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멘디쌤 조명국 Apr 06. 2022

멘디쌤은 4주 동안 자존감을 어떻게 높일까?

4주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진행 과정

안녕하세요 멘디쌤입니다.

오늘은 제 시그니쳐 프로그램인 4주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구 멘탈관리 프로그램)의 진행 과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소개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저의 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해하셔서 이번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멘탈 체크 단계


줌을 통한 멘탈 체크!


멘탈체크는 무료로 신청하실 수 있고, 현재 자존감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점검해드리며,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 간략하게 제시해드립니다. 또한 프로그램 진행이 필요한지와 프로그램 진행과 관련해 궁금하신 내용을 편하게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멘탈체크는 줌으로 진행하며, 20~30분간 진행되며, 자존감 프로그램을 곧바로 시작하고 싶으신 분은 스킵하셔도 좋습니다.


멘탈 체크 신청하기


멘탈 체크에서 프로그램 진행을 결정하시면, 첫 상담에 앞서 준비해야 할 것들을 알려드립니다.

ex) 다음 일주일 동안 겪는 자존감 하락의 상황, 멘디쌤에게 조언받고 싶은 사건, 궁금증을 리스트로 적어오기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은 4주간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1주일에 한 시간씩 줌으로 상담을 진행합니다. 이 한 시간은 다음의 그림과 같은 비중으로 활용합니다.

기본적으로 상담 시간 배정

 일주일간의 경험 피드백 시간이 필요한 이유는 지금 당면한 문제를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해결해야 자존감의 변화를 이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비중은 일주일간 별다른 일이 일어나지 않았고, 피드백도 할 것이 별로 없을 경우 자존감 향상 과정 시간을 늘리는 방향으로 나아갑니다.


1주 차


1주 차에서는 보통 부모님으로 인해 갖게 된 잘못된 신념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존감이 떨어지는 가장 큰 이유는 부모님이 양육과정에서 끊임없이 잘못된 신념을 주입했기 때문입니다.


부모님이 나에게 주입한 잘못된 생각들을 짚어봅니다.


첫 번째 상담 시간에는 나를 힘들게 하는 잘못된 신념들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새로운 신념을 떠올리고 적용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을 힘들게 하는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새로운 관점으로 자신을 바라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진정으로 자신이 살고 싶은 삶의 방향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강요했던 가치관/신념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으로 사는 것)


2주 차


2주 차에서는 보통 1주 차에서 했던 과정을 이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를 힘들게 하는 부모님의 가치관과 비합리적 신념이 많다면 보통 2주 차 까지 이 과정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이 끝나면, 다음 단계로 자신이 겪은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는 시간으로 나아갑니다.


과거의 상처는 무의식에 남아 자신을 볼품없고 부족한 존재로 바라보게 하는 것은 물론, 잘못된 신념들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냅니다.


과거의 상처는 조치하지 않을 경우 나를 부족한 존재로 바라보게 만든다.

두 번째 시간에는 자신을 가장 가치 없고 부족하게 만드는 상처들을 돌아보고 그중 하나를 골라 상처를 치유하기 시작합니다.


이 상처는 구체적으로 그 상처되는 사건으로 인해 발생한 감정, 좌절된 욕구를 살펴보고, 자신을 위로하고 응원하는 과정을 통해 치유합니다.


3주 차


세 번째 시간에는 보통 나 자신을 볼품없게 여기게 만드는 상처를 1~2개 정도 더 치유하는 과정을 갖습니다.


여러분이 치유하지 못한 상처들에는 무엇이 있나요?


2주 차에서 스스로를 치유하는 방법을 배우지만, 20년 넘게 해보지 않은 방식이라, 익숙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멘디쌤의 피드백을 받아가며 자신을 좀 더 깊게 치유해 나갑니다.


이러한 상처 치유는 스스로 자신을 가장 소중한 친구처럼 대하고, 위로하고 응원하고 조언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태도가 충분히 갖춰지면, 더 이상 과거의 상처로 인해 자신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게 되고, 지금의 나를 긍정해 나갈 수 있습니다.


4주 차


4주 차에서는 내담자의 상황에 따라 필요한 작업을 더 진행합니다.


아직 남아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들이 있다면 끝까지 설득하고, 상처를 치유해야 한다면 상처를 추가적으로 치유합니다.


자신의 가치를 더 인식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과거의 긍정적이 경험들을 소환하기도 하고, 연애에 있어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면, 자신이 원하는 연애 형태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내담자가 괜찮은 존재인 이유를 충분히 알려드립니다.


4주 차 과정이 끝나고, 멘디쌤의 도움이 더 필요하다면 4주 더 연장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때 상담의 텀은 이전처럼 1주일에 한 번이 아니라, 2주에 한 번 혹은 3주에 한 번 등으로 상담 사이의 기간을 늘립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내담자가 점점 제가 없어도 스스로 자신의 자존감을 유지하고 높일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서입니다.


저의 목표는 저를 찾아온 여러분이 저에게서 독립해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사는 것입니다. 가끔 몸이 안 좋으면 병원에 오듯이, 그렇게 힘들 때 가끔 찾아주시는 정도로 저를 활용하시면서 말이죠.


+ 한 달 후 피드백


4주 프로그램이 잘 마무리된 분들에게는, 마지막 상담일을 기준으로 한 달 후에 카톡을 통해 연락을 드립니다.


이 연락에서는 자존감이 잘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자존감이 떨어지고 있다면 자존감을 향상하기 위한 간략한 피드백을 전달합니다. 만약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면, 이때 다시 프로그램 및 상담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멘디쌤의 4주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셨는데요, 만약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을 신청하고 싶으신 분은 다음의 링크로 눌러주세요!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신청하기


멘디쌤의 자존감 프로그램 시리즈

멘디쌤의 상담 프로그램 신청하는 법

상담을 통해 변할 수 있을까?

당신이 자존감을 최대한 빠르게 높여야 하는 이유

멘디쌤은 4주 동안 자존감을 어떻게 높일까?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이 자존감을 최대한 빠르게 높여야 하는 이유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