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누피 Jan 14. 2023

9. 그래도 가끔은 안식처가 되는 곳, 회사

인정.


앞으로 절대는 드라마 작가를 한다고 설쳐대는 일은 없을 거였다. 드라마 보면서 욕도 안 하기로 결심했다. 결말에 주인공을 다른 남자랑 결혼시켜도, 끝까지 주인공의 남편을 알려주지 않아도, 그리고 결국 그게 꿈이었더라도, 왜 작가가 저렇게 마무리하냐고 절대 욕 안 하기로 했다.


서너 편 정도 쓰다 보면 정신이 혼미해지는, 그 느낌 아니까.


중도 포기. 과거의 내가 미래의 나에게 알람을 걸어두면서까지 막으려 했던 것. 이게 포기라면 나는 포기하기로 했다. 사실 이건 현명한 손절인데... 그동안의 시간과 비용, 그리고 내 노력을 생각하면 맘에 차지 않는 결말이었다. 그러나 가지 않을 길을 확실히 깨닫게 된 것은 그 자체로 의미 있었다. 그리고 나의 20대 후반을 마음껏 꿈꾸고, 마음껏 달리고, 마음껏 해 볼 수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좋았다.


그러나 아무리 이렇게 좋게 포장하려 해도, 드라마로 치자면 해피엔딩은 아니었다. '용두사-망'정도의 이도 저도 아닌 드라마였다. 그 말인 즉, 욕먹을 타임이라는 거였다.


정신 차려보니 회사 일은 가득 밀려있었다. 오랜만에 회사에 찾아온 내 마음은 '들리지 않는 욕'을 온몸으로 느끼며 일을  수습하고 있었다. 그동안 내 작품을 위해 애써주신 우리 차장님, 과장님, 대리님, 그리고 애증의 사원께 마음속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렸다. 그분들은 내가 드라마 작가로 성공했으면 인터뷰할 때 꼭 언급해드리려고 했는데, 아쉽게 됐다. 물론... 그분들은 본인들이 아쉬워해야 하는지 전혀 모르신다.


칼퇴는 무슨. 저녁 먹고 야근해야지. 오랜만이라 그런지 야근하고 있는 나 스스로가 어색하긴 했다. 그러나, 드라마 작가보단 회사의 내 책상이 나에게 더 어울린다고 생각했다. '여기가 내 자리 맞는 것 같다. 내가 어려서 세상을 몰랐었나 봐.' 이렇게 차차 어른이 되는 거라고 생각했다. 옆에 계신 대리님처럼...


도대체 난, 퇴근 후 무엇을 위해 그렇게 달렸던 걸까?

이전 08화 8. 꿈 보다 중요한 건, 끼니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