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음날 Mar 07. 2023

11. 고통을 선택할 시간

리셋_출판_나의 인생을 바꿀 습관

고통을 선택할 준비가 되었는가.     


나는 인정하기 싫지만 단점이 많은 사람이다. 

한때는 나 정도면 괜찮은 사람이라는 생각도 있었다. 

하지만 나에게는 괜찮은 습관이 하나도 없었다. 

내세울만한 좋은 습관이 하나도 없는 사람이 어떻게 좋은 사람인가.

나에게도 분명히 장점은 있다는 말로 애써 균형을 맞추려 하지 않을 생각이다. 

습관으로 나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개선하고 싶은 것이다. 

단점을 감추고 일시적으로 나를 좋은 사람이라고 이야기한다고 해서 나에게 득이 되는 것은 없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기로 했다.


나는 에너지가 약하고 예민하고 신경질적이며 화를 잘 내는 편이다. 

조급하고 즉흥적이며 한 가지 일을 오랫동안 지속하지 못하고 지겨움을 자주 느낀다.


나의 표면적인 부분을 잘 정리해두고 나니 내면의 내가 제대로 보이는 기분이 들었다. 

한층 더 나의 내면으로 들어갈 준비가 된 느낌이 들었다. 

나는 우선 나의 외형을 인정하고 내면에 한 꺼풀 들어옴으로 나의 무의식에 있는 것들을 끄집어낼 준비가 되었다.


내 안의 깊은 곳에 있는 심연을 치유하고 고쳐볼 생각이다.

예민한 성격, 에너지가 작은 나의 신체, 옹졸한 마음, 부정적인 태도를 개선할 것이다. 

종국에는 변화하고야 마는 나를 지켜볼 것이다.

절제하고 꾸준히 반복해서 반드시 성공할 수밖에 없는 나를 만드는 시간을 보내기로 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새나라의 어린이와 같은 심성으로 돌아가길 자처한 것이다. 

나는 욕심에 비례해 너무 적게 움직이고 게으른 삶을 살았다. 

내가 원하는 삶이 거저 얻어지는 것이 아님을 알고 있음에도 절실하지 못했고 늘 핑계 대기 바빴다. 

나는 나를 칭찬하는 것에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는 어른으로 성장할 것이다. 

인생을 위해 가족을 위해 기꺼이 고통을 선택할 수 있는 성인으로 다시 태어날 것이다. 


지금 편리하고 불행할 것인가. 

지금 고통스럽지만 윤택하게 살 것인가.


전 세계적인 질병과 대공항등의 큰 고난이 온 후 세상에는 강인한 사람들로 넘쳐났다. 

시련과 고난은 당신을 강인하게 만들어줄 최적의 동기이다. 

당신도 편승하라 자신을 통제하고 강인하게 만들고 제대로 된 삶을 살아갈 자세와 태도를 갖추라. 

지금의 험난한 골짜기를 건넌 후 누군가는 넘볼 수 없이 큰 사람이 되어 있고 누군가는 그대로 누군가는 추락해 있을 것이다. 이것은 순전히 지금 당신의 선택에 달려있다.

변화하고자 하는 순수한 열망과 지혜에 달려있다. 


작가의 이전글 12. 나의 정체성은 무엇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