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잡초 Feb 03. 2024

어서와! 회사는 10년 만이지?

십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데,

 육아휴직을 연달아 쓰고 거의 10년 만에 출근을 하게 되었다.


 우스갯소리로, 10년 쉬다 재취업할 수 있는 곳은 마트밖에 없다고 아줌마들이랑 너스레를 떨곤 했는데, 이렇게 다시 회사에 출근할 수 있게 되어 황송하기만 하다.

아침에 출근하려는데 왜 이리 할 일이 많은지. 어제 끓여 놓고 나가겠노라 호언장담한 전복죽을 끓이는데 30분, 주방 정리하는데 30분, 집 대충 치우는데 30분, 샤워하고 옷 갈아입는데 30분. 5시 20분에 일어났는데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갔다.

 다리를 붙잡고 자기 옷을 입혀달라고 칭얼대는 막내를 이 방 저 방 끌고 다니며 화장하고 옷을 입는데, 남편의 언성이 높아진다.


 "받아쓰기 숙제한 게 이게 뭐야? 다한겨? 글씨체가 이게 뭐야?"

 "그거 어제 내가 고치라고 해서 다시 쓴 건데?!"


 초등 2학년인 둘째 받아쓰기 시험이 월요일마다 있는데 받아쓰기 연습을 시키던 남편이 폭발한 것이다. 2학년인데도 쌍시옷 같은 받침은 아예 생략하고 소리 나는 대로 쓰는 건 기본이요, 연습 삼아 10 문장을 써보면 1 문장 정도만 제대로 쓰는 수준. 남편의 짜증이 평소와 같지 않게 느껴졌다.


 '여태 집에 있으면서 애들 공부도 안 봐주고 뭐 한 거야? 도대체 얼마나 애들을 방치한 거야? 집에 있었으면 애들 공부나 봐줘야 하는 거 아니야?'라고 소리치는 것 같았다.


 그러게, 애들 공부 하나 제대로 못 봐주고 난 여태 뭘 한 걸까. 세월은 왜 이리 빠르게 흘러간 걸까. 10년 동안 나는 뭘 이뤘을까.

작가의 이전글 팀장이 점심시간에 불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