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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멘디쌤 조명국 Jul 11. 2017

자기 알기 상담, 자존감 상담 200시간 달성!

생각, 에피소드, 앞으로

드디어 2017년 7월 9일부로 내담자 100명, 200시간 상담을 달성하였습니다! 짝짝짝! 축하해주세요! 


정말 오랜 시간이 걸렸네요. 2014년 9월 26일 제 후배를 대상으로 한 자기 알기 상담은 2017년 7월 9일에 100번째 내담자를 맞았습니다. 쉽지는 않았습니다. 100번째로 상담을 진행하기로 하셨던 분께서 잠수를 타시는 바람에.. 속절없이 기다리고만 있었습니다. ㅜㅜ 이번 100번째 내담자분은 조금은 급작스럽게 찾아오셨습니다.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저와의 상담을 요청하셨죠. 계획에는 없었으나 꼭 상담이 필요할 것 같아 주말 저녁 내담자분을 만났습니다. 다행히도 적절한 도움을 드릴 수 있었고, 정해진 시간보다 30분을 더 이야기하고 마무리하였습니다. 

오늘은 저의 자기 알기 상담, 자존감 상담을 진행하면서 느꼈던 생각과 에피소드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만삭의 상담자 내담자


제가 위즈돔이라는 사이트에 저의 상담을 올리고 사람들과 본격적으로 마주할 때의 에피소드입니다. 상담을 신청해주신 첫 내담자가, 무려 기업에서 상담 일을 하시는 분이셨고, 거기에다가 만삭의 임산부셨습니다. 저는 당황했습니다. 상담자 분이 왜.. 저한테..? 아이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시기인데.. 굳이 나한테.. 전문가도 아닌데.. 등의 여러 생각이 머릿속에 들었습니다. 이야기 들어보니, 상담자도 결국 자기 이야기는 할 수 없는 입장이고, 자기도 내담자로서 이야기하는 기회가 있었으면 해서 저에게 찾아오셨다고 하셨습니다. 상담자들도 일반 사람과 마찬가지로 자기가 힘든 점, 이야기하고 싶은 것들이 분명 있었던 것이죠. 아직도 그때의 기억이 남아있는 걸 보니, 특별하긴 했나 봅니다. 


눈물


저는 여자를 울리며 돈을 버는 남자입니다. 사실입니다. 제 앞에서 우신 분이 대략 스물한 분 정도 되거든요. 남자분도 딱 한 분 울기는 했지만 거의 여자분들이 우셨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들이 울 때 저는 "제 앞에서 운 OO 번째 분이십니다."라고 말합니다. 울음 터진 상황이 내담자에겐 당황스럽고 부끄러울 수 있는데, 이때 운다는 것이 '별거 아니다, 당연하다, 그럴 수 있다'라는 느낌을 주기 위해서이죠. 그분들은 왜 우셨을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정리해보면, 자기의 이야기를 꺼낸 것이 처음이고, 나를 지금까지 보듬어주고 돌봐주지 않았다는 데에서, 혹은 타인으로부터 진짜로 이해를 받았다 등의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분들 중에서는 마음이 여린 분들도 있었고 강한 척 약한 마음을 감싸고 있다가 터지신 분들도 있었습니다. 

위치


상담이란 것을 인생에서 처음으로 신청해서 저에게 오신 분들도 종종 있었습니다. 상담에 대한 편견과 두려움이 있기 때문이겠지요. 실력이 어느 정도 있는 상담자라면 내담자에게 일정 이상의 분명히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는 분도 마음의 감기가 걸리셨다면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상담자를 찾아가 주세요. 손가락에 가시 하나 박혀도 우리는 아파하면서 뺄 궁리를 하는데, 우리는 우리 마음의 가시는 박힌 채 가만히 두거나 오히려 더 깊게 들어가도록 만들고 있지는 않은가요? 
 저의 위치는 상담소나 정신과에 갈 만큼 너무 심각하지는 않고, 그렇다고 고민과 걱정이 없지는 않은 그 중간의 내담자들을 기다립니다. 만약 절 찾아오신 분 중에 너무 심각한 분들은 꼭 상담소나 정신과로 이끌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제가 그분들에게 적절한 도움을 드릴 수 있을 만한 역량이 부족하기도 하고, 제 스스로는 제가 제일 잘 도와드릴 수 있는 분들과 함께 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 스스로도 멘틀을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서비스 디자인, UX

전 하나의 분야에서 다른 분야를 적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제 대학생활의 과제들 활동들의 특징을 들어보자면 겉으로 보기엔 관련 없는 분야 둘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심즈라는 게임에서 집을 짓는 과정이 있는데, 저는 이 툴을 이용해 집을 설계하고 실제 공간 디자인 수업에서 모형을 만드는데 활용했습니다. 다른 친구들은 전용 3D 프로그램을 쓴데 반해 저는 게임을 쓴 것이죠. 나름 결과도 재미있었고, 3D 프로그램보다 간편하고 사람이 실제 사는 것과 같은 모습도 연출하기 좋았습니다. 
 UX, 서비스 디자인의 여러 개념은 심리학과 연결하면 의미 있는 경험을 만들어낼 것들이 아직도 많이 있습니다. 저의 자기 알기 상담에서 쓰는 제가 만든 방법론은 Whys Mindmap이라는 것인데, 서비스 디자인에서 사용하는 5 Whys라는 기법을 차용한 것입니다. 이 기법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근본적인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지속적으로 질문을 하는 데에서 기인한 것입니다. 저는 이 방식이 굳이 서비스 하나, 물건의 기능 하나에만 사용될 방법론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우리의 욕망도, 우리의 특징도 이렇게 알아낼 수 있지 않을까? 란 생각이 들었던 것이죠. 당시에는 자기를 정리하는 게 도움이 될 것 같다는 간단한 생각에서 시작했으나, 후에는 자존감 문제로 연결되었습니다. 자존감이 결여된 사람들은 주로 자신에 대해서 잘 몰랐고, 잘 모르기에 신뢰하는 사람한테 정리를 해달라는 욕구가 생겼던 것이죠. 그래서 저를 찾아오시게 되었고 그분들 중에 상당한 사람들이 자존감이 부족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자존감 상담을 따로 만들어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위 방법론 이외에도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등 서비스 디자인 현장에서만 쓰는 방법론을 저는 제 상담과 워크숍에 적극적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재미있기도 하고 차별화를 꾀할 수 있으며 더 효과적이기도 하기 때문이죠.


앞으로

100명을 기점으로 상담 가격이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가격 인상으로 인해 사람들이 절 찾는 빈도가 줄어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조금은 불안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저의 지금까지의 경험을 통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가격은 적당하거나 더 저렴하게 느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늘 저에게 문의를 주시는 분들에게 저는 내담자에게 열심히 하겠다고, 상담 이후엔 분명 더 나아질 것이라고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만족하시고 자리에서 일어나셨습니다. 저는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경험을 늘려갈 것입니다. 앞으로도 더욱 열심히 하겠습니다. 200명 300명을 넘어 다양한 분들에게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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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s Mindmap 기법을 활용한 '자기 알기 상담'


'상담 시간 200시간 돌파' '누적 인원 100명'

제 삶의 모토는 "자신을 아는 만큼 행복해질 수 있다"입니다.
 
열심히 앞만 보고 달려온 당신, 한 번쯤 자신을 돌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때로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인지 잘 모를 때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선택을 앞두고 불안한 감정이 드는 것은 이 선택이 정말 나를 위한 것인가 하는 의심이 들기 때문입니다. 답은 당신에게 있습니다. 그걸 끌어내는 것이 저의 역할입니다.”  

제 상담은 다양한 질문들을 통해 내담자의 정보를 끌어내고, 꼬리를 무는 질문을 통해 그 사람의 욕구와 욕망을 알아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내담자는 제 질문에 대답하면서 그 내용을 마인드맵 형식으로 채워 나가고 이를 통해 자신이 알지 못했던 혹은자신이 알고 있었지만 정리되지 않았던 모습들을 발견하고 연결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정리된 마인드맵은, 제 손을 거쳐서 보기 좋은 '2017년 자기 분석 그림'으로 돌려 드립니다. 자신의 구체적인 모습과 특징들에 대해 궁금하고 한 번쯤 정리해 보고 싶은 분께서는 상담을 신청해주세요. 문의 환영합니다!

본 상담은 오프라인 유료 상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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