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선망하는 이상적인 여성상
어제, 블랙핑크 로제의 솔로곡 APT.가 K팝 역사상 최초로 MTV의 Song of the Year를 수상했다. 압도적으로 여성 팬의 비율이 높은 스타 문화 팬덤의 현실 속에서 블랙핑크의 글로벌한 성공은 굉장히 독특한 사회현상으로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블랙핑크의 인스타그램 팔로워와 X(트위터) 게시글 70% 이상이 여성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블랙핑크가 단순한 음악적 존재를 넘어 여성들이 원하는 이상적인 '시대의 여성상'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도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은 그녀들의 어떤 것에 이렇게 열광하는 것일까?
남성 아이돌은 상상 연애의 대상으로, 여성 아이돌은 완벽한 자아의 대리만족의 모습으로 투사하여 소비되고 열광한다. 여성들이 추구하는 다양한 모습 만큼이나 여자 아이돌 그룹들은 변화하는 시대의 자아상에 따라 각기다른 개성을 선보이는데, 예쁘고 개성있는 걸그룹이 쏟아져나와도 데뷔 9년차인 블랙핑크의 입지는 여전히 압도적이다. 이들은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와 스토리를 음악으로 표현하고, 비주얼과 퍼포먼스로 팬들을 매료시키며, 활동을 통해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한다 전파한다. 오늘은 블랙핑크 신드롬을 분석해보자.
Black 블랙핑크의 사랑은 주체적이다. 노래 불장난 (2016)에서는 이게 약인지 독인지 .. 우리 사랑은 불장난 이라 표현하며 사랑의 감정의 강렬함을 인정하지만 더 이상 기존의 연애에서 수동적이었던 여성의 모습을 답습하지 않는다. 각각 20억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뚜두뚜두 (2018)와 Kill This Love (2019)에서는 흔한 남들처럼 착한 척은 못 하니까 .. 착각하지 마 나약한 날 견딜 수 없어 .. 사랑의 숨통을 끊어야겠어 사랑의 관계에서 주도권을 잡고 사랑이 주는 부정적인 그림자에 맞서싸우는 전사 여성의 원형을 보인다.
Pink 하지만 이런 강렬한 모습은 다시, 여성의 본질인 사랑을 지키는 힘으로 표현되는데, 멤버들이 최애곡으로 뽑은 Lovesick girls (2020)의 가사이다. 네 멋대로 내 사랑을 끝낼순 없어 .. we were born to be alone .. But we're still looking for love 힘있는 음악의 베이스에 주체적이면서도 감정을 지키고자하는 사랑스러운 모습은 많은 여성들의 마음과 공명하였다. 특히 가부장제 문화에 뿌리를 두며 여성 해방의 역사를 써가며 남성과의 관계에서 혼란을 겪고있는 글로벌 여성들에게 블랙핑크는 열렬한 응답을 받았다.
블랙핑크는 그룹으로써의 위상도 대단하지만 멤버 개개인이 슈퍼스타 인데, 인스타그램 기준 멤버 전원이 방탄소년단 계정보다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K-pop 아이돌은 10대에서 20대 초반에 데뷔하기 때문에 정체성과 개성을 스스로 정립하지 못한 상태에서 데뷔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많은 아이돌들이 기획사의 광고주의 상품으로 소비되기 쉬운 이유이다. 블랙핑크는 독특했는데 제니가 신인시절부터 엄마에게 물려받은 빈티지 샤넬을 사복으로 입고 등장하며 자신만의 스타일을 개성으로 표현하기 시작한 것이다. #땡큐맘
당시는 지금과는 다르게 아이돌들의 명품 앰버서더는 거의 지드래곤만이 가진 특권이었는데 제니는 인간 샤넬 이미지를 구축하며 뒤이어 지금까지 샤넬의 글로벌 앰버서더로 활동하고 있다. 이후 다른 멤버들도 다양한 명품 브랜드의 앰버서더로 활동하는데 블랙핑크는 단순한 광고주와 광고모델의 관계가 아니다. 브랜드들은 특별 행사에서 블랙핑크를 위한 전용 드레스를 별도로 제작하며 상생의 관계를 지속해서 구축해나가는 중이다. 브랜드는 아티스트를 뮤즈로, 아티스트는 브랜드를 아이덴티티로 협력하는 이상적인 관계이다.
2023년 YG엔터테인먼트와 7년 계약이 끝난 블랙핑크는 본격적으로 개성이 강한 독자 활동으로 개별 브랜드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일각의 우려와는 다르게 멤버들은 1년만에 함께일 때 보여주지 못한 재능을 완전히 꽃 피워냈다. 특히 팀 내에서는 조용했던 메인보컬 로제는 원어민 수준의 영어 구사력과 프로듀싱 참여로 한층 아티스트로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세계적인 뮤지션 브루노마스와 작업하며 전세계에 아파트 열풍을 일으키고, F1 the movie의 OST에 참여하는 등 글로벌 뮤지션으로 입지를 단단히 굳혀가는 중이다.
리사는 완벽한 몸매의 아이콘 답게 빅토리아 시크릿 패션쇼 등 다양한 쇼에서 색다른 모습을 보였고, 지수는 털털한 가치관과 아름다운 미모 재능을 마음껏 뽐냈다. 제니는 ZEN이라는 노래를 통해 자신의 정신적 철학을 전달해 팬들과 불교계 모두를 놀래켰다. K-pop 아이돌 산업은 기본적으로 연예기획사에서 프로듀싱을 담당하고 아티스트는 무대에 서는 분업과 협업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블랙핑크가 주체적으로 자기만의 색을 빛내는 아티스트로 성숙해가는 모습은 이 시대의 여성들에게 자아실현의 워너비 롤모델 그 자체이다.
블랙핑크는 애초에 재능있는 친구들이 모여 4-6년간의 혹독한 트레이닝을 거쳐 세상에 나온 그룹이다. 능력있고 기가 센 친구들과 함께 동거동락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닐 것이다. 이들도 인간이기에 혼자 돋보이고 싶은 마음도, 비교로 수치를 느끼기도 했을 것이고, 갈등도 있었을 것이다. 블랙핑크는 이 어려운 팀플을 성공적으로 해낸 사례이다. 멤버들의 인성과 끈끈한 케미도 있었겠지만 무엇보다 성공을 향한 명확한 방향성과 매니지먼트의 팀플레이, 그리고 그간 K-pop역사에 쌓여온 시행착오가 모두 합쳐진 결과였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는 단순히 스타들의 이야기,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인류 공동체에서 여성의 사회적 역할은 아직도 점점 더 부상중이다. 남자들은 수천년의 역사 속에서 질서의 문화가 자리잡았지만 여성의 문화는 아직도 연대의 길을 찾아가는 중이다. 블랙핑크라는 성공적인 여성 팀플의 사례는 여적여 (여자의 적은 여자) 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는 좋은 모범이다. 내가 가지지 못한 친구의 재능을 인정하고, 그 재능을 경쟁과 열등감의 대상으로 보는 것이 아닌 보완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협력하면 분명히 눈부신 시너지를 꽃 피울 수 있을 것이다.
Youtube Channel BLACKPINK
Perfomance Video: 'Pretty Savage' Live at Coachella 2023
Music Video: 불장난 (2016)
Music Video: 뚜두뚜두 (2018)
Music Video: Kill this love (2019)
Music Video: Lovesick Girls (2020)
Youtube Video by individual
ROSÉ & Bruno Mars - APT. Music Video
JENNIE - ZEN
LISA - Victoria's Secret Fashion Show 2024
JISOO - earthqu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