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대나무숲 Feb 21. 2023

뭐 눈에는 뭐만 보인다, 불안돈목(佛眼豚目)

성장할 수 없는 조직에 대하여

불안돈목(佛眼豚目).

부처의 눈과 돼지의 눈이라는 뜻의 사자성어로 부처의 눈으로 보면 모든 것이 부처로 보이고 돼지의 눈으로 보면 모든 것이 추하게 보인다는 말이다.


이 사자성어는 조선 총독부에서 금석문(金石文, 철이나 청동 같은 금속성 재료에 기록한 금문(金文)과 비석처럼 석재(石材)에 기록한 석문(石文)을 합하여 일컫는 말. 출처 : 국립문화재연구원)을 정리한 조선금석총람에 실린 말로, 무학대사와 조선 태조 이성계 사이에 있었던 이야기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태조가 한양으로 천도하고 시국이 안정됐을 때 흉허물 없이 지내자며 무학대사에게 돼지를 닮았다고 농을 던졌다. 그러나 무학은 태조에게 부처를 닮았다고 했다. 태조는 불평했다. 흉허물 없이 지내자고 한 자신의 의도를 거절한 셈이니까. 그러자 무학은 '부처님 눈으로 보면 부처로 보이고, 돼지의 눈으로 보면 돼지로 보일 뿐입니다.'라고 대답했다. 경을 칠 말이지만 태조는 너털웃음을 터뜨렸다고 한다. (출처 : 제주신문)




오늘 나는 부처의 눈을 가진 부처 같은 상사와 돼지의 눈을 가진 돼지 같은 상사를 보았다.


작년의 나는 어찌 보면 직장 사춘기를 겪는 사람 같았다. 회사를 옮기고 더 큰 세상으로 나와 원하던 활동을 해갔다. 처음에는 좁았던 활동 영역이 넓어져 신난 게 컸다. 그리고 욕심도 많아서 대책 없이 일을 벌인 것도 있었다. 본업 말고도 해야할 게 많이 쌓였지만, 꾹 참고 해 나갔다. 내가 선택한 일이고, 나에게 분명 도움 되는 일이었으니까. 그리고 그 것들을 하는 내내 성장하고 있다고 느꼈으니까. 그래서 성장할 수 없는 조직에 있는 나를 한탄하며 바깥 활동에 더 매진했다.


그 결과물로 올해 초, 책이 나왔다. 혼자 해낸 건 아니었고 여럿이서 모인 결과물이었다. 여럿이었기에 내게 주어진 원고량도 적었고,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 타겟한 인쇄일이 있어 인쇄일 몇 주전에는 몇날 며칠 밤 늦게까지 교정을 봤다. 여럿이서 작업한 거라 교정에 게으름을 피울까 하다가도, 책임감을 가지고 싶었다. 그래서 몇 번이고 교정을 보았다. 그리고 인쇄된 책이 나왔다.


여러 저자들을 소개하는 글 중에 내 소개가 있었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막연히 책을 쓰고 싶다는 꿈이 있었기에 뿌듯했다. 저자 소개글은 각자가 직접 썼는데, 읽을 때마다 벌거벗은 것 같다가도 절로 웃음이 났다. 내 소개글을 쓸 때 회사를 밝힐까 말까 고민을 했었다. 회사를 밝히지 않은 저자들도 있었기 때문이다. 고민은 잠시, 그냥 밝혔다. 독자들은 저자들과 공통점을 느낄 때 저자에게 더 호감이 간다. 내가 그랬다. 그냥 과거와 현재의 동료들이 좀 더 좋아해주길 바라는 마음에 회사를 밝혔다.


그리고 난 요즘 현재 회사를 밝힌 걸 후회하고 있다.


지난 주에 있었던 일이었다. 회사 내부 교육에 활용하기 위해 이 책을 교육 담당자인 동료가 구입했다. 그 동안 교육에 관심을 1도 안주던 한 상사는 책 구입 후 한참이 지난 후에야 동료를 불렀다. 환불 하라고. 내가 저자인 게 이유였다. 회사 교육에 회사 직원인 내 책이 있으면 안된다고 했다. 회사 직원인 나에게 이득이 가면 안된다는 게 표면적인 이유였는데, 동료가 자기한테 보고도 안하고 그냥 구입을 해서였다. 그리고 말을 덧붙였다고 한다. 내가 그 윗 상사한테 보고만 했다면 좋았을 거라고.


내가? 윗 상사한테? 왜?


이런 일 칭찬해주는 분위기였으면 어련히 알아서 자랑하지 않았을까? 실제로 과거의 동료들에게는 이미 다 자랑했다. 알아서 홍보도 해주시고. 알아서 내부 교육에 활용해주시고. 그래서 나는 회사 내부 교육에 활용이 안된다는 말에 어이가 없었다. 그 상사는 동료에게 면박을 주더니 내가 기분 나쁠테니 나한테는 말 전하지 말라고 했단다.


내가 기분 나쁠 건 아나보지? 개소리, 아니 돼지 같은 소리도 쉴 틈 없이 하고 있었다.


동료에게서 이 말을 듣고 다짐했다. 만약에 정말 책이 잘 팔려서 2쇄를 찍는다면, 그 때는 현재 회사는 꼭 뺼 거라고. 여기에 있는 거 자체가 창피하니까.


내가 돼지 우리에서 일을 하고 있는 건지, 오늘 아침에 돼지 같은 상사가 돼지 같은 소리를 동료에게 해댔다. 지난 주 돼지가 아닌 그 돼지의 윗 돼지다.


보고할 것이 있어 돼지 집무실에 들어간 동료는 책을 챙겨 들어갔다. 보고가 끝나고 책의 내용을 간단히 설명하며 회사 내부 교육에 활용할 것이라고 전달했다. 그러더니 이 돼지가 하는 말,


"근무 시간에 썼대?"


(이 쯤 되면 돼지한테도 좀 미안해지려고 하는데..) 동료는 아니라고 대답하며, 퇴근 후 시간 내서 썼다고 어필했다.


"그게 어떻게 가능해?"


너한텐 가능하지 않겠지. 너는 불가능한 세상에 살고 있으니까.

뭐 눈엔 뭐만 보인다고. 근무 시간에 일은 안하고 딴 것만 하니까 이런 반응이 나오지 않을까 싶었다.


지난 주말에 많이 내려놓고, 마음을 많이 비워놨다고 하더라도 짜증나는 건 짜증나는 거다. 저 말을 들으니 한순간에 내가 회사가 싫어 발버둥 친 것들이 부정당하는 기분이었다. 몇 날 며칠 교정보던 것도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갔다.


죽지 말라는 법은 없다고, 돼지 새끼들때문에 빡쳐있을 때 부처 같은 분이 등장했다. 직전 상사 분이었다.


구글링을 하다가 내가 커뮤니티에 쓴 글을 봤다면서 멋지다는 말을 해오셨다. 공적으로나 사적으로나 존경하고 있던 분이었는데 괜히 울컥해졌다. 얼마 전에 이 분과 아는 상사분에게 새해 인사를 드릴 겸 연락을 드린 적이 있는데, 그 분이 내가 책을 쓴 걸 알고 계셨다. 알고 보니 이 분이 알려주신 거였다. 당신이 사무실에 오신 분들에게 직접 책을 보여주며 자랑을 하셨다고 했다. 그리고 인재를 육성한 것 같아서 뿌듯하다는 말씀을 하셨다.


한 날 한 시에 같은 것을 보고 이렇게 다르게 반응할 수가 있구나, 싶었다.




불안돈목(佛眼豚目).

부처의 눈으로 보면 모든 것이 부처로 보이고 돼지의 눈으로 보면 모든 것이 추하게 보인다.


난 사람이니 이 돼지들을 사람으로 볼 것이다.

돼지들아, 니네들은 그냥 나를 돼지로 봐. 사람 소리도 내지 말고.


사물은 보는 사람의 시각에 따라 평가가 다를 수도 있으니 만물을 자기 척도로 보아서는 안된다.


꿀꿀.

매거진의 이전글 만만한 직원에게만 화풀이하는 리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