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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종구 Nov 07. 2019

무엇이 당신의 미래 비즈니스를
보장할까요?

이종구 박사의 다양성 칼럼

“무엇이 당신의 미래 비즈니스를 보장할까요?”

미디어컴(MediaCom)의 카렌 브래킷(Karen Blackett) 회장에게 이렇게 물었을 때 “다양하고 창의력이 넘치는 직원들이지요.”라고 대답했다. 미디어컴은 영국에서 가장 큰 미디어 홍보기업이다. 그녀는 2017년 파이낸셜 타임스가 선정한 50명의 여성 비즈니스 리더 중 한 사람이고, 미디어 산업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리더로도 선정되었다.


그녀는 전부터 다양성이 건강한 비즈니스를 유지하는 비결이라고 주장해 왔다. “흔히 말하는 도덕적인 이유 말고 다양성과 포용이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비즈니스의 핵심이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어 얼마 전 연구 발표에서 영국에서 발생하는 모든 소비의 83%가 여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 영국의 초, 중학교 학생들 4명 중 1명이 아프리카계이거나 소수인종이라는 것이 바로 미래의 시장을 말하는 것이지요.”


카렌 브래킷 미디어컴 회장      (출처: Director Publications)


최근 인터뷰에서 그녀는 자신만의 비즈니스 리더십을 언급했다.

첫째는 데이터가 모든 것을 말한다는 것이다. 즉 현재 회사의 상태를 나타내는 수치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또한 정기적인 설문조사나 간담회 등을 통해 모든 직원이 회사의 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소통하도록 열어놓고, 여기서 제시되는 현실적인 내용들이 정책에 반영된다. 회사 내에서는 어떠한 특권도 있을 수 없다.


다음으로 잠재적인 인재를 찾아내는 것이다. 미디어컴은 현재 서유럽을 넘어 아프리카와 중동 시장까지 비즈니스를 확대하면서 이에 적합한 다양한 인재를 찾는다. 특히 해당 지역에서 직접 수습(Apprenticeship)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재치 있고 창의적인 인재를 선발한다. 미디어 산업 시장은 매우 역동적이라서 그렇지 않으면 곧 경쟁력을 잃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녀는 학위나 배경보다는 미디어 산업에 적합한 경쟁력을 지닌 인재라면 어디든 찾아가서 채용한다.


마지막으로 사실과 본질을 중요시한다는 점이다. 2014년 딜로이트 보고서에 따르면 일반 직원들의 61%가 직장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지 않는다고 한다. 특히 여성은 66%가 그렇고, 아프리카계는 79%가 그렇다. 특히 LGBT에 속한 사람은 83%로, 대부분이 정체성을 숨기고 있다고 한다. 직장에서는 자신을 그대로 드러낼 수 있는 분위기가 보장되어야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그녀는 주장한다. 그녀가 이제껏 경험했던 좋은 리더들은 대부분 솔직하면서 사실을 중시했던 사람들이었다고 말했다. 그들은 때로는 용기도 보이지만 어떨 때는 상처를 그대로 보이면 팀에 의존했다고 한다. 그것은 ‘마치 서로 다른 슈퍼히어로들이

모여서 함께 싸우는 어벤저스(Avengers Assemble) 같은 팀을 이끄는 것’이라고 그녀는 이야기한다. 그래서 리더와 직원들 모두가 진심으로 서로의 다른 관점을 받아들이고 공감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일, 그것이 그녀가 지향하는 다양성 조직이다.


그녀는 흔히 말하는 워라 벨(Work-Life Balance)을 좋아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 개념은 일과 생활이 상반된 것처럼 비치기 때문이다. 그녀는 “저는 생활이 일이고 일이 생활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직원들은 이 두 가지를 어떻게 브랜딩 할 것인지 터득하면 되지요.”라고 말한다. 그래서 ‘오픈 브랜드(Open Blend)’라는 온라인 플랫폼을 도입하여 직원 개인 생활의 지표와 회사 업무의 목표를 연계하도록 했다. 오픈 브랜드는 매니저와 팀원 간에 서로 잘 알 기회를 만들고, 직원들 사이에도 더 유연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한다. 그녀는 말한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이런 노력이 회사를 향한 충성심과 생산성으로 나타나지요.”


마지막으로 그녀에게 현재 미디어컴 회장으로서 무엇을 더 해야 할지를 물었다. “현장에 직접 가서 만나고 듣고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지요. 가능한 많은 현장 직원들과 마주 앉아, 그들의 생활을 듣고 공감하면서 진짜 문제를 발견하는 것입니다.” 그렇다! 이 단순한 것이 바로 소통의 리더십이고 비즈니스의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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