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불안을 줄여줄 이야기
사람들은 저에게 찾아와서 자신의 멘탈 상태, 자존감 상태를 묻고는 합니다. 객관적으로 자신의 상태를 점검받고 싶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자존감 테스트와 짧은 상담(멘탈 체크)을 통해 절 찾아오신 분들이 갖고 있는 자존감 문제를 분석하고, 변화가 필요한 수준이면 변화가 필요하다고 분명하게 전달합니다.
이때, 저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평가에는 몇 가지 반응이 나오는데요.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태가 심각하고, 변화가 필요하다는 마음이 생겨서 변화를 시작하는 분들입니다. 보통 그전에도 변화를 해야겠다는 필요성을 크게 갖고 있었던 경우가 많고, 그러다가 저와의 멘탈 체크 시간을 통해 그 생각이 분명해지고, 상담이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확신을 갖고 상담을 시작하는 분들입니다.
상담의 비용은 꽤나 비싸게 느껴질 수 있고, 시간도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온전한 변화까지 얼마나 걸릴지 확실히 알기도 어렵지요.
하지만 이 요인으로 변화를 위한 행위를 선택하지 않는 경우는, 근본적으로 아직 변화의 필요성을 크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존감이 현재의 삶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고, 자존감으로 인해 겪는 문제가 너무나 괴롭고, 빨리 낮은 자존감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비용과 시간 투자가 제1의 문제가 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만약 나에게 지속적으로 아픔을 일으키는 찢어진 상처가 있을 때, 당신은 이 상처를 시간과 비용이 아깝다면서 치유하지 않으려 할까요?
마음의 문제도 마찬가지로 늘 아픔과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는 것을 알지만, 이를 인정하고 직면하지 않으려 하는 건 아닐까요?
크게 비용적인 측면에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이 변할 수 있을지 확신하지 못하는 유형도 있습니다.
이러한 태도를 갖게 되는 이유는, 자신이 시도한 몇 가지 시도들이 큰 변화 없이 마무리되었기도 했고, 자신의 기존 신념이나 성격이 너무나 굳건해서, 그것이 변할 수 있는 속성의 것인지를 확신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혹은 자신에게 변화가 필요하다는 '저 멘디쌤'을 확신하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보통 제가 오래도록 연구하고 분석한 내용들을 읽거나 보지 않아 신뢰 형성이 덜 되었거나, 멘탈 체크 시간에 상호 간의 케미가 맞지 않다는 판단을 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 경우엔 다른 분을 찾아서 변화를 시작해도 되겠지요!)
오늘은 이 중 3번과 같은 상태에 있는 분들을 위해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저는 이러한 생각을 갖고 있다면 묻고 싶습니다.
"어떤 시도를 어떻게 얼마나 해 보셨나요?" 라구요. 혹시 이 중에 한 두 가지를 시도하신 건 아니신지요?
- 심리학 책 여러 권 읽기
- 정신과에서 상담은 거의 없이 약 처방만 받기
- 필사, 미라클 모닝, 감사 일기 등등
- 1~2명의 상담사와 감정을 털어놓는 상담을 받은 것 (몇 번 가고 말 거나, 장기간 상담을 했지만 원인 해결까지는 가지 못한 경우)
만약 당신이 위의 행동들 중 몇 가지를 시도해 보셨다면, 그 시도 자체는 멋지고 칭찬할 일이지만, '제대로 된 시도'를 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근본적인 문제는 계속 피하거나 집중하지 않았는데, 어떻게 변화가 일어날 수 있을까요?
- 심리학 책은 그 자체로 답이 될 수 없습니다. 하나라도 제대로 읽고 실행하고 깨달아야 제대로 된 시도입니다. 심리학 책을 읽는 당시에만 '변화하는 듯한 느낌'을 받고 새로운 시도가 아닌 또다시 새 책을 찾지는 않으신가요?
- 그것이 오직 뇌의 문제로만 일어난 게 아니라면, 약만 복용하는 것은 원인 해결이 없는 불충분한 시도입니다. 슬프게도 정신과 중 몇 곳은 상담을 거의 진행하지도 않고 추천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이런 행위는 정신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정도의 행위입니다. 당신이 만성적인 자존감 하락을 겪고 있다면, 칼에 찔린 것 같은 큰 상처를 입은 것과 같습니다. 당신에게는 봉합과 소독, 지혈이 필요한 것이지, 비타민이 지금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 상담을 시도하신 건 멋진 일입니다. 하지만 진정한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자신과 맞는 상담사를 찾는 시도와 원인 해결을 위한 상담을 진행해야 합니다.
종합하자면, 여러분에게 앞서의 시도들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던 건 아니지만, 해결에 직접 영향을 주는 시도는 없었을 수도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나는 시도를 해 봤는데 변화가 없었어..'는 논리적으로 틀린 답변이죠
문제가 오래될수록 변화가 쉽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것이 신체적인 문제여도, 정신적인 문제여도 적용될 수 있지요.
하지만 변화가 쉽지 않다고 우리의 노력이 의미가 없고, 나아지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당신이 적절한 방법으로 시도하고 노력하고 시간을 투입한다면 변화가 시작됩니다. 조금씩의 노력들이 쌓이면 큰 변화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 지금까지 수많은 심리 전문가가 사람들을 치유하지 못하고 변화시키지 못했다면, 그들은 신뢰도 받지 못하고 모두 망해버렸을 것입니다. 저 또한 사람들에게 아무런 도움을 드리지 못했다면, 좋은 후기도 없었을 것이고, 계속 상담을 신청하시는 분도 없었을 것입니다.
- 당신의 문제는 그리 특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문제를 숨기고 긍정적인 모습만 보여주려고 하다 보니, 당신은 이러한 심리적인 어려움을 '자신만' 겪는다 생각할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슷한 문제들을 겪고 있습니다. 자존감과 멘탈의 문제를 다 비슷한 이유와 원인들로 겪고 있다는 것이지요.
때문에 이를 해결하는 방법도 어느 정도 정형화 되어 있습니다. 저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잘못된 신념과 치유되지 않은 상처로 인해 가혹한 기준을 만들어서 스스로를 힘들게 하고 있다고 분석했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개인이 가진 신념, 상처, 기준을 바꾸는 방법을 적용해 왔습니다.
- 당신이 현재 가진 신념이나 생각은 당신을 불편하게 하고 합리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당신이 갖고 있는 신념이나 생각이 맞고 옳았다면 힘들지 않고 편안했을 것이며 저에게 찾아오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이 글도 안 읽고 있을지 모르죠)
따라서 변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이 가진 신념이나 생각을 고수하려고 해도 (변화를 거부하려 해도) 상담 시간에 계속 합리적인 반박에 부딪힐 것입니다. 그리고 대안적이고 건강한 신념과 생각을 제시받았을 때 그쪽으로 조금씩 옮겨가고자 할 욕구가 생길 것입니다.
비유하자면, 맞지 않는 옷을 입고 있어서 불편하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에 이것을 입고 있어야 할 분명한 근거를 대지 못할 것이고, 이제 편안하고 어울리는 옷을 입으라고 할 때, 거부할 명분이 없으므로, 새 옷을 입을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 우리는 상대적으로 큰돈이 들어간 일에 더 많은 신경을 씁니다. 비싼 돈과 시간을 투자했다고 여긴다면, 당신이 움직이지 않을 리 없습니다. 돈이 아까워서라도 움직일 수밖에 없지요.
"책 한 권 읽기 vs. 상담에 열 배 투자하기"라면 어디에 더 많은 의지와 에너지를 투자하시겠습니까?
자신을 못 믿겠거든, 당신의 돈과 돈에 대한 확실한 가치를 믿으시기 바랍니다.
당신이 고민을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불편하고 힘들었지만, 어떻게든 지금까지 적응하며 살아왔는데, 자신을 돌아보고 새로운 생각을 갖고 편안해지라는 말이 쉽게 받아들여지긴 어렵겠지요.
하지만 현재 상태에서 불편감을 크게 느끼고, 변화를 원한다는 마음이 들었다면 이제는 제대로 된 시도를 해야 할 때입니다. 그런 시도에 앞서 제가 제시한 몇 가지 근거들을 참고해 당신이 갖고 있는 변화의 불안과 두려움에 맞서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