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하고 음산한 서사, 하워드 쇼어

시네마뮤직

by 김주영

캐나다 출신의 영화음악 거장 하워드 쇼어의 음악을 전합니다.


하워드 쇼어(Howard Shore)는 서사적이고 웅장한 오케스트라 사운드와 어둡고 심리적인 긴장감을 표현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가진 작곡가입니다.
1946년 캐나다 토론토에서 태어났으며, 영화 음악뿐만 아니라 클래식 음악(오페라, 협주곡 등) 분야에서도 활동하는 정통파 음악가입니다.
캐나다의 거장 감독 데이비드 크로넨버그와 거의 모든 작품을 함께하며 기괴하고 어두운 분위기의 음악적 색깔을 구축했습니다.

스릴러나 호러 장르에서 보여주는 특유의 음산하고 지적인 사운드는 누구도 흉내 내기 힘든 하워드 쇼어 만의 전매특허입니다


Concerning Hobbits


'반지의 제왕' 3부작은 하워드 쇼어 생애 최고의 걸작입니다. 무엇보다 그를 전 세계적인 거장으로 만든 시리즈입니다. 이 작품으로 아카데미 음악상과 주제가상을 휩쓸었습니다. 그는 이 방대한 세계관을 위해 수백 개의 '유도동기(Leitmotif)'(특정 캐릭터나 장소에 따라 반복되는 테마곡)를 만들어 음악으로 중간계를 창조했다는 찬사를 받았습니다.

이 곡 Concerning Hobbit은 평화로운 호빗 마을의 행복한 분위기를 잘 표현하는 트랙입니다.


The Asylum


영화 '양들의 침묵'에서 FBI 수습 요원 스탈링이 렉터를 처음 만나러 지하 감옥으로 내려갈 때 흐르는 곡입니다. 낮은 저음의 관악기들이 마치 숨을 조여오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하워드 쇼어 특유의 '심리적 압박감'이 극에 달하는 곡입니다.


The last Seven Days


데이비드 핀처 감독의 영화 '세븐'에서 어두운 도시 분위기를 음악으로 극대화했습니다. 시종일관 우울하고 압박감이 느껴지는 사운드는 영화의 암울한 결말과 완벽하게 어우러집니다.


Cops or Criminals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과 협업한 2006년작 The Departed에서는 평소 그의 웅장한 오케스트라 스타일과는 조금 다른, 탱고와 일렉 기타 사운드가 가미된 리드미컬하고 감각적인 음악을 들려줍니다.


The Thief


1930년대 파리를 배경으로 한 영화 '휴고'(Hugo)에서는 아코디언과 오케스트라를 활용해 낭만적이면서도 신비로운 동화 같은 사운드를 만들어냈습니다. 그의 폭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확인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사랑, 늙음, 후회를 노래한 가수, 샤를 아즈나부르