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살인자”
우리가 체중계에 올라가서 체중을 재는 만큼 자주 확인해야 하는 것 이 있는데 바로 “혈 압”이다.
혈압을 1년에 한두 번 병원 갔을 때 쟤는 걸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WHO에서 발표한 세계 사망 위험요소 1위가 다름 아닌 “고 혈 압”이다.
특히 혈압을 측정했을 때 120/80 앞에 숫자를 수축기 뒤에 숫자를 이완기라고 하는데 수축기가 120 이상 이완기가 80 이상 나오는 경우라면 특히 더 신경 써서 혈압을 자주 측정해 봐야 한다.
물론 혈압은 그때 상황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을 수 있는 만큼 아침, 점심, 저녁 각각 다른 시간대에 측정해 보고 또 자주 측정해 봄으로서 더 정확한 자신의 혈압을 알 수 있다.
흔히 고혈압을 “침묵의 살인자”라고 부른다.
그만큼 별다른 증상이 없기에 더욱 무섭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가정용 혈압계를 구비하여 아침저녁 습관으로 혈압을 측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혈압이 높다면 당연히 운동과 식이 조절이 병행되어야 하는데 유산소 운동이 혈압에 긍정적 영향을
다는 사실은 너무 잘 알고 있지만 근력운동은 오히려 혈압을 높인다고 생각하여 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것은 무거운 중량을 들 때 순간적으로 혈압이 오르는 것이지 주기적인 근력운동은 오히려 혈압을 낮추는데 긍정적 영향을 주기 때문에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래의 표는 혈압 차트인데 잘 확인하여 본인의 혈압이 어느 수준에 있는지 확인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