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자기 비하 대신 자존감 향상이 되었던 하루

와씨 오늘 진짜 갓생살았다!!

#자기 비하 대신 자존감 향상이 되었던 하루


오늘은 정말 하루를 꽉꽉 채워 열심히 산 날이다.

대기업 교육컨설팅 회사와의 2022년 연간 강연섭외 진행을 하기로 했다.


이 회사와는 내가 강연에이전시 K-인플루언서를 운영한 이래로 매년 함께 연간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


오전부터 연간 강연프로젝트 내용을 메이드했고,

12시부터 6시까지 동국대 강의를 했다.


비대면 강의이자 워크샵이었지만,

워크샵 과제에 대해 작성해보고 다시 나에게 문자나 카톡으로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다양한 학과, 다양한 학년의 동국대학교 학생분들이 있었다.

경영학과, 수학교육과, 영화영상학과, 의생명공학과, 기계로봇에너지공학과, 법학과, 국제통상학과, 컴퓨터정보통신학부, 생명과학과, 경영정보학과, 미술학부, 경제학과, 정치행정학부, 전자전기공학부, 중어중문학과, 화공생물공학과, 가정교육과, 사회언론정보학부, 경제학과, 국어국문문예창작학부, 화학과, 영어영문학부, 통계학과, 식품생명공학과, 건축공학부 등 문과와 이과 뿐만 아니라 예술대학 학생들까지 다양했다.


이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진로, 커리어 강의를 펼쳐야했다.

그것도 12시간 동안. 오늘 6시간, 내일 6시간이다!


6시간 동안 강의를 하면 목이 아프기도 하다.

하지만 물을 달고 살면서 계속 강의를 이어나갔다.


비대면이라 만날 순 없지만, 강의를 듣고 최선을 다해 본인의 직업가치관표를 만들고 내가 보여주는 여러가지 커리어 4사분면들을 채워나가는 학생들이 문자와 카톡으로 본인의 과제들을 보여주었을 때 더욱 더 강의에 몰입해서 할 수 있었다.


그래서 6시간이지만 생각보다 시간이 정말 빨리 갔다. 50분 강의하고 10분 쉬는 것의 반복이었는데, 6시간 강의 레이스를 이어가고 끝났을 때는 철인3종경기를 완료한 것 같은 뿌듯함을 느꼈다.


같은 대상으로 12시간 강의를 강사 혼자서 이어가는 것은 정말 쉽지 않다. 그만큼의 할 말이 있어야하고, 주의집중을 오랫동안 가져갈 수 있는 콘텐츠가 있어야하고, 내 말을 신뢰감 있게 믿을 수 있도록 하는 성과와 실력이 있어야한다. 이런 장시간 강의 프로젝트를 이행할 수 있음에 감사와 만족을 느낀다.


과거의 나였다면, 이 강의에서 감사함을 느끼지 못 했을지도 모른다. 내 귀한 시간과 돈을 바꿔야한다고 생각했을지도 모르겠다. 나는 아직 사업화를 이루지 못 하여 노동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고 여겼을 것이다. 실제로 그랬다. 그러면 나는 기쁘지도 않고, 기쁘지 않지도 않은 애매한 상태가 되어버린다.


하지만 이제는 좀 더 나 자신을 수용하고, 감사함을 가지고, 만족함을 가지기로 노력한다. 잘 하고 있다고 여긴다. 6시간의 강의가 끝나고 나서는 컨설팅 문의상담을 진행했다. 몇 개월간의 CEO컨설팅을 장기간 하는 내용이라서 상담 역시 길었다. 6시간의 강의가 있었지만, 1시간의 장기컨설팅 상담을 이어나갔다.


그렇게 7시간을 꽉꽉 완료들로 채우고 나서, 3시간 동안 인문학 수업을 들었다. 인문학 수업은 현대사회에서 때때로 정말 필요없게 느껴지는 학문이기도 할 것이다. 나의 여러 스승님 중 1분께서는 요즘과 같은 난세에서는 돈을 버는 이야기나 돈을 아끼는 이야기가 많다고 하셨다. 그런 상황이 맞고, 충분히 그럴 수 있고, 그럴 수 밖에 없기도 한 요즘이다. 하지만 이 난세를 잘 헤쳐나가고 나면, 넥스트 레벨은 무엇일까? 라고 생각했을 때, 인문학이 사람을 진정한 행복에 도달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실제로 내가 인문학 수업을 들을 때는, 내가 여유가 있을 때 들을 수 있었다. 오늘 그래서 6시간을 강의하고, 1시간을 상담하고, 3시간을 강의를 들었다. 알차게 산 오늘 나는 나에게 더 이상 븅신이라고 할 수 없었다. 자기 비하를 할 수 없는 하루였다. 그렇다고 해서 강박적으로 무언가를 할 필요는 없겠지만, 현생을 열심히 사는 것이 자존감 향상에 이렇게 도움이 되는구나를 느낀 좋은 하루였다.




커리어클래스의 조규림 대표입니다 :)


커리어컨설턴트로서 제가 제공하는 커리어컨설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진로 컨설팅 (진로/적성/흥미/성향/기질/강점 찾기, 나에게 맞는 산업/회사/직무찾기, 커리어&라이프 상담)

2. 자기소개서 컨설팅

3. 면접 컨설팅

4. 이직 컨설팅

5. 퍼스널브랜딩 컨설팅

6. 유튜브 컨설팅

7. N잡 컨설팅

8. 은퇴 후 커리어컨설팅

9. 창업 컨설팅

10. 지속적인 커리어컨설팅 (정기권 : 1달권, 3개월 분기권, 6개월 반기권, 연간 컨설팅권)


1:1 컨설팅 문의 및 10분 무료상담이 진행 중입니다.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강의/컨설팅/사업미팅/촬영 중일 때가 대부분입니다.

문자/카톡/이메일로 '10분 무료전화상담' 예약을 부탁드립니다.

성함, 컨설팅받고싶은 내용, 통화 가능시간을 알려주세요.


컨설팅문의 및 10분 무료전화상담을 받아보세요~

정식 컨설팅을 신청하시면, 무료전화상담 때 가격과 이벤트가를 말씀드릴게요! 


정식 컨설팅 과정은 유료입니다. 

사전 과제 + Zoom (2시간 or 3시간의 정식 컨설팅)+ 서비스(오픈 컨설팅 4회권 제공)로 이루어집니다.


세금계산서 및 현금영수증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결제도 가능합니다.


1. 문자 :  010-8006-6550

2. 카카오톡 : jennyjo

3. 이메일 : adviceunnie@naver.com


조규림의 커리어클래스에서 컨설팅을 받아보시고,

당신의 커리어 클래스를 높여보세요!


나만의 직업을 가지고 커리어를 쌓아가며

행복하게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커리어컨설턴트 조규림 Dream

작가의 이전글 #자기비하 멈추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