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멘디쌤 조명국 Feb 08. 2023

멘디쌤의 상담은 무엇이 다른가요?

멘디쌤의 자존감 변화 방법

안녕하세요! 멘디쌤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가 여러분의 자존감을 높이고 삶을 변화시키는 저만의 차별화된 관점과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마도 여러분은 자신의 불안과 걱정으로 가득 찬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 여러 방법과 사람을 찾아보고 시도를 해 보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이 글을 읽고 있다면 그러한 시도에 큰 변화는 없었거나 그 변화가 그리 오래가지 못하였을 것입니다. 


저는 여전히 여러분이 자존감과 삶의 변화에 대한 욕구가 있을것이라 생각하고, 그래서 저에게도 찾아오셨을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선택에 앞서 여러가지 고민과 불안이 있을 수 박에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은 그러한 불안을 줄여드리는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멘디쌤은 무엇이 어떻게 다를까요?


1. 자존감은 '가치'의 문제가 아니라 '평가'의 문제라는 관점


많은 사람들이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서 자신의 '가치'를 높여야 한다는 관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서 다양한 서비스와 기업에서 무언가를 배워야 한다거나 돈을 벌어야 한다거나, 작게는 무슨 책을 읽고, 외모를 가꾸고, 운동을 해야 한다는 주장을 합니다. 


그리고 여러분도 이런 주장에 동의하면서 이런 활동에 시간과 돈을 투자해 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자존감은 현재 어떠신가요? 여러분의 불안과 두려움은 줄어들었나요?" "자기 자신을 믿고 자신감이 생기셨나요?"


아마도 그렇지 않았을 것입니다. 잠시 성취할 때만 자존감이 올라갔다가 이내 떨어지기를 반복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방향이 우리가 가야 할 방향은 아니겠지요.


저는 자존감의 핵심은 '가치'가 아니라 '가치에 대한 평가'라고 결론지었습니다. 즉, 내가 스스로를 어떻게 평가하느냐가 자존감을 결정한다는 것이지요.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을 향해 '가혹한 기준'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문제는 나를 바라보는 '안경'에 있지, '나'에 있는 것이 아니다.


자존감이 낮은 분들을 만나면 만날수록, 자신을 나쁘게 평가하고 좋아하지 않고 챙기지 않는 이유가 바로 가혹한 기준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죠. 


단적으로 같은 상황을 소중한 친구와 자신에게 적용했을 때 자존감이 낮은 분들은 완전히 다른 답을 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어떤 일에 좋지 않은 결과가 나/친구에게 생겼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또 어떤 말을 해 줄 것인가?")


저는 이 좋지 않은 평가가 낮은 자존감의 핵심이라고 보았고, 이러한 평가가 만들어지는 '비합리적 신념' 그리고 그 신념을 만들어내는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는 데 집중합니다. (실제로 이러한 잘못된 신념을 바꾸고 상처를 치유하자 자존감이 크게 올라감을 확인했습니다.)


▶ 여러분은 이제 무언가를 더 성취하는 데 집중하지 말고, 이러한 신념과 상처를 치유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멘디쌤은 이 방향에 따라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2.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설득


저는 논리적 사고와 설득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이러한 태도는 상담으로도 이어지고, 이것이 다른 상담하시는 분들과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고 생각합니다. 


상담에는 물론 이해와 공감, 위로도 필요하지만, 이것이 전부가 되어선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진정으로 변화를 위해서는 스스로의 문제를 진정으로 인지하고, 대안적인 사고방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저는 '머리로는 아는데..'로 시작하는 말을 보통 믿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의 경우 '머리로도 제대로 알지 못해서'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충분한 설득이 되지 않아서 생각이 바뀌지 않습니다.


대부분 자존감이 낮은 분들은 자신만의 잘못된 생각들(보통 자신이 모자라고 부족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지만, 이 신념들에는 적절한 근거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저는 그래선 안되고, 제 친구는 괜찮아요..")


그래서 저는 이러한 생각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전달하고, 대안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논리적으로 설득합니다.


▶ 멘디쌤은 여러분이 갖고 있는 고집스러운 생각에 균열을 내고, 자신을 편안하게 만들 수 있는 생각과 사고방식을 전달합니다. 저는 저를 찾아온 사람들이 가진, 자신을 괴롭히는 생각들을 바꾸는 데 성공했습니다. 


3. 구체적인 과정과 실행 방법 제시


저에게 찾아오신 분들에게 "기존에 상담을 받은 적이 있느냐?"는 질문을 하곤 하는데, 몇 분은 꽤나 오랫동안 상담을 받았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문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를 찾아오셨다는 것인데, 그 이유는 보통 1~2년이 넘게 상담을 받아도 잠시 동안의 안정감이 들었을 뿐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분들은 기존 상담에서 대부분 '공감과 이해'를 주로 받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로 인해 '누군가에게 털어놓기 힘든 이야기를 털어놓을 수 있었다'는 측면에는 도움이 되었지만, 삶이 바뀌는 조언이나 구체적인 방법은 전달받지 못했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야기만 털어놓는 건 해결로 연결되지 못한다.


저는 이러한 결과에 대해서 '그 상담사 분의 고유한 치유 방식'이 있다고는 생각하지만, 너무나 오랫동안 큰 변화를 이끌지 못한 것에는 분명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마치 계속 어떤 질병에 걸려서 지속적으로 피가 나는데, 피가 나는 원인을 제거하는 게 아니라, 갈 때마다 피를 잠시 멎게 해주는 약만 처방해 준 느낌이기 때문입니다.


▶ 멘디쌤은 '문제의 해결'에 집중합니다. 그 해결을 위해서 과거의 상처나 신념을 바꿀 수 있는 과제를 진행하고, 평소에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돌보는 연습을 위한 일기 템플릿을 작성하며, 일상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위들을 함께 찾아봅니다. 필요하다면 개인 맞춤형 과제도 내 드립니다.


꼭 쓰게하는 자존감 향상 일기


4. 자존감 '전문'의 다양한 경험들


저는 일, 대인관계, 성격, 가족, 진로 등 모든 주제를 다루시는 상담사분들과는 달리 '자존감'하나만을 전문으로 공부하고 지난 7년여간 사람들의 자존감/멘탈 문제를 해결해 왔습니다. 


저는 제가 다룰 수 있는 영역을 벗어나거나, 제가 손 쓰기에는 너무 늦은 경우(약물 치료가 시급한 분) 상담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제가 변화시킬 수 없는 분들과 함께 하는 것은 저의 자존감을 떨어트리기 때문이죠.


자존감을 전문으로 활동해 왔기 때문에, 자존감에 관해서 저만의 이론을 정립할 수 있었고, 자존감이 낮은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의 다양한 자존감 문제를 해결하면서, 단순히 이론이 아니라 사람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경험들을 갖게 되었습니다. 


생생한 후기


▶ 멘디쌤은 자존감에 특화된 상담을 진행합니다. 여러분이 자존감이 낮고 이를 변화시키고 싶다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자존감 '전문가'를 찾아 도움을 받는 것이라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5. 당신의 '주체적인 삶'이 목표


저의 상담(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4회를 기준으로 하는데, 이는 최소 4회, 4시간가량 상담을 진행해야, 자존감이 낮은 원인을 이해하고 해결을 위한 과정을 거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더해서 4회기가 끝난 후 여러분의 만족도에 따라 상담의 추가 여부를 결정합니다. 저는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과 좋은 변화를 이끌어 냈지만, 혹여나 저와 맞지 않거나 반대로 4회의 상담이 충분히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면 이 4회기에서 마무리하는 것이 서로를 위해서 좋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저의 상담을 연장한다 하더라도, 저와 만나는 간격은 점점 늘어나도록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저는 여러분이 저를 오래도록 찾지 않고 스스로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주체적인 삶을 위한 '멘디쌤의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제가 돈을 더 많이 벌고 싶다면, 여러분이 저를 평생 찾도록 해야겠지만, 저는 그것이 여러분을 변화시키지 못한 저의 능력 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그런 방향을 원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저를 찾는다면, 그것은 저에게 상담을 받기 위함이 아니고 자신의 주체적인 삶을 살고 싶기 때문임을 압니다. 


▶ 멘디쌤은 자존감 회복을 통해 여러분이 주체적인 삶을 살도록 돕습니다. 4회기의 상담을 통해 변화를 시작해 보세요. 


지금까지 저의 상담의 차별화된 특징들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고 저와 자존감 변화, 더 나아가 삶의 변화를 시작하길 원하신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저에게 연락 주세요!


무료 자존감 워크샵, 자존감 테스트, 상담 신청하기 >>



매거진의 이전글 너무나 비싼 심리상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