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쟤는 방법 정확히 알려드릴게요
오늘은 체중계를 통해 우리가 어떻게 체중을 관리해야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볼게요.
체중은 그냥 체중계에 올라가서 쟤면 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며 조금 의아해 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 많은 분들이 이 체중계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거 같습니다.
일단 아침에 일어나 체중을 쟤고, 하루일과를 마친 후 집에 와서 다시 체중을 쟤며 체중이 왜 늘었냐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하루종일 먹은 음식과 음료의 양에 따라 1-2kg은 충분히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어제 아침 체중보다 오늘 아침 체중이 늘었다고 살이 쪘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오늘 아침에 내가 쟤는 체중은 어제 하루 먹은 음식의 양과 그 종류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음식을 많이 먹었으면 그다음 날 체중이 많이 늘고 또 염분 섭취가 많은 경우 수분 보유량이 늘어나면서 체중이 더 늘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건 일시적인 체중 증가이지 내가 살이 쪘다고 말하면서 실망하실 필요는 없다는 거죠.
그렇다면 체중계를 통해 어떻게 체중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까요?
물론 매주 인바디와 같은 체성분 기구를 사용하여 본인의 몸상태를 측정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그렇게 할 수 없는 분들이 더 많기 때문에 체중계를 통한 체중의 정확한 관리는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체중계를 통해 나의 체중을 정확히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체중은 매일 아침 기상과 동시에 대소변을 본 후 바로 측정한다.
2. 측정한 체중을 사진이나 메모 또는 어플을 통해 매일 기록한다.
3. 일주일 동안 체중을 모두 기록하여 평균을 낸다. 이것이 본인의 현재 체중이다.
4. 다음 주도 같은 방법으로 모두 기록한다.
5. 첫 주와 둘째 주의 평균체중을 비교하여 체중이 늘었는지 줄었는지 확인한다.
체중은 음식의 양 이외에도 수면, 스트레스, 여성의 경우 생리주기에 따라 수시로 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의 방법대로 매일의 체중을 기록하여 일주일평균 체중을 구하는 방법이 본인의 가장 정확한 현재 체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어제 보다 오늘 2kg 체중이 더 많이 나간다고 살이 쪘다며 스트레스받을 필요 없다는 말이죠.
그러니 오늘부터 매일 아침 체중을 쟤고 기록하여 본인의 정확한 체중을 알아보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이렇게 체중을 기록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식단도 더 신경 쓰고 운동도 더 하고 싶은 의지가 생겨 다이어트에 긍정적인 효과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