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음날 Mar 04. 2023

24.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

리셋_출간_나의 인생을 바꾼 습관

나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게 무엇인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돈? 명예? 사업? 건강? 직업? 인기? 쾌락? 연인? 자녀? 부모? 차? 집? 여행?


우린 무엇을 가지기 위해 전력으로 노력하고 나를 희생하고 건강을 해치고 공부하고 고통으로 스스로를 쥐어짜며 하루 15시간이 넘는 시간을 할애하고 울부짖는가. 


부자로 살기 위해?

미래의 행복을 위해?

큰 성공을 이루기 위해?


본질적으로 한번 따져 물어보자. 

정말 중요한 한 가지! 절대 포기할 수 없는 그 한 가지가 뭔지 한번 적어보자. 


나에게 내 인생의 가장 큰 가치가 지금으로선 '행복한 우리 가족과의 시간'이다. 


사실 욕심에 가까울 정도로 않은 것들이 내포된 바람이자 문장이다. 

나와 내가 정의한 가족에 속한 이들의 행복 그리고 나에게 남아있는 시간이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

여기에 그치지 않고 행복을 유지하기 위한 안정적인 삶의 궤도와 적당한 부까지를 모두 포함한다.

개인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도 행복도 아닌 시간이다.  

아무리 오래 고뇌하고 어떤 걸 다 들이밀어도 가족과 행복한 시간 앞에 어떠한 것도 내세울 수가 없었다.

더 많은 재산과 막대한 부? 지구상 최고의 쾌락과 이상형에 가까운 이성? 정말 이것이 내 남은 인생 최고의 가치로 꼽을 만한 것들인가? 단지 나의 생각일 뿐이다. 

개인적인 편차야 당연히 존재할 것이다. 


가족을 구성하는 기반에는 안정적인 생활, 일정한 수입, 가족 모두의 건강이 필연적이다. 

질병에 대한 확률은 사실상 내가 통제한다는 것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좋은 주거지와 일정한 수입은 나의 노력 여하에 따라 어느 정도 발전을 꾀할 수 있는 분야이다. 그리고 양질의 식사와 부족하지 않은 돈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돈과 행복을 누리기 위해서는 건강이 필수 요건이다. 

질병과 고통 앞에 누구도 행복을 누릴 수 없다. 


나는 우선 내가 해야 할 일을 찾고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거나 나를 알아나간다는 생각도 좋지만 그 이후에는 가족을 위해 다시 뛰고 내가 희생한다는 각오를 다지고 체력을 다질 것이다.

더 나은 수입을 가져오고 아빠로서 남편으로써 책임을 다하고 나의 인생을 가치 있게 해주는 단 하나의 중요한 일에 집중하기로 했다. 


나는 규율 속에 살고 나를 통제하며 강건하게 살되 나라는 인간의 본질적 가치를 훼손하지 않으며 살 것이다.

가족에게 나의 희생을 알아주리라는 욕심과 기대를 버리기로 했다. 


자식에게 대한 책임 또한 그러하다. 우선은 20살까지만, 우선은 대학입학까지만, 우선은 결혼식까지만, 우선은 손주 초등학교 갈 때까지만, 이러다 끝도 안날것이고 영원히 살아야 할지도 모를 일이다.

자식을 사랑하는 마음은 무한대일 것 같지만 유한해야만 한다. 불가항력의 어쩌지 못하는 것까지 부모가 어찌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최선을 다해 가족을 지키는 일을 해야 한다. 단지 그뿐이다.


그 방법은 직업적인 성공과 안정적인 수입 건강을 유지하는 것밖에는 방법이 없다.      

술을 끊고 운동을 하고 게임을 하지 말아야 한다. 

교육에 힘써야 하고 가족 모두의 건강을 항상 유의 깊게 살펴야 한다. 

아무렇게나 되는대로 방치하고 살면 안 된다 적어도 최소한 가족 중에 나 하나만큼은 그렇게 살면 안 된다.          

나를 위해 하루의 최소 1시간은 혼자만의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책을 써야 한다.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야 하고 아침을 요리해야 한다. 

집에서 술을 마시는 모습을 보이지 말아야 한다. 

저녁 식사 이후에 야식을 먹지 않아야 한다. 

비싼 커피를 마시지 않을 것이다. 

비싼 강연을 들을 것이고 책을 많이 살 것이다. 

좋은 유튜브 강연을 들을 것이다. 

게임방송을 보거나 인터넷을 하며 보며 잠에 드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

저녁 10시부터는 인터넷을 하지 않고 책을 읽을 것이다. 

독서를 가장 중요한 가치로 삼아야 할 것이다..

나는 성공과 같은 목표보다 나 자신의 가치에 더 집중해야 한다. 


우리가 성공하지 못했다면 성공에 대해 생각하고 건강하지 못하다면 건강에 대해 생각하게끔 설계되어 있다.

게임을 하며 인터넷을 보며 잠에 들것이 아니다. 

어떻게 하면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을 것인가를 생각하며 잠에 들어야 한다.

지금의 내가 원하는 답이 어디에 있는지 생각하며 잠에 들어야 한다. 

하루의 피로를 씻고 치유를 위해 온전히 잠에 드는 것을 목표로 잠에 들어야 한다. 

앞으로 남은 인생 중 잠에 드는 모든 시간을 그렇게 보내야 한다. 

나는 답을 찾지 못하지만 나의 뇌는 분명히 답을 찾아내고 그 길을 언젠가 환하게 비춰줄 것이다. 

이것이 모든 성공한 자들이 이야기하는 단 하나의 길이다.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이다. 정확하게 그것이 아니었다 해도 언젠가는 시간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이것은 누구나 겪게 되는 필연적인 과정이다. 

시간의 가치는 내가 생각하는 것 안에서 이루어진다.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은 내가 된다. 

나는 하루를 의식적인 생각 즉 의식적인 나를 만들기 위한 습관으로 채워나가야 한다. 

그것만이 나에게 남겨진 시간의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방법이다. 

내일 아침 눈뜨지 못해도 후회 없는 삶을 살아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23. 통제하지 않으면 통제당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