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어라 Sep 30. 2022

글쓰기의 자기치유력

다시 시작하기를 잘했다

지금까지 브런치에 80개 넘게 글을 올렸다.작년 겨울에 쓰고 거의 200일 넘게 브런치를 외면하다 딱 열흘 전에 다시 브런치로 돌아온 후, 거의 매일 올리며 다시 한 번 글쓰기를 시도하고 있다. 물론 조회수와 라이킷을 예의주시하며 앱으로 웹으로 들락날락거리면서 말이다.      



다시 브런치에 글을 올리고 다른 작가들의 글을 읽게 된 계기는 [놀이터의 개선장군]이라는 글 때문이다.


    

이전부터 놀이터와 큰엄마에 관한 어린 시절의 기억을 글로 쓰고 싶었다. 이때까지 내 마음속에 자리잡은 놀이터의 추억은 [연민]이었다. 바쁜 엄마의 손길을 받지 못한 가여운 나, 아무도 편들어 줄 사람이 없는 불쌍한 나. 그런 내가 애처로워서 글이 잘 정리되지 않았었다. 놀이터에서 놀던 외롭고 쓸쓸한 어린아이가 내 안에 웅크리고 있었다.



그 기억이 안에서 조금씩 조금씩 자라나 이야기가 되어 내게 다가왔다. 한 시간이 안 되어 글을 마무리 하며 무언가 이전과 달라졌음을 느꼈다. 그 때 그 놀이터에서 무려 40년이 지난 지금, 연민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나를 마주볼 수 있게 되었다. 나 스스로 지난 추억을 떠올리며 어린 나를 불쌍하게만 여기지 않고 다시 한 번 당당해지기 위해 노력하며 자라온 모습에 주목할 수 있었다. 단 한 번이라고 해도 누군가의 지지와 격려를 받은 경험이 내 삶에 어떤 자양분이 되었고, 놀이터에서 권력구도는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사회도 다를 바 없으며, 나는 여전히 좌충우돌하며 살고 있다는 깨달음과 위로를 글을 쓰며 얻었다.  그렇게 마지막 문단이 덧붙여졌다.  


 



내가 그 글을 쓰지 않았다면 여전히 나는 내 어린시절을 불쌍하게만 여기는 연민에서 벗어나지 못했을 것이다. 글을 쓰며 훨씬 여유롭게 과거의 나를 바라볼 수 있었고 글을 썼기에 한 뼘더 성장할 수 있었다. 작가도 아닌 평범한 사람이지만 삶을 정돈하고 성장할 수 있다는 생생한 경험을 글을 쓰면서 얻었다. 그러니 이제는 별 수 없다. 작가가 되거나 되지 못하거나 상관없이 평생 글 쓰는 사람으로 살 수 밖에.



나를 응원해댜오 냐옹군
작가의 이전글 대해적이 될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