보세요. 우리가 겪는 고뇌는 지금 지구상에 누군가도 겪고 있습니다. 그 지구인들을 떠올려야 합니다. 그들에게 도움을 줄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 과정까지 갔다면 이미 고뇌의 슬픔은 없거나, 아니면 점점 축소됩니다.
귀중한 보물을 얻고 싶다면, 세상을 통찰하여 간파하고 싶다면, 깊은 사유를 하고 싶다면,
고뇌를 스스로 태우고 그 고뇌 속에서 조금씩 완성의 길로 접어 드세요.
그것만이 삶을 지켜주는 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