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하려는 마음만 유지한다면 결국 변화는 온다.
심리적인 문제를 안고 상담을 시작하기에 앞서 사람들은 이러한 불안을 드러내곤 합니다.
변화를 시도했다가
이번에도 또 실패할까 봐
시작하기가 두려워요!
사람들은 이러한 생각 때문에 변화를 위한 노력을 하기보다는 불편한 일상을 버티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변화를 원하는 이들은 왜 이러한 불안을 갖게 되었을까요? 오늘은 그 이유를 하나씩 분석해보겠습니다.
자존감이 낮은 분들은 대단한 결과, 자신의 엄격한 기준을 통과하거나 사람들이 인정할만한 결과가 아니면, 그 시도가 의미가 별로 없거나 더 나아가 실패라고까지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당신이 노력해서 100 정도 변할 줄 알았는데 50만 변했다면, 당신의 이 시도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일까요?
물론 아닙니다.
당신은 시도하지 않았더라면 아무것도 얻지 못했겠지만, 시도해서 50이라는 성과를 얻어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완벽하지 않다고 해서 Nothing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기대한 100의 목표는 달성하지 못했지만, 그것은 절대 실패가 아닙니다. 분명히 그 과정에서 당신이 얻은 게 있고, 다음에 또 시도하면 분명 이전보다 더 많은 것을 얻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어쩌면 애초에 한 번에 100을 얻지 못하는 시도였을 수도 있고요.)
어떤 것을 시도할 때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다고 '실패'라고 쉽게 낙인찍고 있지는 않는지 생각해봅시다. 또한 그 시도를 통해 아무것도 얻지 못했는지도 떠올려봅시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태도로, 무언가를 성취하지 못하거나 원하는 만큼 달성하지 못하면, 너무나 쉽게 자신에게 비난의 말을 꺼내곤 합니다. (타인에게는 그러지 않으면서 말이죠)
왜 더 열심히 하지 않았어??
네가 그렇지 뭐~
네가 더 열심히 했으면 됐잖아!
이러한 가혹한 태도로 인해서, 나 자신은 새로운 시도를 할 거면 완벽하고 대단한 결과를 내야 한다는 생각에 빠지고, 그래서 새로운 시작을 그것도 도움이 될 것이 분명한 것임에도 시작하지 못합니다.
만약 그 가혹한 기준을 통과한 성과를 내지 못하면 자신을 지금처럼 혼낼 것이니까요.
당신이 만약 이런 태도를 갖고 있다면, 이런 태도가 나의 자존감으로 인해 생긴 것임을 아셔야 하고, 자존감의 변화는 이러한 자신의 가혹한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이 목적임을 인지해야 합니다.
지금의 변화 시도가 지금의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이므로, 불안이 있더라도 용기를 낼 필요가 있습니다.
당신이 당신을 변화시키려고 이런저런 노력을 하지 않았을 리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세상엔 당신에게 맞지 않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 방식을 전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여러분이 뭔가를 성취해야 하는 방식으로 여러분의 자존감을 높여준다는 말들은 오히려 여러분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뭔가를 꾸준히 작성해야 한다거나, 돈을 얼마 달성해야 한다거나, 새벽에 일찍 일어나야 한다거나 등등)
그 방식 자체가 자존감의 본질(내가 뭘 하지 않아도 충분히 괜찮은 존재라고 인식하기)을 건드리지 않기도 하거니와 이런 어떤 '미션'을 달성하고 '성과를 내는' 방식은 여러분이 만약 여러 가지 상황적인 이유들로 그것을 달성하지 못할 때, 자신을 비난하기가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이 힘들어서 변화를 시작했는데, 기존의 사고방식에 더해 게으르고 노력하지 않는 존재라는 인식만 더 키울 수 있는 것이지요.
이러한 몇 번의 잘못된 시도들로 인해, 여러분은 스스로가 또다시 볼품없다는 느낌을 갖게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새로운 시도를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자신을 괴롭히는 사고방식을 갖게 된 원인은 분명 과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신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과거를 탐구하고 갖고 있는 상처를 치유해야 합니다.
하지만, 몇몇 심리 서비스 제공자들 중에는 과거의 상처를 힘겹게 드러내기만 할 뿐, 제대로 된 치유가 이어지지 않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한 사람들은, 새로운 사람을 만나서 자신의 힘든 점을 또다시 이야기하고 괴로워하는 것이 무서워서, 새로운 변화를 이어가려고 하지 않기도 합니다.
하지만 당신에게 맞는, 그리고 과거의 상처를 치유해줄 사람은 분명히 있으며, 그 사람을 찾은 이후에는 아픔을 꺼내는 게 두렵더라도 자신을 드러내려는 용기를 내야 합니다.
세상엔 아직 자신에게 문제가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들도 많으며, 변화하려는 의지를 갖지 못한 경우도 많습니다.
이와 달리 당신은 이러한 의지를 갖기 시작했고, 정보를 열심히 찾고, 몇 가지 새로운 시도를 했다가 잠시 주춤하는 상태일 뿐입니다.
당신이 의지를 갖고 계속 노력한다면, 시간이 필요할 뿐 변화는 진행됩니다. 방법을 찾을 것이고, 적합한 방법을 실행하게 될 거예요. 누구는 빠르고, 누구는 느릴 수도 있고, 처음엔 느리다가도 나중엔 핵심을 알게 되면 빠르게 변화할 수도 있겠지요.
그러니 포기하지 말고, 불안에 대응하며, 변화를 위한 시도를 이어가세요!
변화를 시도했다 또 실패할까 두렵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